$\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가정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a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er-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6 no.2, 2011년, pp.25 - 46  

남승권 (동신중학교) ,  최완식 (충남대학교) ,  윤자룡 (충남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 가정과 교사의 수업과 관련된 교육활동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해 기술 가정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가정과 교사의 수업과 관련된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체계화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기술 가정과 교사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46개 과목과 121개 교육 내용으로 구조화 되었는데,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 시도교육청 및 대학 등의 교사 재교육 기관에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활용할 가치가 있다. 셋째, 기술 가정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기술 가정과 교사로서의 전문성 계발 활동', '다양한 평가도구의 제작', '효과적인 발문 전략' 및 '학습의욕을 높이는 기술' 순으로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술 가정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교육 내용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며 추후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cher-training program to improve the Technology Home Economics teacher's educational activity effects.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study developed a training program for the Technology Home Economics teacher through the literature study and the research...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교육과학기술연수원 (2010). 맞춤형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권역별 시 . 도 담당자 워크숍. 

  2. 권대봉(1997). 한국 산업체의 교육체제개발(ESD)모형 개발 연구. 교육문제연구, 9, 43-58. 

  3. 권대봉(1999). 글로벌 인재의 조건, 박영사. 

  4. 김판욱(2003). 중등학교 기술 . 가정 담당교사의 직무. 

  5. 박도순(1987). 학교자체평가의 접근방안: 학교자체평가 방안 탐색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6. 백순근 (2007). 새로운 교원평가제에 대한 일 고찰. 2007년 중등교사 자격연수 자료집.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7. 이명훈 (2006). 기술과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8. 이은주(2004). 한국전래노래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9. 이인용 (2002). ADDIE 모형에 기초한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10. 임윤진 (2011). 중학교 기술교사의 학습공동체 활동과 교수역량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11. 전용조(2005). 기술교사의 교과교육 관련 직무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미간행. 

  12. 조대연 (2010). 맞춤형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권역별 시 . 도 담당자 워크숍. 교육과학기술연수원. 

  13. 최운설 외 (1998). 학점은행제 정착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4. Apps, J. W. (1985). Irnproving Practice in Continuing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5. Boyle, P. G.(1981). Planning Better Programs. New York: McGraw-Hill Co. 

  16. Cervero, R. M. & Wilson, A. L. (1994). Planning Responsibility for Adult Education. S. F.: Jossey Bass. 

  17. Dickhoff, J. S. (1970). Quoted in Handbook of A dult Education. New York: MacMillian. 

  18. Dick, W., & Carey, L. (1978).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19. Knowles, M. (1980)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2nd edition).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20.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21. Sork, T. J. (1988). Ethical Issues in Program Planning, In Brockett, R. G.(Ed.), Ethical Issues in Adult Education.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