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교사임용시험 공업계열 교과교육학 문항분석
An Analysis of Industrial Education Discipline Items in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6 no.2, 2011년, pp.219 - 238  

고희령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임용시험에서 공업교과교육학 문항의 출제 경향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2002학년도부터 2011학년도까지 공업계열(건설, 기계 금속, 전기 전자 통신, 화공 섬유) 임용시험 전공영역평가 중 교과교육학 문항을 대상으로 문항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교과교육학 출제 문항수와 배점 비율을 살펴 본 결과, 2002-2004학년도, 2005-2008학년도, 2009-2011학년도를 분기로 공업교과교육학의 비중이 증가하였으며, 최근 2010학년과 2011학년에는 출제 문항수와 배점이 모든 공업교과에서 통일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02-2011학년도까지 공업교과교육학 하위영역별 문항의 배점 비율을 분기별로 분석한 결과, 분기별로 교과교육학 관련 문항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공업교과교육학 하위영역의 문항들이 출제되었고, 최근에는 하위 영역들 중 2개 이상의 영역이 포함된 '복합' 영역 문항의 출제 비율이 높아졌다. 셋째, 교수내용지식의 관점에서 2009-2011학년도까지 과학교과군(공통과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교과교육학 문항과 공업교과교육학 문항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수내용지식의 반영 비율이 공업교과군의 경우에 해마다 증가하고는 있으나, 과학교과군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dustrial education items in the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and make a better proposal. To achieve the purpose, all the industrial education items, which had taken an examination for ten times from the school year 2002 to the mo...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교육과학기술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3. 김경배, 이홍숙(2000). 교과교육론. 학지사 

  4. 김성숙, 채정현(2007). 중등교사 신규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가정과 교과교육학 출제 문항 분석. 한국가정교육학회지, 19(3), 149-168. 

  5. 노태천, 이용순, 유병로(2009). 공업교육학신론. 문음사 

  6. 박영목 (2003).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발전 방향과 과제. 교육연구논총, 20, 24-40. 

  7. 박인기(2006). 교과교육학의 학문 위상과 현 단계 도전 과업. 교과교육학연구, 10(1), 261-280. 

  8. 김진수, 노태천, 유병로, 은태욱(2006). 중등교사 임용시험 전기.전자.통신 과목의 출제 방안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2), 128-154. 

  9. 김판욱, 김기수, 이창훈(2005). 한국의 공업계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탐색. 직업교육연구, 24(1), 1-21. 

  10. 류병로 (2009). 공업교과 교육학의 개념 구조 탐색올 위한 이론적 접근.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2), 20-41. 

  11. 류창열(2004). 공업교육원론. 교육과학사. 

  12. 배장오(2005). 교과교육론, 서현사. 

  13. 이대성(2006). 교수 내용 지식의 관점에서 본 중등 일반사회 교원 임용 시험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 45(4), 133-161. 

  14. 이양락(2004). 2002 및 2003 학년도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결과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532-543. 

  15. 이돈희, 황정규, 윤희원, 조영달, 권오량, 우정호(1994). 교과교육학 탐구. 교육과학사. 

  16. 조희형, 고영자(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 (PCK) 의 재구성과 적용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17. 최준섭, 이승원, 김종찬, 정봉균, 박상진, 권차미(2006). 중등임용시험 '기계.금속' 과목의 출제방안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화지, 31(2), 111-127 

  18. 한관종(2007). 사회과 교사 임용시험 출제 분석 및 개선 방안-일반 사회과 교과교육학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14(1), 165-183. 

  19. 한효순, 박종윤(2003). 중등 과학교사 임용시험 중 화학영역 문항의 적절성과 개선 방안에 대한 조사. 한국화학교육학회지, 47(5), 505-518 

  20. Cochran, K. F., Deruiter, J. A., & King, R. A.(1993). Pedagogical content knowing: an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4), 263-272. 

  21. Loucks-Horsley, s., Love, N., Stiles, K. E., Mundry, S., & Hewson, P. W.(2003). Desig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science and mathematics, 2nd ed. Corwin Pres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