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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I IMT 시스템의 GBAS 보정정보 검증시험
Verification Test for GBAS Correction Information of KARI IM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2, 2011년, pp.153 - 161  

윤영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행항법팀) ,  임준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행항법팀) ,  조정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행항법팀) ,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행항법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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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GBAS 기준국무결성 감시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데이터 제공 및 시험을 위하여 무결성 감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의 정확한 구현 및 시험을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시설 및 소프트웨어의 기본 기능이 국제 표준에 부합하게 구현되어 있어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구축된 테스트베드의 GBAS 기준국으로서의 기본 기능에 대한 검증시험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있는 프로그램인 PEGASUS와의 비교를 통하여 GBAS 보정 정보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적용한 사용자 측면에서의 거리 영역 및 위치 영역에서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무결성 및 가용성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ARI) has implemented an integrity monitor testbed (IMT) to provide archived GPS data and test results for integrity monitoring algorithm development. To verify that the system is implemented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 requirements, this paper represent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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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단락에서는 IMT의 사용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IMT 기준국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σpr_gnd가 무결성을 만족하면서 CAT-I 가용성을 만족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KARI IMT 시스템에 대한 소개 및 기본 기능에 대한 성능 평가 결과가 제시되었다. 24시간 동안 IMT 기준국에서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IMT 프로그램에서의 처리 결과가 PEGASUS의 결과와 비교되었고 두 결과가 거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여 IMT의 기본 기능이 국제 표준에 따라 정상 동작함을 보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구축 및 설치된 KARI IMT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IMT에서 생성된 GBAS 보정 데이터의 검증 시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이 시스템이 국제 표준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향후 GBAS 관련 연구의 기반 시스템으로 이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구현되어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 본 단락에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GBAS 데이터 처리용 프로그램인 PEGASUS를 이용하여 IMT와 동일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IMT에서 생성된 GBAS 메시지를 검증하도록 한다. 분석을 위한 GPS 데이터는 2010년 4월 30일에 KARI IMT 기준국에서 24시간 동안 수집되었다.
  • 위와 같이 PEGASUS와 IMT에서 생성한 주요 보정정보들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고 두 결과가 거의 일치함을 확인하였으나 정량적으로 확인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으므로 이 보정정보들을 이용한 사용자에서의 최종 위치해 결과를 통해서 종합적인 성능을 확인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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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 GBAS CAT-I 시스템과 관련하여 개발중인 것은? 이러한 동향에 맞추어, 한국 내에서 GBAS CAT-I 시스템에 대한 자체 인증 절차를 개발하고 CAT-II/III 관련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기반시설 및 기초 기술 확립을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RI,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에서는 무결성 감시 테스트베드 (IMT, Integrity Monitor Testbed)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제주 공항에 설치하였다. 현재 IMT에는 GBAS를 위한 기본 보정정보 생성 및 무결성 감시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향후 GBAS 관련 연구를 위한 데이터 제공, 개발 알고리즘 시험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GBAS는 무엇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가? GBAS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가 항공 사용자, 공항 및 관련 기관에 현재보다 개선된 항공교통 처리 능력과 효율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여러 국가에서는 GBAS를 이용한 항공기 유도 시스템에 대한 설치 및 운용 계획을 진행하거나 계획하고 있다.(1) 미국 Honeywell 사에서는 SLS-4000 시스템을 개발하여 2009년 9월 3일에 FAA로부터 최초로 GBAS Category(CAT)-I 서비스에 대한 시스템 설계 인증 (System Design Approval)을 받았으며, 이 장비는 현재 Memphis 공항에 설치되어 운용을 위한 시험이 진행 중이다.
한국에서 향후 GBAS과 관련되어 어떠한 기능을 구현하여 어디에 활용할 예정인가? 이러한 동향에 맞추어, 한국 내에서 GBAS CAT-I 시스템에 대한 자체 인증 절차를 개발하고 CAT-II/III 관련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기반시설 및 기초 기술 확립을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RI,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에서는 무결성 감시 테스트베드 (IMT, Integrity Monitor Testbed)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제주 공항에 설치하였다. 현재 IMT에는 GBAS를 위한 기본 보정정보 생성 및 무결성 감시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향후 GBAS 관련 연구를 위한 데이터 제공, 개발 알고리즘 시험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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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FAA, "Navigation Services", http://www.faa.gov. 

  2. Lipp, A., Quiles, A., Reche, M., Dunkel W. and Grand-Perret, S., "Initial GBAS Experiences in Europe", Proceedings of ION GNSS 2005 (Long Beach, CA), 2005, pp. 2911-2922. 

  3. Hecker, P., Schachtebeck, P., Feuerle, T., Bestmann, U. and Butzmuehlen, C., "Preparation for GBAS at Braunschweig Research Airport - Flight Tests Results", Proceedings of ION NTM 2006 (Monterey, CA), 2006, pp. 726-734. 

  4. Callejo, P., Alvarez, A. and Javier de Blas, F., "Aena GBAS CAT I Implementation at Malaga Airport: Towards an Operational GNSS Landing System", Proceedings of ENC-GNSS 2009 (Naples, Italy), 2009. 

  5. Komatsubara, T., "Future Plan and GBAS update in Japan", Presentations of International GBAS Working Group 10 (Brussels, Belgium), 2010. 

  6. Shively, C.A., Hsiao, T.T., "Availability of GAST D GBAS Considering Continuity of Airborne Monitors", MITRE Corporation, 2009. 

  7. ICAO, International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 Annex 10, 2001. 

  8. EUROCAE,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pecification for Global Navigation Satellite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Ground Equipment to Support Category I Operations (ED-114), 2003. 

  9. Lee, J., "GPS-Based Aircraft Landing Systems with Enhanced Performance: Beyond Accuracy", Ph.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2005. 

  10. Pervan, B. and Sayim, I., "Sigma Inflation for the Local Area Augmentation of GP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7, No. 4, Oct. 2001, pp. 1301-1311. 

  11. Lipp, A., "Validating the Interoperability of Ground-Based Augmentation Systems (GBAS)", http://www.eurocontrol.int/eec/public/standard_page/EEC_News_2008_1_GBAS.html, 2008. 

  12. EUROCONTROL, http://www.ecacnav.com/Tools/PEGASUS. 

  13. EUROCONTROL, MARS3 Technical Note for PEGASUS, 2006. 

  14. EUROCONTROL, PEGASUS GBAS Tutorial, 2006. 

  15. Yun, Y., Lim, J., Cho, J., Heo, M., "Initial Performance Assessment of KARI IMT using PEGASU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GPS/GNSS 2010 (Taipei, Taiwan), 2010. 

  16. 임준후, 윤영선, 조정호, 허문범, “GBAS 사용자의 의사거리 잔차 및 보호 수준을 이용한 IMT ${\sigma}_{pr}$ _gnd의 적합성 분석”, The 17th GNSS Worksho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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