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발달협응장애 동반 유무에 따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임상적 특성
Clinical Characteristic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or withou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Patient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2 no.4, 2011년, pp.307 - 313  

송윤재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  정유숙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explored the clinical difference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patients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CD). Methods : Participants were 49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ges between 6 and 18 years. These subjects were placed in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ADHD군 중 DCD가 있는 군과 없는 군에서의 임상 지표가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ADHD와 함께 운동협응능력의 장애 유무에 따라 아이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에서의 차이가 나타나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3) 운동능력의 저하, 4) 부모와의 관계가 대표적이다.25) 특히 운동능력조절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그 자체로도 자존감의 손상이 있으며 건강한 학령기 발달을 위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스포츠 활동에서 친구들에게 배척당하는 부정적인 경험들을 함으로써 더 위축이 된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CD란 무엇인가? DCD는 전반적 발달장애나 다른 신경학적 이상과 관계 없이 연령이나 기대되는 지능에 비하여 운동협응능력의 문제가 있으며 이것이 기능상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정의된다.1,3)운동협응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은 ADHD 아동들과 마찬가지로 불안장애나 우울장애의 동반율이 높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어왔다.
BOT-2는 어떤 소검사로 구성되어있는가? BOT-2는 운동능력검사로 널리 쓰이는 검사도구이다. 각각 8가지 소검사(fine motor precision, fine motor integration, manual dexterity, bilateral coordination, balance, upperlimb coordination, Strenth)를 통해 5가지 점수로 나오게 된다.(fine manual control, manual coordination, body coordination, strength and agility, total motor composite)발달협응 장애 아동들의 운동기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검사이다.
ADHD란 어떤 장애인가? ADHD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이 핵심 특징인 질환으로 7세 이전에 나타나 소아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기능적 영역의 손상을 가져오는 장애다.1) 핵심증상 이외에 이환된 아동의 학업수행능력, 학교 생활 적응력, 또래 관계, 가족 내 관계 등 일상생활의 전반적이고 다양한 영역에서 기능상의 장애를 유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2. Spencer TJ, Biederman J, Mick E.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is, lifespan, comorbidities, and neurobiology. Ambul Pediatr 2007;7:73-81. 

  3. Gillberg C. Deficits in attention, motor control, and perception: a brief review. Arch Dis Child 2003;88:904-910. 

  4. Cairney J, Veldhuizen S, Szatmari P. Motor coordination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Curr Opin Psychiatry 2010; 23:324-329. 

  5. Emck C, Bosscher RJ, Van Wieringen PC, Doreleijers T, Beek PJ. Gross motor performance and physical fitness in children with psychiatric disorders. Dev Med Child Neurol 2011;53:150-155. 

  6. Emck C, Bosscher R, Beek P, Doreleijers T. Gross motor performance and self-perceived motor competence in children with emotional, behavioural,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a review. Dev Med Child Neurol 2009;51:501-517. 

  7. Steinhausen HC, Nøvik TS, Baldursson G, Curatolo P, Lorenzo MJ, Rodrigues Pereira R, et al. Co-existing psychiatric problems in ADHD in the ADORE cohort.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 15 Suppl 1:I25-I29. 

  8. Fliers EA, de Hoog ML, Franke B, Faraone SV, Rommelse NN, Buitelaar JK, et al. Actual motor performance and self-perceived motor compete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ompared with healthy siblings and peers. J Dev Behav Pediatr 2010;31:35-40. 

  9. Gillberg C. Hyperactivity, inattention and motor control problems: prevalence, comorbidity and background factors. Folia Phoniatr Logop 1998;50:107-117. 

  10. Dunford C. Goal-orientated group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Phys Occup Ther Pediatr 2011; 31:288-300. 

  11. Hillier S, McIntyre A, Plummer L. Aquatic physical therapy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 pilot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hys Occup Ther Pediatr 2010;30:111-124. 

  12. Kaufman J, Birmaher B, Brent D, Rao U, Flynn C, Moreci P, et al.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School-Age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SADS-PL): initial reliability and validity dat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 980-988. 

  13. Kwack KJ PH, Kim CT.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Seoul: Special Education Publishing Co;1991. 

  14. Achenbach TM.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ermont University Press;1991. 

  15. Oh KJ, Lee HL, Hong KY, Ha EH.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Chungangjucksung Publication;1997. 

  16. Cho SM PH, Kim JH, Hong CY, Hwang ST. 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006; 25:825-829. 

  17. Deitz JC, Kartin D, Kopp K. Review of the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 (BOT-2). Phys Occup Ther Pediatr 2007;27:87-102. 

  18. Shim MS. Diagnostic evaluation of child psychopathology using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Seoul: Hakjisa;2005. 

  19. Germano E, Gagliano A, Curatolo P. Comorbidity of ADHD and dyslexia. Dev Neuropsychol 2010;35:475-493. 

  20. Wilens TE, Biederman J, Brown S, Tanguay S, Monuteaux MC, Blake C, et al. Psychiatric comorbidity and functioning in clinically referred preschool children and school-age youths with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41:262-268. 

  21. Spencer TJ. ADHD and comorbidity in childhood. J Clin Psychiatry 2006;67 Suppl 8:27-31. 

  22. Biederman J, Newcorn J, Sprich S.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conduct, depressive, anxiety, and other disorders. Am J Psychiatry 1991;148:564-577. 

  23. Byun H, Yang J, Lee M, Jang W, Yang JW, Kim JH, et al. Psychiatric comorbidity in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opathology according to subtype. Yonsei Med J 2006;47:113-121. 

  24. Byun JY, Lee MS, Jang WS, Yang JW, Ji-Hae Kim JH. Psychiatric comorbidity in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opathology according to subtype. Yonsei Medical Journal 2006:47:113-21. 

  25. Keiley MK, Lofthouse N, Bates JE, Dodge KA, Pettit GS. Differential risks of covarying and pure components in mother and teacher reports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 across ages 5 to 14. J Abnorm Child Psychol 2003;31:267-283. 

  26. Skinner RA, Piek JP. Psychosocial implications of poor motor coordin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Hum Mov Sci 2001;20:73-94. 

  27. Jongmans MJ, Smits-Engelsman BC, Schoemaker MM. Consequences of comorbidity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s and learning disabilities for severity and pattern of perceptual-motor dysfunction. J Learn Disabil 2003;36:528-537. 

  28. Martin NC, Piek JP, Hay D. DCD and ADHD: a genetic study of their shared aetiology. Hum Mov Sci 2006;25:110-124. 

  29. Fliers E, Vermeulen S, Rijsdijk F, Altink M, Buschgens C, Rommelse N, et al. ADHD and poor motor performance from a family genetic perspectiv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48:25-34. 

  30. Pearsall-Jones JG, Piek JP, Rigoli D, Martin NC, Levy F. An investigation into etiological pathways of DCD and ADHD using a monozygotic twin design. Twin Res Hum Genet 2009;12:381-391. 

  31. Alloway TP. Working memory, reading, and mathematical skill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J Exp Child Psychol 2007;96:20-36. 

  32. Alloway TP, Archibald L. Working memory and learn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nd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J Learn Disabil 2008;41:251-262. 

  33. Alloway TP, Rajendran G, Archibald LM.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J Learn Disabil 2009;42:372-382. 

  34. Mariani M, Barkley RA. Neuropsychological and academic functioning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1997;13:111-129 

  35. Mayes SD, Calhoun SL. WISC-IV and WISC-III profiles in children with ADHD. J Atten Disord 2006;9:486-493. 

  36. Coleman R, Piek JP, Livesey DJ. A longitudinal study of motor ability and kinaesthetic acuity in young children at risk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Hum Mov Sci 2001;20:95-110. 

  37. Mariani M, Barkley RA. Neuropsychological and academic functioning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1997;13:111-129 

  38. Wilson BN, Crawford SG, Green D, Roberts G, Aylott A, Kaplan BJ.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revise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Phys Occup Ther Pediatr 2009;29:182-2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