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의 조영배경, 입지 및 공간구성특성 구명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점유하고 있는 빌라 란테의 정원건축적 특성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한 조사는 문헌조사와 현지조사로 구분하여 이루어졌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영의 경우 16세기 초 비테르보(Viterbo)의 교구장인 라파엘레 리아레오(Raffaele Reareo), 옥타비아노 비스콘티(Ottaviano Visconti)에 의해 빌라 조영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추기경 니콜로 리돌피(Niccolo Ridolfi)에 의해 수로가 건설되고, 1574년 추기경 감바라(Gambara), 몬탈토(Montalto)에게 소유권을 넘겨진 이후 카지노 등 주요 정원요소들이 완성되었다. 이후 란테 가문에 의해 교황청과의 임대, 소유권 인정 이전 등에 과정을 거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둘째, 입지의 경우 도심에 위치하는 우르바나 성격을 가지며, 지형조건과 주변 경관과의 관계에서는 도심의 중앙광장과 강한 시선 축을 형성하며, 주변 자연환경을 빌라 및 정원의 통합적 시계 내에 포함시켜 건물과 수림대, 동적인 수공간 요소와의 연계성을 형성하고 있다. 셋째, 공간구성의 경우 고대 신화의 상징적 이미지와 피에트로 데 크레센지(Pietro de Crescenzi)의 데 루러리움 코모도런 리브리(Liber ruralium commodorum libri), 수학적 이론에 근거한 신 플라톤의 비례법칙 등을 기반으로 카지노를 중양축의 양쪽으로 분리해서 위치하게 하고, 축을 공간구성의 중심으로 삼아 정원을 빌라의 부속이 아닌 독립된 하나의 요소로 다루고 있으며, 노단을 이용한 카지노와 정원, 수림대, 주변 경관의 통합적 시계구조를 구현하였다. 넷째, 구성요소 중 식생의 경우 상층식재로는 플라타너스, 소나무, 감탕나무 등이, 하층식재로는 서양호랑 가시나무, 회양목, 장미 등이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건조물의 경우 주거기능의 카지노, 노단, 로지아 등이, 수경관으로는 분수, 캐스케이드, 벽천, 샘 등이, 점경물로는 해시계, 의자, 전망대 등이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의 조영배경, 입지 및 공간구성특성 구명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점유하고 있는 빌라 란테의 정원건축적 특성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한 조사는 문헌조사와 현지조사로 구분하여 이루어졌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영의 경우 16세기 초 비테르보(Viterbo)의 교구장인 라파엘레 리아레오(Raffaele Reareo), 옥타비아노 비스콘티(Ottaviano Visconti)에 의해 빌라 조영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추기경 니콜로 리돌피(Niccolo Ridolfi)에 의해 수로가 건설되고, 1574년 추기경 감바라(Gambara), 몬탈토(Montalto)에게 소유권을 넘겨진 이후 카지노 등 주요 정원요소들이 완성되었다. 이후 란테 가문에 의해 교황청과의 임대, 소유권 인정 이전 등에 과정을 거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둘째, 입지의 경우 도심에 위치하는 우르바나 성격을 가지며, 지형조건과 주변 경관과의 관계에서는 도심의 중앙광장과 강한 시선 축을 형성하며, 주변 자연환경을 빌라 및 정원의 통합적 시계 내에 포함시켜 건물과 수림대, 동적인 수공간 요소와의 연계성을 형성하고 있다. 셋째, 공간구성의 경우 고대 신화의 상징적 이미지와 피에트로 데 크레센지(Pietro de Crescenzi)의 데 루러리움 코모도런 리브리(Liber ruralium commodorum libri), 수학적 이론에 근거한 신 플라톤의 비례법칙 등을 기반으로 카지노를 중양축의 양쪽으로 분리해서 위치하게 하고, 축을 공간구성의 중심으로 삼아 정원을 빌라의 부속이 아닌 독립된 하나의 요소로 다루고 있으며, 노단을 이용한 카지노와 정원, 수림대, 주변 경관의 통합적 시계구조를 구현하였다. 넷째, 구성요소 중 식생의 경우 상층식재로는 플라타너스, 소나무, 감탕나무 등이, 하층식재로는 서양호랑 가시나무, 회양목, 장미 등이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건조물의 경우 주거기능의 카지노, 노단, 로지아 등이, 수경관으로는 분수, 캐스케이드, 벽천, 샘 등이, 점경물로는 해시계, 의자, 전망대 등이 나타나고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characteristics of garden architecture in Italian Renaissance Villa Lante that was constructed by the cardinal in Bagnaia at 16th century through actual survey and analysis of the garden's elements. To do this, it was studied in two ways: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
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characteristics of garden architecture in Italian Renaissance Villa Lante that was constructed by the cardinal in Bagnaia at 16th century through actual survey and analysis of the garden's elements. To do this, it was studied in two ways: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s and review historical documen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buildings, the gardens and the surrounding landscapes are visually connected each other in relations between the topography and the surrounding landscapes. Second, the spatial composition accepted Neoplatonic law of multiple proportions and was influenced by ancient myth and "Liber ruralium commodorum" of Pietro de Crescenzi(1305). Third, the garden's elements consist of plants, buildings and items. In plants, the upper plants are fir tree, cypress and pine tree and the lower plants are english holly, box tree and sweet oleander. The buildings are casino, loggia and terrace. The items are pot, sundial, chair, viewing platform and fountain.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political and social, technical phenomena which constitute construction pattern affected the locational property and th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neighbor on Villa Lante.
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characteristics of garden architecture in Italian Renaissance Villa Lante that was constructed by the cardinal in Bagnaia at 16th century through actual survey and analysis of the garden's elements. To do this, it was studied in two ways: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s and review historical documen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buildings, the gardens and the surrounding landscapes are visually connected each other in relations between the topography and the surrounding landscapes. Second, the spatial composition accepted Neoplatonic law of multiple proportions and was influenced by ancient myth and "Liber ruralium commodorum" of Pietro de Crescenzi(1305). Third, the garden's elements consist of plants, buildings and items. In plants, the upper plants are fir tree, cypress and pine tree and the lower plants are english holly, box tree and sweet oleander. The buildings are casino, loggia and terrace. The items are pot, sundial, chair, viewing platform and fountain.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political and social, technical phenomena which constitute construction pattern affected the locational property and the spatial organization of the neighbor on Villa Lan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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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의 조영배경, 입지 및 공간구성 특성 구명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점유하고 있는 빌라 란테의 정원 건축적 특성을 구명하기 위한 연구로 조영실태, 입지, 공간구성 중심으로 고찰하였는 바, 집약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그 중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낸 메디치(Medici) 가문은 학예를 애호하고 보호하였기 때문에, 15세기 들어 피렌체는 학자, 문인, 미술가들이 모여드는 곳이 되었으며, 메디치가의 보호를 받은 학자나 예술가 가운데는 르네상스 운동의 주동적 역할을 한 인문주의자가 많았다. 이러한 인문주의자들은 고대철학을 바탕으로 완전한 인간성 존중 및 해방에 도달하려고 염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연의 아름다움 모습을 관찰하는 방법을 찾아내려고 하였다. 인문주의자의 대표적 인물인 단테 알리기에리(Dante Alighieri: 1265—1321),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FYancesco Petrarca: 1304— 1374), 지오바니 보카치오(Giovani Boccaccio: 1313—1371) 3 명의 시인은 일반인에게 올바른 자연에 대한 자각을 통한 전원생활의 아름다움과 건강이 넘치는 전원한거생활의 즐거움을 전파하였다(岡崎文彬, 1981).
이러한 선행연구는 총제적인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 특질을 파악한 것으로 앞으로의 연구과제는 개별적인 정원의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의 조영배경, 입지 및 공간구성 특성 구명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점유하고 있는 빌라 란테를 대상으로, 조영실태, 입지, 공간구성특성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분석을 통하여, 16세기 중 . 후반 지배계층인 추기경들이 조영한 빌라의 정원 건축적 특성을 구명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한 조사는 문헌조사와 현지조사로 구분하여 이루어졌으며, 여기에서 문헌조사는 빌라 란테의 평면도 등을 비롯한 도면, 당시의 정원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담겨진 판화, 회화 등 정원에 관련된 각종 문헌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것으로, 이의 결과는 빌라란테 정원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 . 해석의 자료로서 활용되었다.
제안 방법
그 후 1587년 추기경 감 바라의 후임으로 부임한 까살레(Casale) 에 의해 소유권이 교황청으로 이전되고, 같은 해 교황 식스투스(Sims) 4세는 자신의 조카인 추기경 몬탈토(Mgtalto)에게 소유권을 넘겨주었다. 이 시기에 그간 중단되었던 두 번째 카지노 및 정원 하단부의 "무어 인의 분수(Fountain of the Moors: 가문의 문장과 벽을 젊은 흑인이 떠받치는 모습과 연못 각 면에 4개의 배를 조각)를완성하였다. 그 후 란테 공작이 교황청과 임대계약으로 빌라를 계속 사용하다가, 19세기 중반 세 차례의 임대계약을 끝내고, 빌라의 소유권을 인정받게 된 후,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까지 여름별장으로 이용, 관리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해석의 자료로서 활용되었다. 한편 현지조사는 2008년 7월 10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되었는데 현지조사에서는 입지, 공간구성요소 등의 조사기록 카드작성, 사진촬영, 관찰 정원관리자와의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파악하였으며, 빌라 란테의 물리적 구성형식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입지와 공간구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여기에서 입지는 지형조건, 주변 경관과의 관련성 등을, 공간구성은 배치형식과 식생, 건조물, 수공간, 점경물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그림 5, 6 참조).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로마 북쪽 100km 위치한 비테르보(Viterbo(5)의 바그냐이아(&gnaia)에 위치한 빌라 란테에 대한 실측 . 분석을 통하여, 16세기 중 .
후반 지배계층인 추기경들이 조영한 빌라의 정원 건축적 특성을 구명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한 조사는 문헌조사와 현지조사로 구분하여 이루어졌으며, 여기에서 문헌조사는 빌라 란테의 평면도 등을 비롯한 도면, 당시의 정원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담겨진 판화, 회화 등 정원에 관련된 각종 문헌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것으로, 이의 결과는 빌라란테 정원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 . 해석의 자료로서 활용되었다. 한편 현지조사는 2008년 7월 10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되었는데 현지조사에서는 입지, 공간구성요소 등의 조사기록 카드작성, 사진촬영, 관찰 정원관리자와의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파악하였으며, 빌라 란테의 물리적 구성형식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입지와 공간구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여기에서 입지는 지형조건, 주변 경관과의 관련성 등을, 공간구성은 배치형식과 식생, 건조물, 수공간, 점경물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그림 5, 6 참조).
성능/효과
셋째, 공간구성의 경우 고대 신화의 상징적 이미지와 Pieto de Crescenzi(1305) 의 “Liber ruralium commodorum", 기하학 등 수학적 이론에 근거한 신 플라톤의 비례법칙 등의 기반으로 카지노를 중앙축의 양쪽으로 분리해서 위치하게 하고, 축을 공간구성의 중심으로 삼아 정원을 빌라의 부속이 아닌 독립된 하나의 요소로 다루고 있으며, 노단을 이용 카지노와 정원, 수림대, 주변 경관을 통합적 시계구조를 구현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넷째, 구성요소의 경우 식생의 경우 상층식재로는 플라타너스 소나무, 감탕나무 등이, 하층식재로는 서양호랑가시나무, 회양목 장미 등이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건조물의 경우 주거기능의 카지노 노단, 로지아 등이 수경 관으로는 분수 캐스케이드, 벽천, 샘 등이, 점경물로는 해시계, 의자, 전망대 등이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입지의 경우 도심에 위치하는 우르바나 성격을 가지며, 지형조건과 주변 경관과의 관계에서는 도심의 중앙광장과 강한 시선 축을 형성하며, 주변의 자연환경을 빌라 및 정원의 통합적 시계 내에 포함시켜 건물과 수림대, 동적인 수공간 요소와의 연계성을 형성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빌라 및 정원조영의 경우 16세기 초 비테르보의 교구장인 라파엘레 리아레오(Rede Reareo), 옥타비아노 비스콘티 Visconti)에 의해 빌라 조영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추기경 니콜로 리돌피(Niccolo Ridolf)에 의해 수로가 건설되고, ]574년 추기경 감바라(Grf)ara), 몬탈토(emt alto)에게소유권을 넘겨진 이후 카지노 등 주요 정원요소 들이 완성되었다. 이후 공작 란테가 교황청과의 임대, 소유권 인정 등에 과정을 거친 후 현재에 이르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문헌상에 기록된 내용 및 현장조사를 중심으로 빌라 란테정원의 조영실태, 입지, 공간구성 중심으로 고찰한 것이므로, 향후 이러한 특징을 갖는 16세기 로마 근교의 여타 정원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문헌조사 및 현지조사를 통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될 것으로 판단하며, 이는 추후 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이에 비해 한국에서는 1998 년 이후 최종희(酒, 2001), 유주은(2004)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의 조영배경, 입지와 공간구조 및 변화과정, 의미해석 등을 구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선행연구는 총제적인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 특질을 파악한 것으로 앞으로의 연구과제는 개별적인 정원의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의 조영배경, 입지 및 공간구성 특성 구명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점유하고 있는 빌라 란테를 대상으로, 조영실태, 입지, 공간구성특성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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