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1, 2017년, pp.1 - 2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ocational identity through the reflection of the major experience as the teacher through the life history of the technical high school.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wo technical high school mechanical and career teachers were sel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직업정체성 변화는? | 연구참여자들에게 나타난 정체성 변화 단계를 살펴보면 ①교사의 직업정체성을 주체적으로 구성하지 못하고 주변 환경과 상황에 휩쓸려 다니는 정체성 표류 단계 ②주체적으로 학습하고 능력을 축적하고 발휘하는 정체성 안정 단계 ③교사의 역할에 대해 돌아보고 정체성을 재설정하는 전환단계 ④승진을 위하여 기계과 교사로서 정체성을 유보하고 있는 정체성 유보 단계 ⑤승진 좌절 이후 지식을 나누고 공유하는 교육적 본질을 추구하는 정체성 승화 단계 ⑥교사됨의 참 의미를 알고 자신에게 주어진 교사로서의 삶을 통합하는 직업적 통합 단계 등 6가지 과정을 거치면서 각 단계별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강화, 변화시키고 있었다. | |
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이 주는 힘은? | 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은 교육행위와 관련된 자기동일성과 연속성으로서, 교사가 자신의 일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존재하는지에 대한 생각의 틀을 제공한다(Sachs, 2005). 이는 교사에게 ‘가르침’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의미 있는 가르침이 실행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그를 실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교사의 정체성은 개인이 고립되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 |
국·공립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특징은? |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는 산업구조와 기술의 변화에 맞추어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해야 한다. 특히 여러 학교를 순환하며 전근해야 하는 국·공립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학교 간, 학생 간 수준이 다르고 각 학교별로 교육과정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는 항상 여러 가지 수업방법을 고민해야 하고 새로운 교과와 실습분야를 학습하고 익혀야 한다.1) 산업화, 정보화, 지식경제화의 영향에 의한 변화의 격랑 가운데 공업고교 교사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변화의 격랑 속에서 그는 무엇을 지키고자 하였으며, 어떤 교사가 되고자 하였을까? |
강경석, 김영만(2006).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4, 119-142.
김대욱(2014). 생애과정관점에서 본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와 정체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김태훈, 이규녀, 박기문(2008). 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직무만족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2), 127-142.
김현수, 이용순, 김민규(2013). 북한이탈주민 경력경로 분석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성희(2004).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서울: 원미사
박창언 외(2010). 교사 및 학교별 특성이 특성화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29(3), 41-60.
박태준 외(2003). 직업교육 기피현상의 사회문화적 접근,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안광식(2006). 공업계 고등학교 공업교사가 인식하는 직무수행능력의 중요도 및 수준. 직업교육연구, 25(3), 21-38.
유홍준 외(2014). 직업정체성 척도개발과 직업정체성의 선행 및 결과변인들 간 관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617-642.
유태호(2000). 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점우(2006). 한 60 대 초등학교 여교사의 삶과 가르침: 생애사적 사례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전승환, 나승일(2006).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발달특성과 전문성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181-201.
조동근(2017).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최규남(2003). 한국 직업교육정책 연구. 서울 : 문음사.
Burden, P. R. (1982). Implications of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 Roles for Teachers, Administrators and Professo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4), 21-25.
Burke, P. J.(1984). Teacher Career Stages: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Fastback 214. Phi Delta Kappa, Eighth and Union, Box 789, Bloomington.
Day, C., Elliot, B., & Kington, A.(2005). Reform, standards and teacher identity: Challenges of sustaining commit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5), 563-577.
Fuller, F. F.(1969).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207-226.
Gregorc, A. F.(1973). Developing plans for professional growth. NASSP Bulletin, 57, 1-8.
Huberman, M.(1989). The professional life cycle of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 91(1), 31-57.
Katz, L. G.(1972). Developmental stages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Kelchtermans, G.(1993). Getting the story, understanding the lives: From career stories to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5), 443-456.
Lasky, S.(2005). A sociocultural approach to understanding teacher identity, agency and professional vulnerability in a context of secondary school refor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8), 899?916.
McAdams, D. P.(1997). The life story interview, Evanston, IL: Northwestern University.
Palmer, P. J.(1997). The heart of a teacher identity and integrity in teaching. Change: The Magazine of Higher Learning, 29(6), 14-21.
Rosenthal, G.(1993). Reconstruction of life stories : principles of selection in generating stories for narrative biographical interviews. The narrative study of lives 1(1), pp. 59-91.
Sachs, J.(2005). Teacher edu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 identity: Learning to be a teacher. London; New York: Routledge.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0-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