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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29 - 39
김대호 (항공안전관리단)
Safety management paradigm which against human errors in aviation industry is now changing from the follow-up measures after accident in the past to systematic approach that a forecast the hazards and improve the working system of the group to prevent accidents. As human factors are based on the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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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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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란? | 인적오류는 인간의 고유한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기인하는 관계로, 이를 대응하여 예방책을 마련하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 |
항공분야의 특수성이 타분야보다 임무공간에서 제약을 많이 받는 이유는? | 항공분야의 특수성은 조종실(Cockpit)과 같이 좁은 장소에서 3차원 공간을 이동하며, 빠른 속도로 임무하기 때문에 임무공간에서의 업무부담 및 의사결정 과정이 타분야 보다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많이 받게 된다. 실예로, 비행시 조종사의 신체적, 심리적 한계와 부담이 타 분야에 비해서 높으며, 고속·급기동 임무를 하기 때문에 시간적 압박과 비상상황시 빠른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 |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 인적오류는 인간의 고유한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기인하는 관계로, 이를 대응하여 예방책을 마련하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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