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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에 대응하는 항공분야의 노력과 발전방향
Effor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Aviation Organization Against Human Erro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29 - 39  

김대호 (항공안전관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management paradigm which against human errors in aviation industry is now changing from the follow-up measures after accident in the past to systematic approach that a forecast the hazards and improve the working system of the group to prevent accidents. As human factors are based on the 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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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OQA의 목적은 일일 비행에서의 잠재적인 문제를 찾고 예방적/예측적 관점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비행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비행데이터는 1,000여 개의 파라미터로 비행 중에 어느 단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 항공분야의 인적오류 대응은 과거 사고사례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사전예방 및 예측적 안전프로그램의 적용이 주요 활동이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프로그램 중 관리적 대응, 기술/공학적 대응, 교육훈련적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기술/공학적 대응방안은 인적오류에 의한 비상상황 발생시 회복 및 회피를 위한 장치와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이다(성기정, 2010). 비행영역 보호((Flight Envelope Protection), HITS(Highway in the Sky), 충돌회피(Collision Avoidance)기술, 기타 안전비행 지원을 위한 HUD(Head Up Display), GPWS(Ground Proximate Warning System), Haptic 기술 등을 중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FOQA의 안전 Event 발생시 Feedback을 위해 각종 안전교육(CRM/ TEM, 행동화 교육 등)을 진행하며, 시뮬레이터와 연동하거나, 애니매이션 시스템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비행 특성을 분석하여, 본인이 실시한 비행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찰하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이와 같은 이유로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그간 항공분야에서의 노력과 관리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그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항공분야의 인적오류에 대한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HFACS(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에 대한 소개와 관리적, 기술적/공학적, 교육훈련적 측면에서의 대응방안 프로그램과 시사점을 논의하도록 하였다.
  • CRM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행을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승무원들이 Teamwork을 통해 조종사가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적절한 의사소통 및 Cockpit 관리 능력을 통해 모든 승무원들이 효과적이고 안전한 판단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CRM은 항공분야에 활발히 적용되는 안전프로그램 중 하나로서 그 효과성을 인정받고 있다(Maurino,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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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오류란? 인적오류는 인간의 고유한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기인하는 관계로, 이를 대응하여 예방책을 마련하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분야의 특수성이 타분야보다 임무공간에서 제약을 많이 받는 이유는? 항공분야의 특수성은 조종실(Cockpit)과 같이 좁은 장소에서 3차원 공간을 이동하며, 빠른 속도로 임무하기 때문에 임무공간에서의 업무부담 및 의사결정 과정이 타분야 보다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많이 받게 된다. 실예로, 비행시 조종사의 신체적, 심리적 한계와 부담이 타 분야에 비해서 높으며, 고속·급기동 임무를 하기 때문에 시간적 압박과 비상상황시 빠른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인적오류는 인간의 고유한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기인하는 관계로, 이를 대응하여 예방책을 마련하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항공안전에서 인적요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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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AP 737, Crew Resource Management(CRM) Training, CAA 2006. 

  2. Ercoline, W. & McKinley, A., Tactile Displays for Orientation,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in Air, Sea and Land Environments, Research and Technology Organisation. Chapter 6, 2008. 

  3. FAA, FAA Order 8400.10, Air Transportation Operations Inspector's Handbook 2006. 

  4. Gabriel, R., Principles of haptic perception in virtual environments, Human haptic perception: basics and applications, 30: pp. 363-379, 2008. 

  5. Hollnagel, E., Barriers and Accident Prevention, ASHGATE 2004. 

  6. ICAO, ICAO DOC 9803, Line Operation Safety Audit 2002. 

  7. ICAO, ICAO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SMM) 2009. 

  8. Klinect, J., Murray, P., Merrit, A. and Helmreich, R., LOSA: Definition and Operation Characteristics, p.p1-2, The University of Texas Human Factors Research Project, TLC, Austin Texas 2003. 

  9. Maurino, D., LOSA; New Crew performance monitoring continues to evolve as database grows, ICAO Journal, Vol 57, 2002. 

  10. Maurino, D., Threat and Error Management, Canadian Aviation Safety Seminar, 2005. 

  11. Mustapha, M., Richard, D. G., John, D. J. and Christopher, B., Pilot interactions with alarm systems in the cockpit.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ics Society 47th Annual Meeting, p199, 2003. 

  12. Reason, J., Human err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3. Roger R Green, et al., Human Factors for Pilot, British Library Cataloguing in Publication Data 1991. 

  14. Self, B. P., van Erp, J. B. F., Eriksson, L. & Elliott, L. R., Human factors issues of tactile displays for military environments. In J. B. F. van Erp, & B. P. Self (Ed.), Tactile Displays for Orientation,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in Air, Sea and Land Environments, TR-HFM-122 (pp.1.4-1.5). RTO Technical Report, NATO Research and Technology Organisation 2008. 

  15. Shappell, S. & Wiegmann, D., A human error approach to accident investigation: The taxonomy of unsafe operation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7, pp269-291, 1997a. 

  16. Shappell, S., Wiegmann, D., Fraser, J., Gregory, G., Kisey, P. & Squire, H., Beyond mishap rates: A human factors analysis of U.S. Navy/Marine Corps TACAIR and rotary wing mishaps using HFACS. Aviation, Spaceand Environmental Medicine, 70, 416-7, 1999. 

  17. Us Navy, Opportunity Analysis for Military Flight Operations Quality Assurance(MFOQA) 2003. 

  18. Wayne, R., Helping Hand, FSF(Flight Safety Foundation), pp17-21, 2008. 

  19. 대한한공, Flight Safety Occurrence Review Using the Human Factors Causal Analysis Tool(HFACS)(2008-2009), SkySafety 21, Vol 105, pp31-41, 2010. 

  20. 성기정, 항공기 안전성 향상 관련 기술동향, 공군 항공안전세미나,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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