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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강 맞대기 용접 시험편의 루트갭 변경에 따른 피로강도 평가
Fatigue Assessment of High Strength Steel with Butt Welded Joints for the Root Gap Differenc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1, 2011년, pp.56 - 61  

김호정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성원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명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eries of fatigue tests was conducted to evaluate fatigue strength for the root gap difference with high strength steel with butt welded joints. A finite element analysis using effective notch stress method was also performed to compare effective notch factors each other with butt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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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700 MPa 급 고강도강을 사용하여 선박 및 기계구조물에 많이 쓰이는 맞대기 용접을 동당금 배킹(copper backing)을 사용하여 제작하고 루트 갭의 길이를 변경하는 사례 연구를 통한 고강도강 맞대기 용접부의 피로특성을 파악하며 유효노치 응력법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해석결과와 시험 값을 비교,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장강도 700 MPa급 ATOS70 강재의 루트 갭길이에 따른 피로강도를 평가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비교 평가를 수행하였다. 피로시험 결과와 유한요소해석 값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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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박 및 기계구조물의 접합 방법으로는 작업속도의 용이성, 구조물의 단순화, 수밀 우수성 등의 장점 때문에 용접법을 사용하여 접합한다. 이렇게 용접으로 이루어진 강 구조물은 피로에 취약한데, 이는 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결함, 잔류응력, 기하학적 불연속 부의 응력집중 등에 기인한다. 특히 용접부는 비드형상 파라메타인 프랭크각, 곡률반경, 비드높이 등의 영향에 의해 피로강도가 결정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Lee, et al.
용접법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선박 및 기계구조물의 접합 방법으로는 작업속도의 용이성, 구조물의 단순화, 수밀 우수성 등의 장점 때문에 용접법을 사용하여 접합한다. 이렇게 용접으로 이루어진 강 구조물은 피로에 취약한데, 이는 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결함, 잔류응력, 기하학적 불연속 부의 응력집중 등에 기인한다.
선박 및 기계구조물의 대형화 추세에 따른 경량화를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가? 한편, 선박 및 기계구조물의 대형화 추세에 따른 경량화가 요구되고 있고(Choi, et al., 2002), 이를 위해 고강도 강재를 사용하여 두께를 줄이면서도 기계적 성질을 만족시키는 강재의 개발과 피로특성의 파악이 필요하다(Nagai, 1976). 특히, 고장력 재료의 사용 확대 등으로 종래의 설계수단만으로는 효과적인 구조물 안전성 평가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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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K.H. Choi, H.Y. Ha, J.H. and Park, Y.S., 2002.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of High Strength Steel (POSTEN80) with Out-of-plane Gusse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2(1-A), pp.123-130. 

  2. Do, H.D., Kang, S.W., Han, J.H., Kim, S.M. and Kim, M.H., 2009. Fatigue Assessment in accordance with Back Plate of Butt Welded Specime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1), pp.24-30. 

  3. Han, M.S. Kim, J.D. & Lee, H.S., 1991. An Experimental Study on Fatigue Fracture Behaviour of Surface Crack in Finite Plates and Fillet Welded T-Joi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28(2), pp.275-284. 

  4. Hobbacher, A., 1996. Fatigue design of welded joints and components: Recommendations of IIW Joint Working Group XIII-XV, The 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 

  5. Lee, H.W. Shin, Y.T. Park, J.U. and Suk, H.G., 1998. A Study on Metallurgical Properties and Fatigue Strength depending on Bead Height in SAW Butt Joi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5(3), pp.62-70. 

  6. Nagai, K., 1976. Plastic Deformation Behaviors in the Longitudinal Butt Welded Joints between High Strength Steel and Mild Ste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7. Neuber, H., 1946, Theory of Notch Stress. JW Edwards Co, Ann Arbor, Michigan. 

  8. Radaj, D., 1996. Review of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non-welded and welded structures based on local parame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18(3), pp. 153-170. 

  9. Raghu, O. and Philip, J., 2006. Thermal properties of paint coatings on different backings using a scanning photo acoustic technique. Measurement science and technology, 17(11), pp.2945-2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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