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직업정체성에 관한 생애사 연구
Life History Research on the Vocational Identity of Mechanical Education Teachers in Technical High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1, 2017년, pp.1 - 29  

조동근 (전남공업고등학교) ,  임세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70년대 산업화에 의한 숙련기술인력 수요의 급속한 팽창 및 이와 더불어 추진된 숙련기술인력 양성정책에 힘입은 공업교육은 산업변화와 더불어 변화하고, 필요한 인력을 육성하는 가운데 오랜 정체 상태를 벗어나게 되었다. 이후 공업교육은 국가 경제 정책에 종속됨과 이로부터 벗어남을 반복하며, 부침을 거듭해 왔다. 산업화, 정보화, 지식경제화의 영향에 의한 변화의 격랑 가운데 공업고교 교사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지속된 변화의 와중에서 그들은 무엇을 지키고자 하였으며, 어떤 교사가 되고자 하였을까? 이를 탐구하려는 것이 이 연구의 배경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생애사 연구를 통해 다음 두 가지 문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기계과 교사로서 겪은 주요한 경험은 무엇인가? 사회와 학교교육 변화의 맥락 속에서 그들의 직업정체성은 어떻게 변화, 형성되었는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로서 1970년대에 교직에 입문하여 40년 가까이 그 자리를 지킨 2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이를 녹취하여 분석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 외에 연구참여자의 인사기록카드, 각종 수상기록, 언론기사 등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업계 고교 기계과 교사가 겪은 주요한 교육적 경험은 (1)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2)기능반 지도교사 경험 (3)공고 교육의 혁신 경험 (4)새로운 분야에 대한 학습 (5)공업고등학교의 급격한 위상변화에 대한 경험 (6)실습장을 유지관리, 안전사고 예방 경험 등이었다. 공업계 기계과 교사의 교직 경험에 따른 직업정체성은 (1)정체성 표류 (2)정체성 안정 (3)정체성 전환 (4)정체성 유보 (5)정체성 승화 (6)정체성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고 발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ocational identity through the reflection of the major experience as the teacher through the life history of the technical high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wo technical high school mechanical and career teachers were sel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직업정체성 변화는? 연구참여자들에게 나타난 정체성 변화 단계를 살펴보면 ①교사의 직업정체성을 주체적으로 구성하지 못하고 주변 환경과 상황에 휩쓸려 다니는 정체성 표류 단계 ②주체적으로 학습하고 능력을 축적하고 발휘하는 정체성 안정 단계 ③교사의 역할에 대해 돌아보고 정체성을 재설정하는 전환단계 ④승진을 위하여 기계과 교사로서 정체성을 유보하고 있는 정체성 유보 단계 ⑤승진 좌절 이후 지식을 나누고 공유하는 교육적 본질을 추구하는 정체성 승화 단계 ⑥교사됨의 참 의미를 알고 자신에게 주어진 교사로서의 삶을 통합하는 직업적 통합 단계 등 6가지 과정을 거치면서 각 단계별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강화, 변화시키고 있었다.
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이 주는 힘은? 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은 교육행위와 관련된 자기동일성과 연속성으로서, 교사가 자신의 일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존재하는지에 대한 생각의 틀을 제공한다(Sachs, 2005). 이는 교사에게 ‘가르침’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의미 있는 가르침이 실행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그를 실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교사의 정체성은 개인이 고립되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국·공립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특징은?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는 산업구조와 기술의 변화에 맞추어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해야 한다. 특히 여러 학교를 순환하며 전근해야 하는 국·공립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학교 간, 학생 간 수준이 다르고 각 학교별로 교육과정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는 항상 여러 가지 수업방법을 고민해야 하고 새로운 교과와 실습분야를 학습하고 익혀야 한다.1) 산업화, 정보화, 지식경제화의 영향에 의한 변화의 격랑 가운데 공업고교 교사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변화의 격랑 속에서 그는 무엇을 지키고자 하였으며, 어떤 교사가 되고자 하였을까?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경석, 김영만(2006).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4, 119-142. 

  2. 김대욱(2014). 생애과정관점에서 본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와 정체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3. 김태훈, 이규녀, 박기문(2008).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직무만족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2), 127-142. 

  4. 김현수, 이용순, 김민규(2013). 북한이탈주민 경력경로 분석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박성희(2004).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서울: 원미사 

  6. 박창언 외(2010). 교사 및 학교별 특성이 특성화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29(3), 41-60. 

  7. 박태준 외(2003). 직업교육 기피현상의 사회문화적 접근,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안광식(2006). 공업계 고등학교 공업교사가 인식하는 직무수행능력의 중요도 및 수준. 직업교육연구, 25(3), 21-38. 

  9. 유홍준 외(2014). 직업정체성 척도개발과 직업정체성의 선행 및 결과변인들 간 관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617-642. 

  10. 유태호(2000). 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1. 이점우(2006). 한 60 대 초등학교 여교사의 삶과 가르침: 생애사적 사례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전승환, 나승일(2006).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발달특성과 전문성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181-201. 

  13. 조동근(2017).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14. 최규남(2003). 한국 직업교육정책 연구. 서울 : 문음사. 

  15. Burden, P. R. (1982). Implications of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 Roles for Teachers, Administrators and Professo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4), 21-25. 

  16. Burke, P. J.(1984). Teacher Career Stages: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Fastback 214. Phi Delta Kappa, Eighth and Union, Box 789, Bloomington. 

  17. Day, C., Elliot, B., & Kington, A.(2005). Reform, standards and teacher identity: Challenges of sustaining commit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5), 563-577. 

  18. Fuller, F. F.(1969).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207-226. 

  19. Gregorc, A. F.(1973). Developing plans for professional growth. NASSP Bulletin, 57, 1-8. 

  20. Huberman, M.(1989). The professional life cycle of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 91(1), 31-57. 

  21. Katz, L. G.(1972). Developmental stages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22. Kelchtermans, G.(1993). Getting the story, understanding the lives: From career stories to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5), 443-456. 

  23. Lasky, S.(2005). A sociocultural approach to understanding teacher identity, agency and professional vulnerability in a context of secondary school refor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8), 899?916. 

  24. McAdams, D. P.(1997). The life story interview, Evanston, IL: Northwestern University. 

  25. Palmer, P. J.(1997). The heart of a teacher identity and integrity in teaching. Change: The Magazine of Higher Learning, 29(6), 14-21. 

  26. Rosenthal, G.(1993). Reconstruction of life stories : principles of selection in generating stories for narrative biographical interviews. The narrative study of lives 1(1), pp. 59-91. 

  27. Sachs, J.(2005). Teacher edu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 identity: Learning to be a teacher. London; New York: Routledge. 

  28.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0-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