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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환자실의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linical Practicum Reinforcement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the ICU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7 no.2, 2011년, pp.262 - 274  

이은숙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정숙 (전남대학교병원 외과계중환자실) ,  김아영 (전남대학교병원 외과계중환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identify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um reinforcement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the ICU. Methods: The study utilized a quasi-experimental pretest-posttest research design. The participant was 76 senior nursing students, who were engaged in t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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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실습교육 운영전략을 개발하고자 표준화된 중환자실의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적용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 교육 만족에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중환자실 현장실무강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와 개발된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과 임상 실습 교육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기존의 실습 교육 지원을 받았던 대조군과의 임상수행능력 향상과 임상 실습 교육 만족정도를 비교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 . 후시차 유사실험 설계이다.
  • 본 연구는 효율적인 중환자실 임상실습교육 지도 전략을 개발하고자 기존의 실습교육에 비해 설명-관찰-수행까지의 연계를 강화하는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간호학생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교육 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은 선정된 17개 간호활동 중 대상자가 간호사의 직접 간호 활동을 수시로 관찰할 수 있는 ‘활력징후 측정 및 모니터링’, ‘등 간호’, ‘체위변경’, ‘정서지지’, 환자 주변 환경감시’를 제외한 12개 간호활동에 대한 간호수행 프로토콜 중심의 동영상, 각종 simulator 및 물품이 준비된 임상실습 교육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반복 자가학습을 한 후 간호사 의지도 하에 간호활동을 수행하도록 지원하였다.
  • 본 연구팀은 대상자의 주관적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된 17개 주요 간호활동에 대한 4점 척도 도구를 개발하였다. 객관적 임상수행능력 측정 도구는 임상 지도자가 실습 종료일에 17개 주요 간호활동을 모두 평가할 수 없기에 전문위원이 중환자실에서 경험해야 할 난이도가 높은 간호활동으로 선정 해 준 ‘A-line 준비 , 흉관관리 , 인공호흡기 셋팅’의 3개 간호활동별 10문항 4점 척도 checklist를 개발하였다.
  • 더욱이 중환자실과 같은 특수부서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 활동범위가 제한되어 임상실습지도자와 학생 모두가 만족하지 못하는 교육 현장이다. 이에 본 연구팀은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효과를 중점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그러나 대다수의 환자가 인공호흡기와 각종 침습적 카테터를 유지하고 있는 중환자실과 같은 특수부서의 임상실습 지도자(수간호사/ 일반간호사 포함)는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숙련된 특수 간호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강화를 위해 실습지침서의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많은 어려움과 위험 부담을 갖게 된다. 이에 본 연구팀은 일반 병동과 달리 다양한 기계사용이나 기계 조작으로 인해 두려울 뿐만 아니라 생명의 위기감이 높아 환자 접근마저 회피하고 싶은 중환자실 간호학생에게 만족스런 실습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예비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현장 실습교육실 운영 효과의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 적용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 교육 만족에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001) 모두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에 따라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는 실험군의 객관적 임상수행능력은 대조군보다 더 높을 것이다’라는 제 2가설은 지 지되었다 (표 4).
  •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실험 군의 임상 실습 교육 만족 점수는 대조군보다 더 높을 것이다.
  •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실험군의 객관적 임상수행능력은 대조군보다 더 높을 것이다.
  • 제1가설. 현장실무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실험군의 주관적 임상수행능력 향상은 대조군보다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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