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정원림은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사평리 상사마을 끝자락에 서북향하여 자리하는데, 16C 남언기에 의해 조성된 고반원을 기반으로 1862년 사애 민주현에 의해 작정되었으며, 봉정산과 사평천을 배산임수하여 풍수적으로 번영과 행복을 상징하는 학체형국(鶴體形局)의 서출동류하는 길지이다. 공간구성은 '사애선생장구지소'로 각자된 표석과 향나무가 어우러져 있는 앞뜰(전원(前園))과 정자와 방지원도형 연못을 포함하는 '대상부(臺上部)'의 내원(內園), 신선도를 둔 2개의 연못으로 이루어진 '대하부(臺下部)'의 수경원(水景園) 그리고 봉정산 수림과 외남천(사평천) 및 농경지를 포함하는 외원(外園) 등 총 5개 권역으로 구성됨으로써 임대정을 중심으로 위요 중첩된 원림적 속성이 강하게 표출된다. 시문과 현장조사 결과, 임대정원림은 안분지족의 의미를 담고 있는 기임 등 임수대산(臨水對山)한 터에 수심양성의 거점을 경영코자 했던 은일처로서의 장구지소, 귀거래를 위한 별서원림, 대자연의 도와 일체화를 이루고자 한 세심처(洗心處) 등의 작정동기가 확인되며, 애련설에 근거한 향원익청(香源益淸)적 개념의 피향지와 읍청당, 방지원도 그리고 도합 3개로 이루어진 삼신선도의 신선사상 등 다양한 의경 요소가 함축된 원지(園池)를 보이고 있다. 임대정원림의 경관처리기법으로는 봉정산의 원경과 달빛 투영미를 의도한 인경(引景), 사방에 펼쳐진 산수경관과 문화경관의 환경(環景), 대경(對景)으로서 도입된 목가적 전원의 차경, 수륜대로의 앙경(仰景)과 연못으로의 부경(俯景), 정자와 오솔길에서 취할 수 있는 정관(靜觀)과 동관(動觀), 계류수와 연못 등 수경공간의 인경(隣景), 버섯 또는 우산처럼 보이도록 유도된 임대정으로의 관경(觀景), 버드나무 어우러진 연못의 간경(看景), 격물치지의 의미를 담아 관념을 대입한 암각글씨의 의경(意境), 해돋이와 해넘이를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취경(取景) 등이 중첩되어 펼쳐지는 다양한 경관기법이 발견된다. 건립 초기에는 주로 은행나무, 대나무, 버드나무,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뽕나무, 가래나무, 오동나무 그리고 매화와 연 등의 식물이 도입된 것으로 보이는데, 전반적으로 유가적 품격을 반영하거나 도가적 풍류관, 미래번영을 염원하는 봉황사상 등이 내재된 의미경관적 면모를 엿볼 수 있다. 더불어 연못 주변에 도입된 열식법, 정자 주변에 펼쳐진 총식과 환식법, 녹음수를 활용한 점식법, 기념식수한 오동나무 등의 고식법, 소나무와 전나무를 양과 음으로 대응시킨 대식법 등 다양한 식재기법을 추적할 수 있다.
임대정원림은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사평리 상사마을 끝자락에 서북향하여 자리하는데, 16C 남언기에 의해 조성된 고반원을 기반으로 1862년 사애 민주현에 의해 작정되었으며, 봉정산과 사평천을 배산임수하여 풍수적으로 번영과 행복을 상징하는 학체형국(鶴體形局)의 서출동류하는 길지이다. 공간구성은 '사애선생장구지소'로 각자된 표석과 향나무가 어우러져 있는 앞뜰(전원(前園))과 정자와 방지원도형 연못을 포함하는 '대상부(臺上部)'의 내원(內園), 신선도를 둔 2개의 연못으로 이루어진 '대하부(臺下部)'의 수경원(水景園) 그리고 봉정산 수림과 외남천(사평천) 및 농경지를 포함하는 외원(外園) 등 총 5개 권역으로 구성됨으로써 임대정을 중심으로 위요 중첩된 원림적 속성이 강하게 표출된다. 시문과 현장조사 결과, 임대정원림은 안분지족의 의미를 담고 있는 기임 등 임수대산(臨水對山)한 터에 수심양성의 거점을 경영코자 했던 은일처로서의 장구지소, 귀거래를 위한 별서원림, 대자연의 도와 일체화를 이루고자 한 세심처(洗心處) 등의 작정동기가 확인되며, 애련설에 근거한 향원익청(香源益淸)적 개념의 피향지와 읍청당, 방지원도 그리고 도합 3개로 이루어진 삼신선도의 신선사상 등 다양한 의경 요소가 함축된 원지(園池)를 보이고 있다. 임대정원림의 경관처리기법으로는 봉정산의 원경과 달빛 투영미를 의도한 인경(引景), 사방에 펼쳐진 산수경관과 문화경관의 환경(環景), 대경(對景)으로서 도입된 목가적 전원의 차경, 수륜대로의 앙경(仰景)과 연못으로의 부경(俯景), 정자와 오솔길에서 취할 수 있는 정관(靜觀)과 동관(動觀), 계류수와 연못 등 수경공간의 인경(隣景), 버섯 또는 우산처럼 보이도록 유도된 임대정으로의 관경(觀景), 버드나무 어우러진 연못의 간경(看景), 격물치지의 의미를 담아 관념을 대입한 암각글씨의 의경(意境), 해돋이와 해넘이를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취경(取景) 등이 중첩되어 펼쳐지는 다양한 경관기법이 발견된다. 건립 초기에는 주로 은행나무, 대나무, 버드나무,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뽕나무, 가래나무, 오동나무 그리고 매화와 연 등의 식물이 도입된 것으로 보이는데, 전반적으로 유가적 품격을 반영하거나 도가적 풍류관, 미래번영을 염원하는 봉황사상 등이 내재된 의미경관적 면모를 엿볼 수 있다. 더불어 연못 주변에 도입된 열식법, 정자 주변에 펼쳐진 총식과 환식법, 녹음수를 활용한 점식법, 기념식수한 오동나무 등의 고식법, 소나무와 전나무를 양과 음으로 대응시킨 대식법 등 다양한 식재기법을 추적할 수 있다.
Imdaejeong Wonlim is located on the verge of Sangsa Village in Sapyeong-ri, Daepyeong-myeon, Hwasun-gun Gyeongsangnam-do toward Northwest. It was planned by Sa-ae, Minjuhyeon in 1862 on the basis of Gobanwon built by Nam Eongi in 16th century against the backdrop of Mt. Bongjeong and facing Sapyeong...
Imdaejeong Wonlim is located on the verge of Sangsa Village in Sapyeong-ri, Daepyeong-myeon, Hwasun-gun Gyeongsangnam-do toward Northwest. It was planned by Sa-ae, Minjuhyeon in 1862 on the basis of Gobanwon built by Nam Eongi in 16th century against the backdrop of Mt. Bongjeong and facing Sapyeong Stream. As water flows from west to east in the shape of crane, this area is a propitious site standing for prosperity and happiness. This area shows a distinct feature of Wonlim surrounding the Imdaejeong with multi layers as consisting of 5 districts - front yard where landmark stone with engraved letters of 'Janggujiso of Master Sa-ea' and junipers are harmoniously arranged, internal garden of upper pavilion ranging from a pavilion to square pond with a little island in the middle, Sugyeongwon of under pavilionu consisting of 2 ponds with a painting of three taoist hermits, forest of Mt. Bonggeong and external garden including Sapyeong Stream and farmland. According to documentation and the results of on-site investigation, it is certainly proved that Imdaejeong Wonlim was motivated by Byeoseo Wonlim which realized the idea of 'going back to hometown after resignation' following the motives of Janggujiso, a hideout aimed to accomplish the ideology, 'training mind and fostering innate nature,' on the peaceful site surrounded by water and mountain, as well as motives of Sesimcheo(洗心處) to be unified with morality of Mother Nature, etc. In addition, it implies various imaginary landscapes such as Pihangji, Eupcheongdang, square pond with an island and painting of three Taoist hermits based on a notion that 'the further scent flies away, the fresher it becomes,' which is originated from Aelyeonseol(愛蓮說). In terms of technique of natural landscape treatment, divers techniques are found in Imdaejeong Wonlim such as distant view of Mt. Bongjeong, pulling view with an intention of transparent beauty of moonlight, circle view of natural and cultural sceneries on every side, borrowed scenary of pastoral rural life adopted as an opposite view, looked view of Sulyundaero, over looked view of pond, static view in pavilion and paths, close view of water space such as stream and pond, mushroom-and-umbrella like view of Imdaejeong, vista of pond surrounded by willows, imaginary view of engraved letters meaning 'widen knowledge by studying objectives' and selected view to comprise sunrise and sunset at the same time. In the beginning of construction, various plants seemed to be planted, albeit different from now, such as Ginkgo biloba, Phyllostachys spp., Salix spp., Pinus densiflora, Abies holophylla, Morus bombycis, Juglans mandschurica, Paulownia coreana, Prunus mume, Nelumbo nucifera, etc. Generally, it reflected dignity of Confucianism or beared aspect of semantic landscape implying Taoist taste and idea of Phoenix wishing a prosperity in the future. Furthermore, a diversity of planting methods were pursued for such as liner planting for the periphery of pond, bosquet planting and circle planting adopted around the pavilion, spot planting using green trees, solitary planting of monumentally planted Paulownia coreana and opposite planting presenting the Abies holophylla into yin and yang.
Imdaejeong Wonlim is located on the verge of Sangsa Village in Sapyeong-ri, Daepyeong-myeon, Hwasun-gun Gyeongsangnam-do toward Northwest. It was planned by Sa-ae, Minjuhyeon in 1862 on the basis of Gobanwon built by Nam Eongi in 16th century against the backdrop of Mt. Bongjeong and facing Sapyeong Stream. As water flows from west to east in the shape of crane, this area is a propitious site standing for prosperity and happiness. This area shows a distinct feature of Wonlim surrounding the Imdaejeong with multi layers as consisting of 5 districts - front yard where landmark stone with engraved letters of 'Janggujiso of Master Sa-ea' and junipers are harmoniously arranged, internal garden of upper pavilion ranging from a pavilion to square pond with a little island in the middle, Sugyeongwon of under pavilionu consisting of 2 ponds with a painting of three taoist hermits, forest of Mt. Bonggeong and external garden including Sapyeong Stream and farmland. According to documentation and the results of on-site investigation, it is certainly proved that Imdaejeong Wonlim was motivated by Byeoseo Wonlim which realized the idea of 'going back to hometown after resignation' following the motives of Janggujiso, a hideout aimed to accomplish the ideology, 'training mind and fostering innate nature,' on the peaceful site surrounded by water and mountain, as well as motives of Sesimcheo(洗心處) to be unified with morality of Mother Nature, etc. In addition, it implies various imaginary landscapes such as Pihangji, Eupcheongdang, square pond with an island and painting of three Taoist hermits based on a notion that 'the further scent flies away, the fresher it becomes,' which is originated from Aelyeonseol(愛蓮說). In terms of technique of natural landscape treatment, divers techniques are found in Imdaejeong Wonlim such as distant view of Mt. Bongjeong, pulling view with an intention of transparent beauty of moonlight, circle view of natural and cultural sceneries on every side, borrowed scenary of pastoral rural life adopted as an opposite view, looked view of Sulyundaero, over looked view of pond, static view in pavilion and paths, close view of water space such as stream and pond, mushroom-and-umbrella like view of Imdaejeong, vista of pond surrounded by willows, imaginary view of engraved letters meaning 'widen knowledge by studying objectives' and selected view to comprise sunrise and sunset at the same time. In the beginning of construction, various plants seemed to be planted, albeit different from now, such as Ginkgo biloba, Phyllostachys spp., Salix spp., Pinus densiflora, Abies holophylla, Morus bombycis, Juglans mandschurica, Paulownia coreana, Prunus mume, Nelumbo nucifera, etc. Generally, it reflected dignity of Confucianism or beared aspect of semantic landscape implying Taoist taste and idea of Phoenix wishing a prosperity in the future. Furthermore, a diversity of planting methods were pursued for such as liner planting for the periphery of pond, bosquet planting and circle planting adopted around the pavilion, spot planting using green trees, solitary planting of monumentally planted Paulownia coreana and opposite planting presenting the Abies holophylla into yin and y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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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6C 남언기에 의해 조성된 고반원에 기반하여 1682년 사 애민 주현에 의해 작정된 화순 임대정원림의 입지 및 조영 특성을 기문을 중심으로 고찰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배경 아래 본 연구는 기존 자료의 분석과 총합을 통해 임대정의 조영적 특성을 정리하는 한편, 현재 임대정 내부 및 종손들에 의해 전래되고 있는 임대정 관련 기문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임대정원림 조영에 내재된 사상과 의미 그리고 경관 및 식재기법을 조명함으로써 임대정원림의 보전관리 및 이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유병림 등 (1989)은 화순 임대정의 작정의 내력과 임대정기를 소개한 바 있다. 더불어 정원의 형태를 언급하면서 정원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 요소들 즉 정자와 방지의 엄격한 형식성과 대비되는 대 하부 두 개 연지의 비형식성 그리고 더 나아가서 정원과 연못과 그 주위는 더욱 형식성이 결여됨에 따라 결국 자연의 지배에 놓이게 됨을 전통원림의 공간 특성으로 보았다. 민경현(1998) 은 임대정원림을 별서정원(別墅庭苑)의 하나로 구분하고, 서북향을 이루고 있는 임대정은 전경(前景)으로 전개되는 넓은 뜰과 강경(江景)을 대경(對景)으로 삼고자 하는 입지적 특수성 이외에 중국의 도원량(陶元亮: 365~427) 처럼 석양에서 생기를 얻으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하였다.
이때 후자는 임대정원림의 입지, 임대정의 구조, 지당의 구성, 원림내 각자, 원림에서의 경관 처리수법 그리고 조경 식물로 나누어 기술한 뒤 현황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현장 연구는 기존 도면(정동오, 1988; 유병림등, 1989)을 토대로 식재 현황을 재검토하는 한편 연지의 형태 및 단면 구조를 측정하고 기문과 비교 고찰하였다.
등으로 구분된다. 문헌연구는 현재까지 임대정원림에 대한 여러 저술의 내용을 종합 비교 고찰한 '연구사'로 연구 동향을 갈음하는 한편 화순군 홈페이지와 여흥민씨세보(驪興閔 氏世譜) 등을 통해 조영자 민주현의 인물탐구를 시도하였다.
이후 2년 뒤 발간된 정동오(1988)의 「전남의 조경문화」에서는 임대정원림을 주택정원과는 별도로 산수경원(山水景苑)에 분류시켜 임대정원(臨對亭苑)의 배치평면도를 보완하여 제시한 바 있다. 본 공간의 구성을 대상의 원 (苑)과 대하의 지원(池苑)으로 정식 규정하였다. 그러나 본문의 내용에서는 임대정원림(臨對亭苑林)이란 표기도 보인다.
이 중 임대정기는 사애선생문집 제6권 기(記: 1895) 에도소개되고 있다. 분석된 시문은 '조영배경 및 동기’와 '공간구성 및 조경’으로 분류하여 논의하였다. 이때 후자는 임대정원림의 입지, 임대정의 구조, 지당의 구성, 원림내 각자, 원림에서의 경관 처리수법 그리고 조경 식물로 나누어 기술한 뒤 현황과 비교분석하였다.
그러나 본문의 내용에서는 임대정원림(臨對亭苑林)이란 표기도 보인다. 여기서는 앞서 문헌과 거의 유사하게 임대정의 향이 서북향으로 배치된 것에 대한 풍수지리학적 견해를 덧붙이는 한편 방지의 형태와 구조를 기술하고 있으며, 대 하부의 공간구성을 신선 사상의 상징적 표현으로 재차 서술하였다. 또한 대상의 방지 주변에 음각된 각자의 내용과 의미를 앞서 저술을 인용하여 추론한 바 있다.
분석된 시문은 '조영배경 및 동기’와 '공간구성 및 조경’으로 분류하여 논의하였다. 이때 후자는 임대정원림의 입지, 임대정의 구조, 지당의 구성, 원림내 각자, 원림에서의 경관 처리수법 그리고 조경 식물로 나누어 기술한 뒤 현황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현장 연구는 기존 도면(정동오, 1988; 유병림등, 1989)을 토대로 식재 현황을 재검토하는 한편 연지의 형태 및 단면 구조를 측정하고 기문과 비교 고찰하였다.
이 책에서는 임대정기를 중심으로 원림 조성배경을 개관하고 간략한 배치도와 함께 원림의 현황을 설명하고 있는데, 특히 상 . 하지를 만들고 중도형 지를 꾸며 곡지(曲池)에 연을 심었으며, 대하 (臺下)의 원지에 조성된 도합 3개의 중도 및 중도에 식재된 배롱나무와 괴석의 존재를 신선사상의 상징적 표현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대상(臺上)의 방지 주변에 음각된 각자의 내용과 의미를 추론한 바 있다.
참판 백의(百燨)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울산김씨로 승지 상동(相東)의 손녀이다. 학문은 주로 아버지로부터 배웠으며, 송치규(宋穉圭) - 안수록(安壽祿) - 장헌주(張憲周) - 기정진(奇正鎭) - 홍직필(洪直弼) 등을 두루 사사하였다. 헌종2 년(1836) 향시(鄕試)에 합격한 뒤, 44세로 경과정시(慶科庭試) 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대상 데이터
기문 등의 분석 연구는 화순문화원(1997) 발간, '화순누정시’ 를 번역 자료를 활용하였다. 현재 임대정 정내(亭內)에는 29개의 현판이 있는바 실제로는 100여의 시문 중 30여개만 게액(扌曷額) 되어 있고, 나머지는 후손인 민홍림가(閔鴻林家)에 보관(http:// www.
동지춘추관사 (同知春秋館事) . 병조참판, 67세에 좌승지를 역임하였다. 여러 스승을 사사하였으며, 66세에 다시 임헌회(任憲晦)의 제자가 되기도 하였다.
학문은 주로 아버지로부터 배웠으며, 송치규(宋穉圭) - 안수록(安壽祿) - 장헌주(張憲周) - 기정진(奇正鎭) - 홍직필(洪直弼) 등을 두루 사사하였다. 헌종2 년(1836) 향시(鄕試)에 합격한 뒤, 44세로 경과정시(慶科庭試) 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철종3년(1852) 권지승문원부정자(權知 承文院副正字)로 벼슬생활을 시작하였고, 1853년 겸춘추관기사관(兼春秋館記事官), 1854년 전주에서 조경묘별검(肇慶廟別 檢)을 지냈다.
2. 임대정원림은 공간적으로 임대정이 조성된 수륜대를 중심으로 대상부(臺上部)와 대하부(臺下部)로 나누어지는데, 대상부는 ① '사애선생장구지소'로 각자된 표석과 향나무가 어우러져 있는 앞뜰(前園), ② 정자와 방지원도형 연못을 포함하는 내원(內園), 그리고 대하부는 ③ 삼신 선도를 둔 2개의 연못 수경원(水景園), ④ 봉정산 수림과 외남천 (사평천) 그리고 농경지 등을 포함하는 외원(外園) 등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원림적 속성이 강하게 표출된다.
4. 임대 정원림에서는 선조의 유유자적하는 은일 처서로 서의 장구 지소, 귀거래하여 귀원전거(歸園田居)를 위한 별서원림, 대자연의 도와 일체화를 이루고자 하는 세심, 주돈이의 애련설에 근거하여 '향원익청‘을 차용한 피향지와읍청당, 괴석을 도입한 방지원도형 연못 그리고 삼신 선도를 둔 연못, 안분지족하며 쉼을 얻을 수 있는 기임, 임수대산한 터에 정자를 짓고 수심양성의 거점으로 삼고자 했던 작정동기 등 다양한 의미경관 및 의경적 요소 등 다양한 작정기법과 처리효과가 발견된다.
5. 임대정원림에는 은행나무, 대나무, 버드나무,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뽕나무, 가래나무, 오동나무 그리고 매화와 연등의 식물이 도입되었는데, 유가적 품격을 반영하거나 유유자족하는 도가적 풍류관, 미래번영을 염원하는 봉황 사상 등을 엿볼 수 있다. 한편, 사평천과 연못 주변에 도입된열식법, 정자 주변에 펼쳐진 총식과 환식법, 연못에 연꽃을 무리지어 도입한 군식법, 녹음수를 활용한 점식법, 기념 식수한 오동나무 등의 고식법, 소나무와 전나무를 양과 음으로 대응시킨 대식법 등 다양한 식재기법을 추적할 수 있다.
6. 임대정원림에서는 봉정산의 원경, 달빛 투영미를 감상할 수 있는 연못의 영지(影池) 경관, 동서남북에 시원하게 펼쳐진 아름다운 산수경관과 농경지 문화경관의 환경(環 景), 대경(對景)이 아름답게 연접한 승경의 차경, 수 륜대와 연못의 앙경(仰景)과 부경(俯景), 정자에서 취할 수 있는 정관(靜觀)과 오솔길을 거닐면서 조우하는 동관(動 觀), 계류수가 인접하여 옥류처럼 흐르는 인경(隣景 또는 근경), 버섯과 우산처럼 보이는 임대정 정자의 관경(觀 景), 연못 주변에 버드나무가 어우러진 간경(看景), 격물치지의 의미를 담아 상징성을 표현한 바위글씨와 편액의 의경(意境), 봉정산의 해돋이와 상사평의 평야로 떨어지는 해넘이를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취경(取景) 등 다양한 경관 기법이 발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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