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원의 한 요소인 정원 미로의 유형과 형태 그리고 그곳에서의 행위의 특정과 의미를 살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인류의 문명사에서 가장 오래된 상정 중 하나인 미로는 어원적 정의나 물리적 형태상 기본적으로 위요된 장소인 정원과 많은 요소를 공유하고 있다. 고대부터 발전해온 미로는 르네상스 시기에 정원의 요소로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다양한 형태로 발달한다. 평면적이고 상징적 종교적 의미가 강했던 고대와 중세의 미로와 달리 입체적으로 조영된 정원 미로에는 공감각적 유희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문학작품과 회화를 통해 정원 미로의 개념이 먼저 보급되었고, 이 중에서도 특히 '사랑의 정원' 유형의 정원 미로가 유행했다. 이어 17세기 베르사유 정원에 이르러서는 하나의 길을 따라 가는 형태를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미로의 형태가 나타난다. 기하학적인 형태상 정형식 정원에 도입이 용이했던 정원 미로는 이후 취향의 변화 등으로 정원의 요소로서는 점차 쇠퇴하지만, 그 의미는 다른 형태로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공간이면서 동시에 상징적인 장소이기도 한 미로와 지상에서 가장 안락한 장소인 정원이라는 두 요소가 만나 정원 미로라는 새로운 의미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조망해 본다.
본 연구는 정원의 한 요소인 정원 미로의 유형과 형태 그리고 그곳에서의 행위의 특정과 의미를 살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인류의 문명사에서 가장 오래된 상정 중 하나인 미로는 어원적 정의나 물리적 형태상 기본적으로 위요된 장소인 정원과 많은 요소를 공유하고 있다. 고대부터 발전해온 미로는 르네상스 시기에 정원의 요소로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다양한 형태로 발달한다. 평면적이고 상징적 종교적 의미가 강했던 고대와 중세의 미로와 달리 입체적으로 조영된 정원 미로에는 공감각적 유희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문학작품과 회화를 통해 정원 미로의 개념이 먼저 보급되었고, 이 중에서도 특히 '사랑의 정원' 유형의 정원 미로가 유행했다. 이어 17세기 베르사유 정원에 이르러서는 하나의 길을 따라 가는 형태를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미로의 형태가 나타난다. 기하학적인 형태상 정형식 정원에 도입이 용이했던 정원 미로는 이후 취향의 변화 등으로 정원의 요소로서는 점차 쇠퇴하지만, 그 의미는 다른 형태로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공간이면서 동시에 상징적인 장소이기도 한 미로와 지상에서 가장 안락한 장소인 정원이라는 두 요소가 만나 정원 미로라는 새로운 의미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조망해 본다.
This study is an introductory survey of the labyrinth/maze in gardens. The term 'garden labyrinth' may seem an oxymoron given that the garden represents the terrestrial paradise, while the labyrinth is a symbol of the most chaotic face of the world. In etymological and ontological terms, however, ga...
This study is an introductory survey of the labyrinth/maze in gardens. The term 'garden labyrinth' may seem an oxymoron given that the garden represents the terrestrial paradise, while the labyrinth is a symbol of the most chaotic face of the world. In etymological and ontological terms, however, gardens are enclosed places and this characteristic corresponds to the character of the labyrinth, which is the one of the oldest signs in human civilization, symbolizing the paths of human life filled with uncertainty and complexity. The garden labyrinth has developed in various forms and shapes since the Renaissance period. Literature and paintings contributed to the dissemination of the concepts of the garden labyrinth, especially in the form of the 'garden of love'. While the labyrinths in ancient and medieval times focused on plane shapes and symbolic and/or spiritual meanings, later garden labyrinths emphasized the three dimensional form and synesthetic pleasures. New patterns, which deviated from the classical unicursal form, emerged in the Petit Parc at Versailles in the 17th century. The garden labyrinth/maze was easy to adopt in formal gardens because of its geometric form, but for that reason, it went on to decline during the fad of picturesque garden. In this study, a brief history of labyrinths, the patterns, forms, and arrangement of the garden labyrinths in the formal gardens of the Renaissance and Baroque periods and its meanings are reviewed.
This study is an introductory survey of the labyrinth/maze in gardens. The term 'garden labyrinth' may seem an oxymoron given that the garden represents the terrestrial paradise, while the labyrinth is a symbol of the most chaotic face of the world. In etymological and ontological terms, however, gardens are enclosed places and this characteristic corresponds to the character of the labyrinth, which is the one of the oldest signs in human civilization, symbolizing the paths of human life filled with uncertainty and complexity. The garden labyrinth has developed in various forms and shapes since the Renaissance period. Literature and paintings contributed to the dissemination of the concepts of the garden labyrinth, especially in the form of the 'garden of love'. While the labyrinths in ancient and medieval times focused on plane shapes and symbolic and/or spiritual meanings, later garden labyrinths emphasized the three dimensional form and synesthetic pleasures. New patterns, which deviated from the classical unicursal form, emerged in the Petit Parc at Versailles in the 17th century. The garden labyrinth/maze was easy to adopt in formal gardens because of its geometric form, but for that reason, it went on to decline during the fad of picturesque garden. In this study, a brief history of labyrinths, the patterns, forms, and arrangement of the garden labyrinths in the formal gardens of the Renaissance and Baroque periods and its meanings are review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한편으로는 질서 잡히고 모든 것이 생성하는 지상 낙원을 구현하는 정원과 설계된 것이기에 예측이 가능하면서도 동시에 불가능하다는 가장 혼란스러운 세계를 상징하는 미로라는 상충하는 두 요소가 만나 새로운 의미를 생성해가는 과정을 살펴보는 일도 의미 있는 연구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정원에 나타난 미로의 유형과 형태, 배치 등의 형식적 요소와 그 안에서의 행위와 의미 등을 살펴보았다 이의 확장된 연구로서 타 장르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서사 방식과의 비교 연구를 통한 미로의 원형비평적 해석, 개별 미로 정원에 담긴 사회 . 문화사적 의미의 탐색, 혹은 20세기 말 대지미술과 조경 분야 등에서 다시 부각된 미로와의 연관 등은 후속 연구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원과 미로 사이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르네상스 시기부터 어떻게 정원에 미로가 등장하게 되었고 미로라는 공간적 . 상징적 배치가 이 시기 정원에서는 어떤 관점에서 조성되었으며, 정원의 성격과 경험에서 미로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오늘날 우리는 비단 정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미로를 둘러싼 담론이 증가하는 것을 목격한다. 이는 세계가 근대인들이 보았던 것처럼 이성의 힘으로 작동하는 투명하고 직선적인 곳이 아니라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고 미로가 삶의 여정의 복잡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논거를 구축하고, 정원 내에서의 미로의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문헌 내용분석을 통한 기술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에 미로를 주제로 한 다양한 분야의 문헌을 사료로 활용한다 시각적 자료로는 실제 정원에 조영된 미로의 이미지를, 특히 회화와 동판화 등의 그래픽 자료를 통해 현재 남아 있지 않은 미로의 형태를 추정해본다.
본 연구에서는 정원 예술에서 미로를 어떻게 정원의 요소로 활용하였고 어떤 경향으로 이 공간적 . 상징적 구성이 나타나 독자적인 의미를 구축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이에 2장에서는 우선 정원에 미로가 나타나기 이전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의 미로의 역사와 기원 유형, 의미 등을 탐색해 보고, 이어 3장에서는 미로가 정원 구성 요소로 본격적으로 나타난 르네상스 이후의 사례를 통해 정원에서의 미로의 의미를 살펴본다 본 연구의 범위는 서양 정원에 나타난 미로로 한정되며,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기의 이탈리아와 이후의 다른 유럽 국가에서의 경향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미로를 주제로 한 다양한 분야의 문헌을 사료로 활용한다 시각적 자료로는 실제 정원에 조영된 미로의 이미지를, 특히 회화와 동판화 등의 그래픽 자료를 통해 현재 남아 있지 않은 미로의 형태를 추정해본다.
대상 데이터
전해지고 있다. 일례로 폼페이에서는 '미로 여기에 미노타우로스가 산다<LABYRINTHVS HIC HABITAT MIN0- 7L4岡而)'라고 쓰인 낙서가 출토되었다(그림 5 참조).
성능/효과
초기의 정원 미로는 고대 로마의 바닥 모자이크를 정원에 입체적으로 만든 한 개의 길로 이루어진 래버린스였으나, 16세기 말부터 점차 갈림길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메이즈도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한, 장식성이 강화되면서 점점 더 문양은 복잡해졌고, 유희적 성격도 강화되었다
미로는 대개 사각형이나 팔각형, 원형 같은 형태로 조성되었고, 길을 따라 가면 중심에 도달하는 동심원적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일종의 패턴처럼 기하학적 형태로 조성된 미로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정형식 정원에 하나의 구성단위로 도입되기에 용이했고, 조원가들은 자신들이 고안한 안을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었다. 또한, 미로는 그 유희적 성격상 기하학적 성격이 강한 중심축에서 벗어난 곳에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23).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르네상스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정원에 나타난 미로의 유형과 형태, 배치 등의 형식적 요소와 그 안에서의 행위와 의미 등을 살펴보았다 이의 확장된 연구로서 타 장르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서사 방식과의 비교 연구를 통한 미로의 원형비평적 해석, 개별 미로 정원에 담긴 사회 . 문화사적 의미의 탐색, 혹은 20세기 말 대지미술과 조경 분야 등에서 다시 부각된 미로와의 연관 등은 후속 연구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김윤겸, 임종엽(2004) 미궁과 미로의 구성원리에서 나타나는 공간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4(2):487-490.
박혜성(2000) 미로에서의 공간 체험과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봉일범(2005) 미로. 서울: 시공문화사.
Alberti, Leon Battista(1484) On the Art of Building in Ten Books Trans. by Joseph Rykwert, NeilLeach and Robert Tavernon(1989). Mass. Cambridge: The MIT Press
Attali, Jacques(1996) Chemins de sagesse-Traite du labyrinthe. 이인철(역), 미로: 지혜에 이르는 길. 서울: 영림카디널,1997
Brunon, Herve(ed.) (2008) Le jardin comme labyrinthe du monde. Paris: PU Paris-Sorbonne.
Carpeggiani, Paolo(1990) Labyrinth in thegardens of the Renaissance. In Monique Mosserand Georges Teyssot, eds., The History of Garden Design: The Western Traditionfrom the Renaissance to the Present Day. London: Thames& Hudson. pp. 84-87
Colliectif(2003) Labyrinthes: du mythe au virtuel. Paris: Paris-Musee.
Colomina, Beatriz(2002) Architectureproduction. In Kester Rattenbury, ed.,This is not Architecture: Media Constructions. London, New York: Routledg.
Conan, Michel(1992) The Conundrum of Le Notre'sLabyrinthe. In John Dixon Hunt, ed., Garden History: Issues, Approaches, Methods. Washington D.C.: Dumbarton Oaks Research Library and Collection, pp.119-150.
Cooper, J. C.(1978) An Illustrated Encyclopaedia of Traditional Symbols. 이윤기(역), 그림으로 보는 세계 상징 문화 사전. 서울: 까치, 2001
Doob, Penelope Reed(1990) The Idea of the Labyrinth from Classical Antiquity to the MiddleAges. I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Ferrari, Giovanni Battista(1633) De Florum CulturaLibri IV. Rome: excudebat Stephanus Paulinus.
Foucault, Michel(1994) Dits et ecrits 1954-1988, IV, 1980-1988, eds., by Daniel Defert and Francois Ewald. Paris: Gallimard.
Hunt, John Dixon(2000) Greater Perfections: The Practice of Garden Theory. London: Thames & Hudson.
Jung, Carl Gustav and Charles Kerenyi(1941) Introduction a l'essence de la mythologie. L'enfance divin, la jeune fille divine. Paris: Payot & Rivages, 2001.
Kern, Hermann(1982) Through the Labyrinth: Designs and Meanings over 5,000 Years. eds., by Robert Ferre and Jeff Saward, Munchen, London, New York: Prestel, 2000.
Lazzaro, Claudia(1990) The Italian Renaissance Garden.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Matthews, William Henry(1922) Mazes and Labyrinths: Their History and Development. New York: Dover
Oechslin, Werner(1982) The Labyrinth as the Apotheosis of Garden Architecture. Daidalos 3: 52-58.
Pennick, Nigel(1996) Mazes and Labyrinths. London: Robert Hale Ltd.
Perez-Gomez, Alberto(1985) The Myth of Daedalus. AA Files 10: 49-52.
Serlio, Sebastiano(1619) Sebastiano Serlio on Architecture: Translated from the Italian with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by Vaughan Hart and Peter Hick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1996.
Tafuri, Manfredo(1987) The Sphere and the Labyrinth: avant-gardes and architecture from Piranesi to the1970s. Cambridge, Mass.: MIT Press.
Thacker, Christopher(1982) That Long Labyrinth of Darkness: The Landscape Garden and the Maze. Daidalos 3: 59-69.
Weiss, Allen S.(1995) Mirrors of Infinity: The French Formal Garden and 17th-Century Metaphysics.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Wright, Craig(2001) The Mazeand the Warrior: Symbols in Architecture, Theology, and Music.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