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지역에 전래되는 팔경시, 고지도와 옛 그림 그리고 고문헌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청심루를 중심으로 한 여주팔경의 경관구조를 고찰하였다. 청심루를 시점 및 대상으로 하는 다수의 팔경시와 누정제영시를 통해 청심루의 조망적 탁월성이 확인된다. 청심루에서 조망되는 여주팔경은 사방 포치구조를 이루고, 6개경은 원경의 시각적 영향권으로 분류되며, 제7경 '이릉두견'과 제8경 '파사과우'는 심리적 영향권내 경관이다. 청심루에서 펼쳐진 여주팔경의 구도는 '팔채지경색(八采之景色)'을 염두에 둔 승경 배분으로 보이는데, 이 때 주시점은 청심루이며 원경(元景)은 팔대장림으로 추정된다. 청심루에서의 경관처리기법은 근경과 원경, 읍경(挹景)과 취경(聚景) 등 다양한 경관 수렴방식(收斂方式)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볼 때 여주팔경의 요처(要處)인 청심루의 위상이 재차 확인된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청심루와 팔대숲의 복원이야말로 여주팔경의 온전한 회복을 위한 절실한 사업이며, 이는 단순한 물리적 복원의 속성을 넘어 여주 역사 더 나아가서 여주의 얼을 되살리는 첩경이 될 것이다. 더불어 국토해양부의 '4대강 살리기'의 남한강 주요 사업인 '지역명소[景] 만들기'의 지속가능성 추구를 위해서는 여주팔경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그 구조에 대한 진정한 이해의 기틀 아래 사업방향이 재고되어야 마땅하다.
여주지역에 전래되는 팔경시, 고지도와 옛 그림 그리고 고문헌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청심루를 중심으로 한 여주팔경의 경관구조를 고찰하였다. 청심루를 시점 및 대상으로 하는 다수의 팔경시와 누정제영시를 통해 청심루의 조망적 탁월성이 확인된다. 청심루에서 조망되는 여주팔경은 사방 포치구조를 이루고, 6개경은 원경의 시각적 영향권으로 분류되며, 제7경 '이릉두견'과 제8경 '파사과우'는 심리적 영향권내 경관이다. 청심루에서 펼쳐진 여주팔경의 구도는 '팔채지경색(八采之景色)'을 염두에 둔 승경 배분으로 보이는데, 이 때 주시점은 청심루이며 원경(元景)은 팔대장림으로 추정된다. 청심루에서의 경관처리기법은 근경과 원경, 읍경(挹景)과 취경(聚景) 등 다양한 경관 수렴방식(收斂方式)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볼 때 여주팔경의 요처(要處)인 청심루의 위상이 재차 확인된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청심루와 팔대숲의 복원이야말로 여주팔경의 온전한 회복을 위한 절실한 사업이며, 이는 단순한 물리적 복원의 속성을 넘어 여주 역사 더 나아가서 여주의 얼을 되살리는 첩경이 될 것이다. 더불어 국토해양부의 '4대강 살리기'의 남한강 주요 사업인 '지역명소[景] 만들기'의 지속가능성 추구를 위해서는 여주팔경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그 구조에 대한 진정한 이해의 기틀 아래 사업방향이 재고되어야 마땅하다.
The study reviewed the content and the meaning of the present Yeoju Palkyung(eight scenery) through analyzing and interpreting the Palkyung poems, old maps and paintings, and classic materials transmitted in Yeoju area, and investigated the landscape structure of the area around the Cheongshimru(淸心樓...
The study reviewed the content and the meaning of the present Yeoju Palkyung(eight scenery) through analyzing and interpreting the Palkyung poems, old maps and paintings, and classic materials transmitted in Yeoju area, and investigated the landscape structure of the area around the Cheongshimru(淸心樓: pavilion). On the other hand, many Palkyung poems and Noojeongjeyong(樓亭) poems illustrating the Cheongshimru as the view point or the objective have clarified the scenic excellence when the Cheongshimru is the view point. The Yeoju Palkyung viewed from the Cheongshimru was described as constructing all around allocation structure, and six scenes are categorized as a distant view of the visual influence while the 7th scene Ireungdogyeon and the 8th scene Pasagwau are a psychologically influencing landscapes. The panoramic composition of the Yeoju Palkyung at the Cheongshimru is interpreted as the Seunggyeong distribution considering Palchaejigyeongsaek(八采之景色), where main viewpoint is the Cheongshimru and the distant landscape is Paldaejangrim. The reputation of the Cheongshimru, the central place of the Yeoju Palkyung, is confirmed by the technique of scene processing describing a various way of illustrating landscapes such as near view, distant view, pulling view and collecting view. The restoration of Cheongshimru and Paldaesup(八大藪) currently undertaken is the essential business for the full recovery of the Yeoju Palkyung, which will be not only for physical restoration but also for the shortcut to revitalize the history and the spirit of Yeoju. Furthermore, the business direction should be reconsidered to truly understand the meaning, the value, and the structure of the Yeoju Palkyung to ensure the pursuit of the sustainability aiming at the project "Local attractions", one of the Namhangnag Four rivers project of th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study reviewed the content and the meaning of the present Yeoju Palkyung(eight scenery) through analyzing and interpreting the Palkyung poems, old maps and paintings, and classic materials transmitted in Yeoju area, and investigated the landscape structure of the area around the Cheongshimru(淸心樓: pavilion). On the other hand, many Palkyung poems and Noojeongjeyong(樓亭) poems illustrating the Cheongshimru as the view point or the objective have clarified the scenic excellence when the Cheongshimru is the view point. The Yeoju Palkyung viewed from the Cheongshimru was described as constructing all around allocation structure, and six scenes are categorized as a distant view of the visual influence while the 7th scene Ireungdogyeon and the 8th scene Pasagwau are a psychologically influencing landscapes. The panoramic composition of the Yeoju Palkyung at the Cheongshimru is interpreted as the Seunggyeong distribution considering Palchaejigyeongsaek(八采之景色), where main viewpoint is the Cheongshimru and the distant landscape is Paldaejangrim. The reputation of the Cheongshimru, the central place of the Yeoju Palkyung, is confirmed by the technique of scene processing describing a various way of illustrating landscapes such as near view, distant view, pulling view and collecting view. The restoration of Cheongshimru and Paldaesup(八大藪) currently undertaken is the essential business for the full recovery of the Yeoju Palkyung, which will be not only for physical restoration but also for the shortcut to revitalize the history and the spirit of Yeoju. Furthermore, the business direction should be reconsidered to truly understand the meaning, the value, and the structure of the Yeoju Palkyung to ensure the pursuit of the sustainability aiming at the project "Local attractions", one of the Namhangnag Four rivers project of th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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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단구일기는 삼연(三淵) 김창흡(金昌翕: 1653~1722)3)이 % 세이던 1688년 3월 4일 덕포에서 출발 35일간의 남한강 여행길의 감흥을 기록한 일종의 기행 선유록(船遊錄)이다 주로 뱃길을 이용해 여주f충주-단양『제천-영월에 이르는 여정을 일기 형식으로, 특히 금사와 청심루와 신륵사 등 여강 일대 풍물과 조망적 특성이 세밀하게 묘사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삼 연 집 권4의 기록을 고찰하였다
또한 동경(洞景)은 '학동리의 저녁밥 짓는 연기'가 되며, 영경(靈景) 은 사자(死者)의 영역을 경관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볼 때, '영릉과 녕릉에서 두견새 우는 소리'를 묘사한 이릉두견이야말로 적격이다. 또한 청경(淸景)은, 신륵사에서 울려 퍼지는 청아한 저녁 종소리를 묘사한 신륵모종으로 보고자 한다. 또한 다수의 국내 소상팔경시 중 평사낙안은 제1수의 자리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동시에 제4수의 자리에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소표제이다.
본 연구는 여주지역에 전래되는 팔경시와 옛 그림 및 고지도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청심루를 중심으로 한 여주팔경의 시각 구조를 면밀히 고찰함으로써 여주팔경의 의미와 경관적 가치를 재조명하며 작금에 진행되고 있는 4대강사업과 청심루 및팔대장림 복원의 함의와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승과정을 되짚어 본 바 있다. 본 연구는 이에 이은 후속 연구로서 여주팔경과 청심루의 관련성 및 경관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주 팔경의 경물 포치 등을 해당 고지도 상에서 비정(比定)하고 관련 한시 및 고지도 그리고 옛 그림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조선 후기 여주 팔경의 포치(布置)와 공간 틀을 재구(再構)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주 팔경의 경물 포치 등을 해당 고지도 상에서 비정(比定)하고 관련 한시 및 고지도 그리고 옛 그림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조선 후기 여주 팔경의 포치(布置)와 공간 틀을 재구(再構)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청심루에서의 조망구조와 경관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여주의 대표적인 누정(樓亭)이자 승경의 요처인 청심루 복원의 함의와 필요성을 재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이에 이은 후속 연구로서 여주팔경과 청심루의 관련성 및 경관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주 팔경의 경물 포치 등을 해당 고지도 상에서 비정(比定)하고 관련 한시 및 고지도 그리고 옛 그림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조선 후기 여주 팔경의 포치(布置)와 공간 틀을 재구(再構)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청심루에서의 조망구조와 경관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여주의 대표적인 누정(樓亭)이자 승경의 요처인 청심루 복원의 함의와 필요성을 재고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비교분석 및 해석의 중심 객체는 청심루와 여주 팔경이며, 분석 및 해석 자료는 청심루의 풍경을 읊고 묘사한 팔경 제영시 . 고문서 .
분석대상 옛 그림은 겸재 정선의 청심루도. 신륵사도 그리고 지우재(之又齋) 정수영(觥榮: 1743~1831)의한 .
여주 지역을 대상으로 한 한시 해석의 기본 텍스트로는 여주지역의 팔경제영시를 엮어 풀이한 이현구 편역(iwi), 여강시축(麗江詩軸)과 조성문 편역, 여주문화원(葡2) 자료를 이용하였다.
신륵사도 그리고 지우재(之又齋) 정수영(觥榮: 1743~1831)의한 . 임강 명승도 권(漢.酬名勝圖卷)의 일부인 세부도(細部圖)로, 여주 읍내 부분의 청심루(淸心樓)와 내외아(內外衙), 여주읍치 그리고 신륵사와 동대탑(東臺塔) 부분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1. 청심루를 시점으로 하는 다수의 누정제영시를 통해 청심루의 조망매력성의 압권적 탁월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단구 일기, 신증동국여지승람 산천조에서의 청심루의 위치 설명 등으로 보아 강정(江亭)으로서의 위치적 특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허옹(許邕)의 표제어 '여강루(驪江樓)'와 설문우의 시 등으로 보아 청심루는 여강을 대표하는 누정으로 인식하기에 충분하다.
2. 청심루를 시점으로 조망되는 여주팔경은 사방으로 포치 하는 구조를 보이며 조망거리로 볼 때, 팔수장림까지의 조망거리 0.6km에서 파사과우의 14.7k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권을 형성하고 있다. 6개경은 원경의 시각적 영향권으로 분류되며, 제7경 '이릉두견과 제8경 '파사과우는 대원경인 심리적 영향권으로 감지되는 권역내 풍경이라 할 수 있다.
3. 청심루를 조망시점으로 한 여주팔경의 평균 조망 거리는 약 4.95km로 매우 광대하며, 이는 여강을 중심으로 펼쳐진 파노라믹한 지형경관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4. 청심루에서 조망되는 여주팔경의 적나라한 풍광은 '팔채지경색(八采之景色)'의 경관구도를 염두에 둔 승경 배분으로 그 원경의 시점이 청심루이며 대상은 팔대장림으로 추정된다
5. 청심루에서의 경관처리 기법은 근경(近景)과 원경(遠景), 읍경(挹景)과 취경(聚景) 등의 다양한 경관 수렴방식(收斂方 式)으로 전개되고 있음 볼 때 여주팔경의 다채로운 조망처 청심루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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