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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6 no.5, 2011년, pp.440 - 447
송웅협 (부경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정재헌 (부경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진영 (부경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노의철 (부경대 전기공학과) , 김인동 (부경대 전기공학과) , 김흥근 (경북대 전기공학과) , 전태원 (울산대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This paper deals with supercapacitor energy storage system for the compensation of the slow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fuel cell generation system for grid connection. A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s used for the charging and discharging of the supercapacitor. The conventional converters us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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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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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에서 부하가 갑자기 증가할 경우 연료전지만으로는 부하급증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이유는? | 계통에서 부하가 갑자기 증가할 경우 연료전지 출력 응답특성이 느리기 때문에 연료전지만으로는 부하급증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응답특성이 매우 양호한 슈퍼커패시터의 충전 에너지를 이용하여 부하 급증시 연료전지 발전량이 충분히 상승할 때까지 계통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계통의 전력 품질을 양호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
듀얼-액티브-브리지(Dual-Active-Bridge) DC/DC 컨버터의 장단점은? | 양방향 DC/DC 컨버터로 널리 사용되는 듀얼-액티브-브리지(Dual-Active-Bridge) DC/DC 컨버터[1]는 소자의 스트레스가 작고, 양방향 전력전달이 가능하고, 일정주파수 동작이 가능하며 변압기 누설 인덕턴스를 에너지 전달 요소로 활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료전지나 슈퍼커패시터와 같이 전압 변동이 심한 경우에 적용하면 영전압 스위칭 영역이 극히 제한된다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양방향 전력전달이 되면서 넓은 전압변동 범위에 걸쳐서 소프트 스위칭이 되도록 하기위한 여러 가지 토폴로지와 제어기법이 제안되었다. | |
슈퍼커패시터 에너지 충․방전용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새로운 스위칭 기법과 스위칭 시 발생하는 과전압 감쇠 기법의 장점은? | - 충전 모드 시 모든 스위치가 항상 영전압 또는 영전류 스위칭을 하여 스위칭 손실이 최소화 된다. - 부가적인 클램프 회로 없이 과전압 감쇠가 가능하여 하드웨어 구성이 간단하다. - 방전 모드 시 모든 스위치가 항상 영전압 스위칭을 하여 스위칭 손실을 최소화 한다. - 충전 모드 시 슈퍼커패시터에 충전되는 전류가 항상 양(+)이므로 성능이 개선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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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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