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구성요소
Curriculum Component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1 no.5, 2011년, pp.455 - 462  

양승경 (대구산업정보대학 치위생과)

초록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추후 교육과정 구성요소별로 치과위생사의 신념과 태도를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의 구체적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의의를 둔다. 본 조사는 2009년 4월 10일부터 2009년 6월 12일까지 직 간접 방문 및 우편, E-mail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치위생(학)과 학생 934부, 치위생(학)과 교수 76부, 치과위생사 285부로 총 1,295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향상을 위해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적 요소는 대인관계술과 자기계발을 위한 측면을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2.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과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은 학습자가 치과위생사로서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강한 욕구가 형성되도록 학습자의 학습필요나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고, 이와 함께 교과적 중요성과 사회적 타당성 준거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3.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향상을 위해 현행 교육과정 속에서 계열성의 원리는 관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각 교과의 특성과 채택하는 교수 방법을 학생의 학습경험 속에서 보장 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져야 할 요소이다. 4.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과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평가 요소에 있어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은 치과위생사의 여러 측면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져야 할 필요성을 보였으며, 국가시험과 함께 현행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학교평가가 강화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학교평가에서 평가의 내용과 평가의 방법적 측면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urriculum component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s and to explore what improvements should be done for each of the influential curriculum components to boost the belief and attitude of dental hygienis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급변하는 산업사회에서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이 단순히 기술적인 능력의 숙련을 위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것에만 집중될 것이 아니라 학습자 내부에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신념과 태도를 확고히 확보할 수 있도록 균형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전문직 치과위생사로서의 신념과 태도 즉 전문직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현행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정의적 측면을 강화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학습자와 교과전문가, 사회의 요구에 대한 조사를 위해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목표19), 교육내용 선정20-24), 교육내용 조직20), 교육평가적 요소20, 25) 중 치과위생사의 전문직업성을 결정하는 현행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추후 교육과정 구성요소별로 치과위생사의 신념과 태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치과위생사 양성 교육과정의 구체적 개선방향을 탐색하는 데 의의를 둔다.
  •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추후 교육과정 구성요소별로 치과위생 사의 신념과 태도를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의 구체적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의의를 둔다. 본 조사는 2009년 4월 10일부터 2009년 6월 12일까지 직·간접 방문 및 우편, E-mail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치위생(학)과 학생 934부, 치위생(학)과 교수 76부, 치과위생사 285부 로 총 1,295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 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인간은 수동적 유기체이기 때문에 외부적 자극을 받으면 반드시 반응하며 강화의 정도와 빈도에 따라 학습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가정을 한다. 그러므로 학습을 외부적 자극을 받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과26) 반면에 인간의 행동은 자기 주변에 대한 자신의 감정 태도, 신념, 가치, 정서, 개인적 이해, 경험의 결과이기 때문에 학습은 외부적 통제로서 생기기보다는 내면의 결정이라 보는 관점, 더불어 개인적, 인간적, 정의적 경험이라고 주장하면서 개인에 있어 중요한 사건은 정서나 감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은 정의적 경험이 수반될 때 일어난다는27) 견해 등 여러 관점에서 논의되어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