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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사 CRM 훈련과정 특성에 따른 승무원 훈련만족도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irline's CRM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Programs and Flight Crews'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3, 2014년, pp.50 - 59  

염광열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focused on that the major reasons of aircraft accidents resulted not from human error but from the failure of teamwork or communication in 1980's. Such opinions were suggested in the workshop, so called, "Resource Management on the Flight Deck" by NASA in 1979. The researchers agre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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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CRM 훈련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이 CRM 훈련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경로를 탐색하고 분석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국내에서는 CRM 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실증연구 시도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에 근무하는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현재 실시되고 있는 CRM 훈련의 효과성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마지막으로 본 실증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항공사의 CRM 훈련 관련 중요성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훈련 패러다임의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CRM 훈련을 위해서 CRM 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항공사의 훈련 프로그램을 향상하는 데 있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CRM 훈련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Table 2에 제시된 CRM 훈련반응 측정문항을 독립변수로 하는 이론적 인과관계를 가정하였다.
  • Lauber 및 Robert Helmreich 등과 같은 심리학자들과 함께 운항승무원들을 위한 새로운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하였다. 이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목표는 그룹 행동패턴, 리더십, 그룹 내외 의사소통 및 운항승무원 간 의사결정과정 등을 분석하여 최적의 훈련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훈련은 CRM (Crew Resource Management) 라고 일컬어졌다.
  • 항공사의 안전관리시스템은 조종사 개인보다는 회사 전체가 하나의 팀으로 항공기와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것을 강조한다. 항공사는 이러한 전사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항공기의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 제거하고자 한다[9]. 항공사 최고 경영진은 안전을 회사의 최우선 가치로 여기면서 부서의 경계를 넘어 조직적인 차원에서 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안전관리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항공정책의 변화에 맞게 시스템의 기준을 적용할 때 항공사의 안전관리시스템은 휴먼에러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10].

가설 설정

  • H1 : 승무원의 상황인식 훈련 프로그램은 CRM 훈련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승무원의 팀워크 훈련 프로그램은 CRM 훈련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승무원의 의사결정 훈련 프로그램은 CRM 훈련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 승무원의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CRM 훈련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 승무원의 팀워크 훈련 프로그램은 상황인식 훈련 프로그램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6 : 승무원의 팀워크 훈련 프로그램은 의사결정 훈련 프로그램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7 : 승무원의 팀워크 훈련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8 : 승무원의 의사사통 훈련 프로그램은 의사결정 훈련 프로그램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CRM 훈련을 위해서 CRM 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항공사의 훈련 프로그램을 향상하는 데 있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CRM 훈련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Table 2에 제시된 CRM 훈련반응 측정문항을 독립변수로 하는 이론적 인과관계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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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M 훈련의 주요 내용은? 이러한 훈련은 CRM (Crew Resource Management) 라고 일컬어졌다. CRM 훈련의 주요 내용은 항공기 내 가능한 모든 자원 즉, 정보, 장비,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승객의 안전과 효율적인 운항을 최대한 도모하는 것이었다.
휴먼에러란? 휴먼에러(Human Error)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부주의, 오인, 착오, 억측 및 태만 등 사람의 판단 실수와 표준 조작의 불이행 등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적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LOFT (Line Oriented Flight Team), LOSA (Line Operation Safety Audit) 및 항공사 안전관리시스템 (SMS : Safety Management System)등의 제도들이 운영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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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oshansky, V. P. (1992), "Commission of Inquiry into The Air Ontario Accident at Dryden, Ontario: Final Report (volumes 1-4)", Ottawa, Ontario: Minister of Supply and Services, Canada. 

  2. Cooper, G. E., White, M. D., & Lauber, J. K. (1980), "Resource Management on The Flight Deck - Proceedings of NASA/Industry Workshop", (NASA CP-2120). Moffett Field, CA: NASA-Ames Research Center 

  3.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 (2011), "Accident Occurrence Investigation Report Final: Qantas Airlines Inc. Airbus 330-303, VH-QPA, Learmonth, Western Australia, 7 October 2008", Australia: Author (ATSB, OR-2008-070). 

  4.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2010). "Air Accident Report: US Airways, Inc., Airbus A320 -214, N106US", Weehawken, New Jersey. Washington, DC: 2009 (NTSB-AAR-10-03). 

  5. Salas, E., Burke, C. S., Bowers, C. A., and Wilson K. A., "Team Training in the Skies: Does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work? Human Factors 43(4), (2001), pp.641-674 

  6. Ford J., Henderson R., O'hare D., (2014), "The Effects of Crew Resource Management (CRM) Training on Flight Attendants' Safety Attitudes", Journal of Safety Research 48, pp.49-56 

  7. 강우정, (2013), "조종사를 대상으로 한 휴먼에러 예방제도에 대한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집 제 48집, pp. 471-474 

  8. ICAO (2012)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LOSA) DOC 9803" 

  9. Lewis, C., 2008, "A Brief Overview of Safety Management Systems (SMS)", Flight Safety Information Journal 1, pp. 2-12 

  10. 조성환, 김기웅, 박성식, (2014) "항공사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조종사의 인식과 안전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22권 2호 

  11. Helmreich, R.L. (2004), "Managing Threat and Error to Increase Safety in Medicine", Teaming Up. Components of Safety under High Risk. Aldershot, UK: Ashgate. 

  12. Helmreich, R. L., Merritt, A. C., & Wilhelm, J. A., "The Evolution of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in Commercial Av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9(1), (1999), pp. 19-32 

  13. Sexton, J. B., & Helmreich, R. L. (2003), "Using Language in The Cockpit: Relationships with Workload and Performance", Communication in High Risk Environ- ments, Hamburg: Helmut Buske Verlag GmbH, pp. 57-74. 

  14. O'Connor P., & Flin R., (2003)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for Offshore Oil Production Teams", Safety Science 41, pp. 591-609 

  15. 서현석, 나진혁, 나윤규(2007), "교육 서비스 품질요인 및 고객참여행동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0(4), pp. 189-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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