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활동에 있어 성과측정은 경영성과의 평가, 인적 자원의 관리 및 전략이행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은 당기 순이익,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과 같이 단순히 재무적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으나 기업의 내부프로세스나 정보화와 같은 재무외적 성과를 측정할 수 없어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시공능력순위 30위 이내의 건설기업에 적용 가능한 핵심 성과지표(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도출하였으며, 기존의 연구와 기업 전문가의 설문을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기업의 경영을 반영하며 기존의 연구와 차별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업 활동에 있어 성과측정은 경영성과의 평가, 인적 자원의 관리 및 전략이행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은 당기 순이익,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과 같이 단순히 재무적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으나 기업의 내부프로세스나 정보화와 같은 재무외적 성과를 측정할 수 없어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시공능력순위 30위 이내의 건설기업에 적용 가능한 핵심 성과지표(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도출하였으며, 기존의 연구와 기업 전문가의 설문을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기업의 경영을 반영하며 기존의 연구와 차별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Business performance measurement is used as an important tool to evaluate management performance, control human resources, and implement strategies. It can be measured simply in terms of finance including net profit, return on investment, and return on equity, but this is not sufficient because the ...
Business performance measurement is used as an important tool to evaluate management performance, control human resources, and implement strategies. It can be measured simply in terms of finance including net profit, return on investment, and return on equity, but this is not sufficient because the performance outside of finance such as internal business process and informatization cannot be examined. Therefore this study defined a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applicable to local construction companies ranked in the top 30 in construction capability, and also introduced differentiated results from the earlier studies by reflecting more realistic corporate management based on the existing studies and interviews with business experts.
Business performance measurement is used as an important tool to evaluate management performance, control human resources, and implement strategies. It can be measured simply in terms of finance including net profit, return on investment, and return on equity, but this is not sufficient because the performance outside of finance such as internal business process and informatization cannot be examined. Therefore this study defined a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applicable to local construction companies ranked in the top 30 in construction capability, and also introduced differentiated results from the earlier studies by reflecting more realistic corporate management based on the existing studies and interviews with business expe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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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형 건설기업의 KPI 도출을 위하여 본 연구는 figure 1과 같이 문헌고찰을 통하여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KPI를 분석하고 건설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영성과 측정지표를 조사하여 중복 항목과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고 유사항목을 통합하여 1차로 KPI를 선별한다.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성과지표 역시 평가 요소간 계층구조의 순위역전현상과 중복 그리고 프로젝트 단위 평가요소가 혼재하는 등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건설기업의 실정을 반영하며 지표간 균형을 맞춘 핵심성과지표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와 기업에서 적용하는 성과지표를 기초로 기업 경영자와 경영 실무자의 반복적인 설문과 수정 과정을 거쳐 국내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을 위한 성과지표를 도출하였다. 적용 기업의 특성과 전략에 따라 다소 수정될 수는 있으나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성과지표라 할 수 있다.
[1]은 ‘Analysis of Quantified Characteristics of the Performance Indicators for Construction Companies’에서 건설기업 BSC를 바탕으로 table 2와 같이 핵심성과 지표를 도출하고 AHP기법을 통해 성과 영역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건설기업의 BSC를 기초로 12개의 성과영역에서 16개의 KPI를 도출하였다. 건설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분석하여 BSC의 세부항목으로 12개의 성과영역을 제시하였으며 성과영역 하부에 포함되는 여러 후보지표들 중 지표의 타당성, 측정가능성, 비교가능성을 만족시키는 KPI를 제시하였다[1].
선별된 1차 KPI항목을 기초로 하여 국내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실무자와 경영자를 대상으로 1차 설문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및 종합하여 2차 선별 및 정리를 실시한다. 이후 선별된 KPI항목의 적정성, 균형 그리고 추가가 필요한 항목에 대한 2차 설문을 실시하여 실질적인 국내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성과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경영 성과율은 경영자의 시간, 노력과 같은 조직 내 주요 자원투입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즉 경영자와 종업원들이 회사 전략의 실행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자기자본수익률, 총자산 수익률과 같은 지표에 대한 경영 성과율은 Equation (1)과 같이 분자가 크고 분모가 작으면 그 수치가 커진다.
제안 방법
1) 본 연구에서 도출하고자 하는 핵심성과지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므로 프로젝트 단위의 성과측정은 기업경영 단위로 수정하거나 삭제하였다.
[9]은 ‘Key Performance Indicators for Developing Construction Performance Index’에서 건설기업의 전략 및 추진 목표를 분석하여 측정대상이 되는 성과영역을 도출한 후 각성과영역을 대표할 수 있는 KPI를 선정하였다. 12개의 성과영역에 16개의 KPI를 설문조사와 전문가 검증을 거쳐 적정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Yu et al.
3) 영역의 범위가 협소하거나 계층 구조상 하위의 평가지표에 적합한 경우 영역이 아닌 성과지표 항목으로 수정하였다.
4가지의 BSC는 전술한 바와 같이 각각의 성과영역 및 KPI로 구성하였다. 재무 분야는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 그리고 수주의 5가지 성과영역으로 구성하였다.
[1]은 ‘BSC Perspective of an Exploratory study of Developing CSF/KPI Pool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에서 문헌조사를 통해 총 42개의 KPI항목을 도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건설기업의 BSC를 기초로 12개의 성과영역에서 16개의 KPI를 도출하였다. 건설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분석하여 BSC의 세부항목으로 12개의 성과영역을 제시하였으며 성과영역 하부에 포함되는 여러 후보지표들 중 지표의 타당성, 측정가능성, 비교가능성을 만족시키는 KPI를 제시하였다[1].
성과영역은 연구개발투자, 기술능력 그리고 업무 효율성으로 구성하였고 연구 개발투자 영역의 KPI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와 신공법 개발 비용 대비 효과로 구성하였다. 기술능력 영역은 자체 기술개발 적용실적과 지적재산권 보유의 2가지 KPI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업무의 효율성 영역은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업무지침 준수도, 재해율 그리고 폐기물 재사용 및 재활용으로 구성된다.
외부고객 만족영역은 대외수상실적, 기업 이미지 등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도 포함하였다. 내부프로세스 분야의 1차 선별 지표는 3개 영역 15개의 평가지표로 구성하였으며 업무의 효율성에 재해율과 폐기물 재사용 및 재활용 항목을 포함시켜 안전관리 프로세스와 환경관리프로세스의 효율을 평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 및 성장 분야는 3개 분야 16개 성과지표로 우수인력 비율지수와 직원 1인당 교육 훈련비를 비롯한 지식 공유수준, 조직구조 등 영역별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로 구성하였다.
답변자C는 업무환경과 조직문화 활성화는 모두 중요한 항목이나 유사하므로 통합하여야 한다고 지적하였고 유사성이 크다고 판단하여 업무환경 및 조직문화 활성화의 단일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재무분야나 고객분야의 중요성에 대한 지적은 후에 경영성과 평가를 위한 계층별 가중치 부여 시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본 연구와는 관련없는 사항이다.
첫 번째 단계는 중요도에 따른 선별 단계로 설문결과에 따라 중요도를 분석하고 기준에 미달하는 항목은 삭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선별된 지표의 타당성과 누락항목 및 추가항목에 대한 설문을 통해 성과지표의 전반적인 수정을 실시하였다. 모든 과정을 통해 도출된 성과지표는 table7∼ table10과 같이 14개의 영역 31개의 지표로 구성되었다.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은 당기 순이익,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과 같이 단순히 재무적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으나 기업의 내부프로세스나 정보화와 같은 재무외적 성과를 측정할 수 없어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시공능력순위 30위 이내의 건설기업에 적용 가능한 핵심 성과지표(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도출하였으며, 기존의 연구와 기업 전문가의 설문을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기업의 경영을 반영하며 기존의 연구와 차별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존의 KPI 관련 연구들은 BSC의 4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방법으로 성과영역과 KPI를 제시하였기 때문에 항목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각각의 논문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항목을 바탕으로 유사한 항목은 하나로 통합 혹은 삭제하였으며, 문헌고찰을 통해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은 추가하였다.
지금까지 국내 건설기업의 경영성과 분석을 위한 대부분의 연구가 Kaplan and Norton[2]이 제안한 균형성과지표를 기준으로 수행되었다[7,8,9,10,11]. 따라서 일반기업과 같이 건설기업의 경우에도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과 같이 4개의 BSC로 경영성과를 분석 하는 것에 대한 별도의 검증 없이 적용하였다. 다만, 이들을 구성하는 성과영역 및 측정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이하 KPI)는 기업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BSC의 세부 내용도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
답변자 E는 ‘내부고객만족’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는데 기존 연구에서 검증된 바 있고 기업 조사자료 및 1차 설문에서도 충분히 중요성이 인정되었다고 판단하여 유지하도록 하였다. 또한 재무의 생산성과 직원생산성 항목은 전술한 것과 같이 생산성 항목을 삭제하여 반영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시공능력순위 30위 이내의 건설기업에 적용가능한 핵심 성과지표를 도출하며,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에 핵심이 되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와 가중치 그리고 항목별 평가방법은 기존의 연구와 기업 전문가의 설문을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기업의 경영을 반영하며 기존의 연구와 차별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성과지표는 BSC를 기준으로 구성 하였으며 성과영역은 기업의 자료와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중복을 제거 또는 통합하며 계층 구조상 하위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하여 구성하였다. 성과지표는 기존연구와 3개의 대형 건설기업의 자료를 기초로 2회의 설문을 통해 구성하였다.
선별된 1차 KPI항목을 기초로 하여 국내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실무자와 경영자를 대상으로 1차 설문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및 종합하여 2차 선별 및 정리를 실시한다. 이후 선별된 KPI항목의 적정성, 균형 그리고 추가가 필요한 항목에 대한 2차 설문을 실시하여 실질적인 국내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성과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3장에서 선별한 경영성과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인과 경영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성과영역을 제외한 평가지표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평가지표의 채택여부와 근거를 서술식으로 실시하였다. 1차 설문의 목적은 중요도가 기준이하로 떨어지는 항목을 평가지표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설문의 채택여부와 채택 근거를 고려하여 성과지표(KPI)를 2차 선정하였다.
내부 프로세스는 table 9과 같이 3개의 성과영역과 8개의 KPI로 구성된다. 성과영역은 연구개발투자, 기술능력 그리고 업무 효율성으로 구성하였고 연구 개발투자 영역의 KPI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와 신공법 개발 비용 대비 효과로 구성하였다. 기술능력 영역은 자체 기술개발 적용실적과 지적재산권 보유의 2가지 KPI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성과지표는 BSC를 기준으로 구성 하였으며 성과영역은 기업의 자료와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중복을 제거 또는 통합하며 계층 구조상 하위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하여 구성하였다. 성과지표는 기존연구와 3개의 대형 건설기업의 자료를 기초로 2회의 설문을 통해 구성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중요도에 따른 선별 단계로 설문결과에 따라 중요도를 분석하고 기준에 미달하는 항목은 삭제하였다.
재무 분야는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 그리고 수주의 5가지 성과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수익성 영역은 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 매출원가율 및 경상이익의 3가지 KPI로 구성되었으며 성장성 영역은 국내 매출액증가율과 국외 매출액 증가율로 구성되었다. 국외 매출액 증가율은 최근 국외 시장 진출의 급격한 증가추세가 기업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재무의 생산성과 직원 생산성 항목이 중복되므로 삭제 또는 통합하여야 한다고 답변하였다. 원가절감과 매출원가율이 유사하므로 원가절감 항목을 삭제하였고 직원생산성 항목도 같은 이유로 삭제하였다. 답변자 B는 외부고객 만족 영역의 사회적 기여가 경영성과와 무관하다고 하였으나 기업의 사회적 의무가 중시되는 사회전반의 흐름을 고려할 때 후에 평가를 위한 가중치 반영에서 가중치를 적게 부여하더라도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라고 판단되어 유지하였다.
Cha et al.은 프로젝트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KPI를 비용, 공기, 품질, 안전, 환경, 생산성, 리스크(risk containment), 보안(security) 등 8개의 부문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다시 27개의 측정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각 측정항목은 비교적 정량적으로 쉽게 산정할 수 있도록 제안하여 활용하기가 용이하나, Kaplan and Norton의 BSC에서 언급한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지 않았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은 이러한 무형자산도 고려되어야 하며, Kaplan and Norton[2]은 이러한 무형자산을 크게 고객(customers), 내부 프로세스(internal business processes), 학습과 성장(learning and growth)의 3가지로 제안 하였다. 이들은 이 3가지 항목과 함께 유형자산인 재무항목을 경영성과 평가를 위한 균형성과지표(Balanced Scorecard, 이하 BSC)로 제안하였다.
또한 인재육성과 인력양성의 경우에도 두가지 카테고리간 유사성이 높기 때문에 인력양성의 단일 영역으로 통합하고 KPI를 분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기업 경영측면의 성과측정을 고려하고 중복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평가영역을 분류하였다. 평가영역의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학습 및 성장 분야는 table 10과 같이 인력양성, 조직역량 그리고 정보화의 3가지 성과영역과 총 5개의 KPI로 구성된다. 인력 양성 영역은 기업의 우수인력 비율지수와 직원 1인당 교육훈련비 그리고 교육생 만족도로 구성하였으며 조직역량은 직원간 지식의 공유수준으로 구성하였다. 학습 및 성장의 마지막 성과영역인 정보화 영역은 정보화역량지수로 성과를 분석한다.
성과지표는 기존연구와 3개의 대형 건설기업의 자료를 기초로 2회의 설문을 통해 구성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중요도에 따른 선별 단계로 설문결과에 따라 중요도를 분석하고 기준에 미달하는 항목은 삭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선별된 지표의 타당성과 누락항목 및 추가항목에 대한 설문을 통해 성과지표의 전반적인 수정을 실시하였다.
내부프로세스 분야의 1차 선별 지표는 3개 영역 15개의 평가지표로 구성하였으며 업무의 효율성에 재해율과 폐기물 재사용 및 재활용 항목을 포함시켜 안전관리 프로세스와 환경관리프로세스의 효율을 평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 및 성장 분야는 3개 분야 16개 성과지표로 우수인력 비율지수와 직원 1인당 교육 훈련비를 비롯한 지식 공유수준, 조직구조 등 영역별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선별은 15개 성과영역의 74개의 성과지표를 선정하였다. 중복된 지표와 성격이 다른 지표는 삭제하였으나 지표의 중요도와 균형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필요 없는 항목의 삭제와 필요 성과지표의 누락여부 그리고 지표간의 균형을 반영해야 한다.
1차 설문의 목적은 중요도가 기준이하로 떨어지는 항목을 평가지표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설문의 채택여부와 채택 근거를 고려하여 성과지표(KPI)를 2차 선정하였다. 2010년 시공능력 평가 기준 20위권 이내의 기업중 4개 기업의 경영자와 경영실무자 19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5명 이상이 채택한 지표를 선정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평가지표체계는 평가영역과 평가지표(KPI)로 구성된다. 3.1절에서 조사한 기업과 기존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평가영역을 구성하였다. 평가영역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며 영역간의 균형을 고려한 Kaplan and Norton[2]의 균형성과표 (BSC)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3장에서 선별한 경영성과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인과 경영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성과영역을 제외한 평가지표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평가지표의 채택여부와 근거를 서술식으로 실시하였다.
국내 대형건설기업 중 3개 기업(2010년 시공능력순위 15위 이내)의 경영성과 측정지표를 카테고리와 KPI로 분류하여 table 1과 같이 조사하였다. table 1의 성과지표는 조사대상 기업에서 사용되었던 모든 성과지표이며 상황에 따라 적용되지 않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기존 KPI는 ‘고객’ 부문이 3개의 KPI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측정지표를 반영하여 table 8과 같이 3개 성과영역 8개 KPI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으로 선별된 2차 KPI는 전체적인 균형이 고려되지 않았고 누락된 항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기업경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2차 KPI의 전반적인 균형과 추가 또는 누락항목에 대한 2차 설문을 1차 설문과 다른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자와 경영실무자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9]은 다른 나라의 선행사례들을 분석하여 국내건설 산업 차원의 성과지수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성과지수 관리에 적합한 PMS Framework를 제안하며 KPI를 주요 결과로 제시하였다. 또한 2006년 건설기업들의 성과를 측정하고 지표들의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KPI를 제시하였으며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건설기업의 규모에 따른 경영성과 측정을 위한 성과지표별 가중치를 분석하는 Jung et al.
이론/모형
1절에서 조사한 기업과 기존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평가영역을 구성하였다. 평가영역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며 영역간의 균형을 고려한 Kaplan and Norton[2]의 균형성과표 (BSC)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평가영역이 많을 경우 경영성과 평가 시 유사성이 많은 영역이 분리되어 있을 경우 가중되어 평가될 수 있으며 인식성이 떨어질 수 있어 유사영역을 통합하여 중복을 제거하였다.
성능/효과
2) 영역간의 유사성이 강하거나 중복되는 영역은 통합하였다.
3) 기업 경영이 아닌 프로젝트 단위의 성과측정 지표는 삭제하였다.
기존 KPI는 ‘고객’ 부문이 3개의 KPI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측정지표를 반영하여 table 8과 같이 3개 성과영역 8개 KPI로 구성하였다. 3가지 성과영역은 외부고객만족, 내부고객만족 그리고 시장 점유율이며 이중 외부고객 영역은 대외수상실적, 고객만족도, 기업이미지 및 사회적 기여로 구성하였다. 내부고객만족은 직원이직률과 업무환경 및 조직문화 활성화로 구성하였으며 시장점유율은 국내와 국외 시장점유율로 구성하였다.
기업의 경영성과는 이러한 4가지 영역과 성과영역으로 분류된 31가지의 핵심성과지표를 측정하며 중요도에 따라 가중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핵심성과지표는 대형건설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기업의 경영자 및 경영실무자의 검증을 거친 실질적인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기업의 특성과 전략에 따라 다소 수정될 수는 있으나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성과지표라 할 수 있다.
table 1의 성과지표는 조사대상 기업에서 사용되었던 모든 성과지표이며 상황에 따라 적용되지 않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총 32개의 카테고리와 카테고리 별 KPI로 조사되었으며 기업별로 중복되는 성과지표가 많았다. 이러한 기업의 성과지표는 설문을 통한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경영성과 핵심성과지표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
후속연구
총 32개의 카테고리와 카테고리 별 KPI로 조사되었으며 기업별로 중복되는 성과지표가 많았다. 이러한 기업의 성과지표는 설문을 통한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경영성과 핵심성과지표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
대형건설기업의 경영성과 측정을 위한 본 성과지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될 수 있다. 향후 연구과제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성과지표를 대형건설기업의 연도별 실적데이터에 적용하여 평가지표 효율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기업이 경영성과 측정지표로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기업이 경영성과 측정지표로 당기 순이익,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 등의 재무적 측정치들을 사용하고 있다[4]. 특히, 매출액이나 외형중시의 확대성장전략을 구사하는 경우에는 매출액이나 이익목표가 주된 성과평가의 항목으로 규정되는 등양적인 재무적 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졌다[5].
기업의 자산은 크게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기업의 자산은 크게 유형자산(tangible assets)과 무형자산 (intangible assets)으로 나눌 수 있다. 무형자산은 재무제표에 인식되지 않으면서 기업 내에 존재하는 자산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기업이미지, 브랜드파워 등이 대표적인 무형자산이다.
건설기업의 무형자산 가치가 기업의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는?
무형자산은 재무제표에 인식되지 않으면서 기업 내에 존재하는 자산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기업이미지, 브랜드파워 등이 대표적인 무형자산이다. 국내 건설기업의 경우 시장가치 대비 무형자산(시장가치-순자산)의 비율이 1단위 증가할 때 건설기업의 순이익은 약 75억원 증가하며, 매출액은 약 850억원 증가한다는 연구[6]가 있다. 이것은 건설기업의 무형자산 가치가 기업의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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