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 사고 예방을 위한 인적오류의 중요성
Importance of Human Error to Prevent Industrial Acci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151 - 160  

이관석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영관 (도레이 첨단소재 (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efforts to prevent accidents in Korea for the last 25 years. Many measures in the area of hardware sciences including electrical, mechanical, chemical engineering, etc. were applied to eliminate or at least reduce causes of accidents. However, the accidents rate has not been r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einrich는 재해 연쇄론에서 사고를 일으키는 직접 원인이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Heinrich et al.(1959)은 재해 연쇄론에서 사고를 일으키는 직접 원인으로 불안전 상태(Unsafe Condition)와 불안전 행동(Unsafe Act)을 제시하였다. 불안전 상태는 온전치 못하여 사고를 유발한, 인적 요인을 제외한 모든 물리적 요인, 즉 시설이나 설비 혹은 환경 요인을 말한다.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분류하는 불안전 상태 중 물적 요인 자체 결함에는 무엇이 있는가? • 물적 요인 자체가 필요 이상으로 거침, 미끄러움, 뾰족함 • 물적 요인 자체 조잡 • 원료재료 불량
불안전 상태란 무엇인가? (1959)은 재해 연쇄론에서 사고를 일으키는 직접 원인으로 불안전 상태(Unsafe Condition)와 불안전 행동(Unsafe Act)을 제시하였다. 불안전 상태는 온전치 못하여 사고를 유발한, 인적 요인을 제외한 모든 물리적 요인, 즉 시설이나 설비 혹은 환경 요인을 말한다. 불안전 행동은 사고 당시 피해자 자신 혹은 주변에 있던 동료 혹은제 3자의 행동 중 결과적으로 사고를 초래한 행위 요인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aga(芳賀繁), リスク.ホメオスタシス說-論爭史の解說と展望, Vol.9, No.1, pp.1-10, 1993. 

  2. Hayashi(林喜男), 人間工學, 日本規格協會, 1995. 

  3. Heinrich, H. W., Petersen, D. and Roos, N.,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5th ed., McGraw-Hill, 1959. 

  4. Kaiho(海保博之), 田?文也, ヒュ-マン.エラ-, 新曜社, 1996. 

  5. Kasahara(笠原秀樹), ストップ.ザ.ヒュ-マン.エラ-100, 鹿島出版會, p.140, 1996. 

  6. Kletz, T. A., An Engineer's View of Human Error, 3rd ed., Institution of Chemical Engineers, 2001. 

  7. Lee, K., Lim, H., Chang, S., Rhie, K. and Kim, Y.,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Model for Human Error Prevention in Industrial Field", J.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7(1), 37-43, 2008. 

  8. Maeda(正田亘), ヒュ-マン.エラ-, エイデル?究所, 1988. 

  9. Meister, D., Methods of Predicting Human Reliability in Man-Machine Systems, In Guidelines or Preventing Human Error in Process Safety, Center for Chemical Process Safety of the AICE, New York, 1966. 

  10. Reason, J., Human Err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1. Sanders, M. S. and McCormick, E. J., Human Factors in Engineering and Design, 7th ed., McGraw-Hill, 1992. 

  12. Siomi(鹽見弘), ヒュ-マン.エラ-, 日科技連, p.270 1996. 

  13. Tanimura(谷村富男), ヒュ-マン.エラ-の分析と防止, 日科技連,, p.140,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