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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양소쇄원(潭陽瀟灑園)과 소주창랑정(蘇州滄浪亭)의 조영사상과 경관구성요소에 관한 의미(意味) 비교연구
A Semantic Comparative Study of Formative Idea and Landscape Elements Composition of Damyang 'Soswaewon(潭陽瀟灑園)' & Suzhou 'Canglang Pavilion(蘇州滄浪亭)'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1, 2017년, pp.36 - 47  

위첨첨 (전북대학교 조경학과 대학원) ,  김재식 (전북대학교 조경학과 & 전북대학교 휴양 및 경관계획연구소) ,  김정문 (전북대학교 조경학과 & 전북대학교 휴양 및 경관계획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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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유학 성리학을 바탕으로 조영된 조선시대 별서원림인 소쇄원과 중국 송대 성리학 생성기(生成期)에 조영된 창랑정을 비교 고찰하여 원림문화의 조영사상과 구성요소의 의미론적 해석에 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쇄원은 한국 별서원림 중에서도 성리학사상을 오롯이 구현하였으며, 중국 창랑정은 현재까지 잘 보존된 가장 연원이 깊은 중국의 사가원림으로서, 조영 시기는 소쇄원보다 약 500년가량 앞서며 조영자인 소순흠 또한 송대의 사대부로서 창랑정 조영배경에는 성리학이라는 뿌리 깊은 사상이 자리 잡고 있다. 둘째, 소쇄원과 창랑정 두 원림 모두 은일사상(隱逸思想)에 뿌리든 둔 자연친화(自然親和)성향이 두드러진다. 특히 소쇄원은 산림에 입지한 형태로 은일(隱逸) 중에서도 '소은(小隱)'이며 창랑정은 도시에 입지한 '중은(中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소쇄원과 창랑정의 명명(命名)에 상징의미가 배태된 원림요소들을 비교분석하면, 소쇄원은 자연합일(自然合一)된 원림으로서 유불선(儒佛仙)의 다양한 사상들이 습합되어 발전된 중국 송대 성리학 사상이 원림조영에 깊숙이 내재되어 있으며, 현재 창랑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상징요소들의 의미해석의 밑바탕으로 작용하고 있다. 넷째, 사상적인 변화는 반드시 원림의 형식적 양식이나 요소들에 체현(體現)됨으로 원림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쇄원은 최대한 자연을 활용함으로써 최소한의 인공을 가미하여 조영된 원림임을 알 수 있다. 즉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결합함으로써 공간의 의미적인 특징을 표출하고자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 소쇄원의 대봉대는 조영자의 이상을 표현하는 장소이며, 창랑정은 높은 담장 내에는 원내의 경치가 새롭게 창출되고 속세와의 단절감을 둔 채 재현된 자연을 구축함으로써, 창랑정은 가산 위에서 주변의 가경을 관조하며 삶을 성찰하는 공간으로서의 장소성이 감지된다. 한국과 중국은 같은 문화적 뿌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원림의 양식이나 성격에서는 다양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이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각 민족의 특성과 결합하여 원림을 형성하였고, 상이한 결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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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research, sematic comparative study on formative idea and landscape elements composition was made between Soswaewon which was a remote villa garden in Joseon Dynasty and Canglang Pavilion which was built at a time when Neo-confucianism had been created in Song dynasty. From which the summ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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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원림에서 대나무, 매화, 연꽃뿐만 아니라 버드나무, 파초, 등 역시 같은 식재요소로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특성, 기후 등과 심미의식의 차이 때문에 원림을 조영했을 때 서로 다른 식물종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나무, 매화, 연꽃 세 가지 식물 종류 두 원림의 대표 식물에 대한 비교분석하였다.
  • 소순흠은 조정(朝廷)에서는 ‘대은’(大隱)의 생활이 험악하고, 산야에서 ‘소은’(小隱)생활이 너무 황량하다 느껴지고, 창랑정이 도시에서 사가원림으로 사회책임과 개인도덕을 균형이 맞게 하는 ‘중은’(中隱) 의 장소가 되게 하고자 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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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 양국의 원림문화를 비교하면 둘은 유사점이 많은가? 동양문화권이라는 문화적 측면에서 보면 “근원은 하나인데 그 유파가 다름(一源而殊派)”[3]에서 기인한 한·중 양국의 원림문화를 비교하면, 양국 원림은 역사적으로 각각의 세부적인 단계에서는 다르지만,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고자한다는 관점에서는 유사점이 많다[4]. 단지 양국의 문화적 측면을 심도있게 들여다봤을 때에는 모호성이 발견되는데, 이러한 모호성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한․중 원림문화에 관한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어떻게 소순흠 시대 조영된 창랑정과 그 주변 환경 및 대략적인 원림의 형국(形局)을 유추할 수 있는가? 창랑정은 최초 오대 오월국(吳越國)(907~960년) 손승우(孫承佑: 생년불상)의 지원(池園)으로 1045년 소순흠(蘇舜欽: 1008~1048)이 건립하였다. 1700년 왕휘(王翬: 1632~1717)가 그렸다고 전하는「 창랑정도(滄浪亭圖)」 (Figure 3)는 소순흠이 초창한 창랑정의 면모에 가장 가까우며 송대 사의산수화(寫意山水畵)의 화풍(畵風)이 감지된다. 따라서 이 도면에 의거하여 소순흠 시대 조영된 창랑정과 그 주변 환경 및 대략적인 원림의 형국(形局)을 유추할 수는 있으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현존하는 창랑정의 모습과는 현저히 다르다.
전통원림문화이란? 미국학자인 루스 베네딕트(Ruth Benedict, 1887~1948)는 “한 지역의 일반적인 의식 및 생활습관은 인근 지역과 대부분은 거의 비슷하지만 나머지 미미한 부분은 해당 민족의 생활방식이나 가치관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1]. 특히 전통원림문화는 한 나라의 문화적 특수성이 배태(胚胎)된 중요한 매개체일 뿐만 아니라, 유형적인 물질요소인 산(山)·수(水)·건축(建築)·식물(植物) 등 해당 민족의 정신이 오롯이 발견될 수 있는 복합적인 창작행위의 결과물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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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Lus Benedict Writing, KIM Y. S. O I. S. translation(2008). the Chrysanthemum and the Sword, Seoul; Eulyoo Publishing. 

  2. Cao Lindi, Xu Jinsheng(2014). Compare Chinese and Japanese classical gardens culture, China building industry Publishing. P137. 

  3. Cao Lindi, Xu Jinsheng(2014). P10. 

  4. Korea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2009), the latest oriental landscape culture history, Book Publication Daega. 

  5.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1983). Preservation and Design of Soswaewon Preservation Project in Damyang. 

  6. Guo Xuexin(2007). Discuss about the social role of Song Dynasty literary intelligentsia. Liaocheng University institute of history and culture. 52(8). 

  7. Cao Lindi, Xu Jinsheng(2014). P39. 

  8. Ji Cheng Writing, Hu Tianshou translation(2009). Yuan Ye, ChongQing Publishing. 

  9. Cao Lindi, Xu Jinsheng(2014). P40. 

  10.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1983). 

  11. Ma Songlin(2011). Virtual and real, with or without - the study about the creating way of Canglang-Pavilion, Humanities Colleg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Zhejiang University. 

  12. Kwon Y. K.(2006). Spatial Contrast of Korea, China and Japan : Find our spatial genes, Seoul; Kukje Publishing. 

  13. Joo N. C.(2009). Korean garden, Seoul; Korea University Publishing 

  14. Cao Lindi, Xu Jinsheng(2014). P100. 

  15. Cao Lindi, Xu Jinsheng(2014). P100. 

  16. Choi B. D.(2008). Chinese garden visited by architect: Gangnam Forest Construction 26, Seoul; Misulmunhwa Visual Arts Publication. 

  17. Park K. J.(2010). Chinese garden : Focused on landscape architecture from the 14th century to the 19th century, Seoul; Hakyoun Publishing. 

  18. Kang K. J.(2010). Cultural Formation of the Song Dynasty and Development of Humanities, History and Culture Studies 35: pp.127-162. 

  19. Kang. sang uk(2005). A study on the landscape architecture design techniques by modern succession of traditional culture, Dept. of Landscape Architecture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 Urban Design Hongik University. 

  20. Lee, Hang Lyoul.Kim, Sun Rye(2012). Water Landscape Displaying Techinques of Traditional Gardens between China and Korea -With Soswaewon and ZhuozhengYua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0(4): pp.1-13. 

  21. Park H. O.(2012).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s 'Soswaewon'and China's 'Jichang Garden' : focused on forming techniques andpleasure of waterscap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Environmental Studies Seoul University. 

  22. Liu Bing(2011). Korea and China's Modern Landscaping in Traditional Culture Application Methods : Focused on Seoul and Beijing Olympic Park, Department of Horticulture & Landscape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23. Choi Dong-ho(2011). Sosoewon' in Korea and the Aesthetic of Nature, Journal of Korean culture. 18: 5-30. 

  24. Jang M. C.(2010), Comparsion of Sosewon and Zhuozheng-garden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ficial and natura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5. Cao Lindi(2010).w Suzhou's cluture landmark - the theme of Canglang-pavilion, Journal of Suzhou College Education, 27(2). 

  26. Deng Guangming(1986). Talk about some questions about extensive study on sung history, Social Science Front, pp.145-152. 

  27. Zou Xiangping(2014). Deviation and continue: Canglang-pavilion image reconstruction in the change of history, Suzhou health vocational and technical college, Vol. 20. 

  28. Cui Zhenying(2014). Theory of Su Shunqin later poetry, Northeast Forestry University. 

  29. Liu Xijuan(2012). The thought of traditional garden nature poetry blend of artistic realm, Humanities colleg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Zhejiang University 

  30. Yue Yuanyang(2006). Theory of Su Shunqin political complex and poetr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Zhengzhou University 

  31. Duan Jianqiang(2008). Image reconstruction: Landscape rebuilding culture in the history of thought, The academic seminar of the historical organization of China architectural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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