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정제영시와 고지도에 투영된 청심루와 여주팔경의 경관구조
A Study on the Cheongshimru and Landscape Structure of Yeoju-Palkyung in Old Poems and Map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29 no.2, 2011년, pp.73 - 80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  박태희 (동신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여주지역에 전래되는 팔경시, 고지도와 옛 그림 그리고 고문헌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청심루를 중심으로 한 여주팔경의 경관구조를 고찰하였다. 청심루를 시점 및 대상으로 하는 다수의 팔경시와 누정제영시를 통해 청심루의 조망적 탁월성이 확인된다. 청심루에서 조망되는 여주팔경은 사방 포치구조를 이루고, 6개경은 원경의 시각적 영향권으로 분류되며, 제7경 '이릉두견'과 제8경 '파사과우'는 심리적 영향권내 경관이다. 청심루에서 펼쳐진 여주팔경의 구도는 '팔채지경색(八采之景色)'을 염두에 둔 승경 배분으로 보이는데, 이 때 주시점은 청심루이며 원경(元景)은 팔대장림으로 추정된다. 청심루에서의 경관처리기법은 근경과 원경, 읍경(挹景)과 취경(聚景) 등 다양한 경관 수렴방식(收斂方式)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볼 때 여주팔경의 요처(要處)인 청심루의 위상이 재차 확인된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청심루와 팔대숲의 복원이야말로 여주팔경의 온전한 회복을 위한 절실한 사업이며, 이는 단순한 물리적 복원의 속성을 넘어 여주 역사 더 나아가서 여주의 얼을 되살리는 첩경이 될 것이다. 더불어 국토해양부의 '4대강 살리기'의 남한강 주요 사업인 '지역명소[景] 만들기'의 지속가능성 추구를 위해서는 여주팔경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그 구조에 대한 진정한 이해의 기틀 아래 사업방향이 재고되어야 마땅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reviewed the content and the meaning of the present Yeoju Palkyung(eight scenery) through analyzing and interpreting the Palkyung poems, old maps and paintings, and classic materials transmitted in Yeoju area, and investigated the landscape structure of the area around the Cheongshimru(淸心樓...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단구일기는 삼연(三淵) 김창흡(金昌翕: 1653~1722)3)이 % 세이던 1688년 3월 4일 덕포에서 출발 35일간의 남한강 여행길의 감흥을 기록한 일종의 기행 선유록(船遊錄)이다 주로 뱃길을 이용해 여주f충주-단양『제천-영월에 이르는 여정을 일기 형식으로, 특히 금사와 청심루와 신륵사 등 여강 일대 풍물과 조망적 특성이 세밀하게 묘사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삼 연 집 권4의 기록을 고찰하였다
  • 또한 동경(洞景)은 '학동리의 저녁밥 짓는 연기'가 되며, 영경(靈景) 은 사자(死者)의 영역을 경관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볼 때, '영릉과 녕릉에서 두견새 우는 소리'를 묘사한 이릉두견이야말로 적격이다. 또한 청경(淸景)은, 신륵사에서 울려 퍼지는 청아한 저녁 종소리를 묘사한 신륵모종으로 보고자 한다. 또한 다수의 국내 소상팔경시 중 평사낙안은 제1수의 자리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동시에 제4수의 자리에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소표제이다.
  • 본 연구는 여주지역에 전래되는 팔경시와 옛 그림 및 고지도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청심루를 중심으로 한 여주팔경의 시각 구조를 면밀히 고찰함으로써 여주팔경의 의미와 경관적 가치를 재조명하며 작금에 진행되고 있는 4대강사업과 청심루 및팔대장림 복원의 함의와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전승과정을 되짚어 본 바 있다. 본 연구는 이에 이은 후속 연구로서 여주팔경과 청심루의 관련성 및 경관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주 팔경의 경물 포치 등을 해당 고지도 상에서 비정(比定)하고 관련 한시 및 고지도 그리고 옛 그림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조선 후기 여주 팔경의 포치(布置)와 공간 틀을 재구(再構)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여주 팔경의 경물 포치 등을 해당 고지도 상에서 비정(比定)하고 관련 한시 및 고지도 그리고 옛 그림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조선 후기 여주 팔경의 포치(布置)와 공간 틀을 재구(再構)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청심루에서의 조망구조와 경관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여주의 대표적인 누정(樓亭)이자 승경의 요처인 청심루 복원의 함의와 필요성을 재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