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전·후에 따른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의 차이 비교
Comparative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3 no.4, 2015년, pp.495 - 503  

강향숙 (경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강영실 (경상대학교 간호학과) ,  홍현화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descriptive research to evaluate the clinical competen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values before and after nursing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collected from 100 nursing students by the study period was from December 10, 2013 ~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의 정도 및 차이점을 파악하여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북 M대학 간호학과 학생 100명이며, 임상실습 전 2013년 12월 10일에 1차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2학기 간의 실습을 마친 2014년 11월 12일에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 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의 정도 및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개 지역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전·후에 따른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의 정도 및 차이를 비교하고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시점은 임상실습 전 조사는 2학년 2학기 12월, 실습 후 조사는 3학년 2학기 11월, 두 시점에서 파악되었다.
  • 선행연구를 통해서, 간호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수행과제이자 핵심요소인 임상수행능력과 간호 전문직관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더 나아가 조사 시점을 실습 전·후 2회에 걸쳐 두 변수의 차이 및 변화되는 추이를 파악하여 임상실습과 이론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간호활동,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의식적인 견해이다16). 간호 대학생들의 확고한 이념과 목표가 없는 간호활동은 참다운 간호상과 간호현상의 부재를 초래하는 근본 원인이 되므로 간호의 미래를 이끌어갈 간호학생이 바람직한 간호 전문 직관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17).
우리나라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간호교육의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시대적 변화에 따른 간호전문직의 요구에 의한 질 높은 교육과 우수한 간호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1). 또한 실무상황에서, 간호문제의 정확한 파악과, 간호중재, 보건의료인과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한다2).
신규간호사의 조기이직 관리를 위해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에서의 핵심은 이러한 임상수행능력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고, 간호를 실행하기 위해 훈련을 받거나 교육기간동안 경험한 것을 성취해 가는 것이다4). 그러나 임상수행 수준이 미흡하여 졸업 후 간호사로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으며5), 임상수행능력의 부족은 현장적응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였다6). 이러한 간호계의 문제로 발생하는 신규간호사의 조기이직관리를 위해서 간호교육을 받는 동안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o H S.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5;11(2);222-231. 

  2. http://nursing.kcs.ac.kr. 

  3. Myrick Barret.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8;27(2): 364-371. 

  4.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et al.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2;39(5):421-431. 

  5. Shon YH, Kang HS, Park YS, et al. Comparison of Student Nurses Graduating from a Junior College or University on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Roles. Journal of Korea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006;13(2):172-181. 

  6. Kim Y S, Park KY. The Mediating Effect Professionalis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e and Field Adaptation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4): 536-543. 

  7. Sung MH.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1):90-98. 

  8. Kang HO.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9. 

  9. Cha JA. Correlation between for nursing students i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9. 

  10. Kim IS. Cl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1;17(2):339-347. 

  11. Kim SM, Hwang TY.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4;20(4): 606-616. 

  12. Hong SY.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by Nursing Students' le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13. Choi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05. 

  14. Kwon MS.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l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1;17(3):389-396. 

  15. Park IS, Han YJ, Roh KC.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by Nursing Students' Lerning Style.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2014;18(2):21-32. 

  16. Weis D, Schank MJ.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00;27, 114-120. 

  17. Kwon YM, Yeun EJ.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 285-292. 

  18. Ko YJ, Kim IK.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1;17(1): 62-71. 

  19. Park HJ, Oh JW.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12):417-426. 

  20. Kang KJ, Yu SJ, Seo HM, et 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ism in Male and Female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4;20(4):491-501. 

  21. Cho HH, Kim NH.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4;20(4) 548-557. 

  22. Lee SR.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10. 

  23. Kim HS. A Student on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s, 2001;6(1):81-93. 

  24. Schwirian PM. Evaluation the performance of nurse: a multidimensional approch. Nursing Research, 1978;27(6):347-352. 

  25. Lee WH, Kim CJ, Yoo JS, et al.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Journal Nursing Science, 1990;13(1):17-29. 

  26. Yeun EJ, Kwon YM, Ahn OH.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5;35(6):1091-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