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위성항법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정밀한 위성항법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자율주행차량(AGV: Autonomous Guided Vehicle)에 활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위성항법을 이용하여 AGV를 제어하는 경우 지상 시설의 설치 없이 위성항법 기반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여 주행 경로를 설정하므로 기존 AGV에 비해 주행 경로 설정이 효율적이다. 특히 주행 경로 상에 장애물이 감지된 경우 기존 AGV의 경우 정해진 경로만을 주행하므로 정지해야만 한다. 그러나 위성항법 기반 AGV는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주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연속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레이저 스캐너와 회피 벡터를 이용한 회피 경로 설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위성항법 기반 AGV의 충돌 회피 시스템을 구성한 후 그 성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GNSS) is being utilized in numerous applications. The research for autonomous guided vehicles(AGVs) using precise positioning of GNSS is in progress. GNSS based AGVs is useful for setting driving path. This AGV system is more efficient than the previous one. 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AGV에서 계산되는 위치정보는 기준국을 중심으로 하는 상대위치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기준국을 원점으로 하는 ENU 좌표계를 위성항법 기반 AGV의 기준 좌표계로 정의한다. 그러므로 위성항법기반 AGV의 위치정보는 기준국을 원점으로 하는 (E,N,U) 좌표값으로 계산된다.
  • 그리고 장애물은 그림 11과 같이 주행궤적 상에 직선으로 25m의 간격으로 두 개의 장애물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1.425m인 AGV의 차폭을 고려하여 장애물 판정거리와 이격거리를 2m로 하였으며 기준궤적 상에 장애물이 위치하는 경우 이 거리를 기준으로 회피하도록 시험 조건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장애물 회피 시작 거리를 10m로 설정하였다.
  • 장애물을 회피하게 되면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기준 궤적을 이용하여 위성항법 기반으로 주행한다. 그리고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AGV 전방 5m 이내에서 검출된 장애물 외의 장애물을 인식했을 경우 비상정지를 하도록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성항법 기반 AGV의 장애물 회피를 위하여 레이저 스캐너(LMS: Laser Measurement Scanner)를 이용하여 충돌 회피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충돌 회피 시스템에 적합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충돌 회피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위성항법 기반 AGV의 장애물 회피를 위하여 레이저 스캐너(LMS: Laser Measurement Scanner)를 이용하여 충돌 회피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충돌 회피 시스템에 적합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충돌 회피 시험을 수행하였다.
  • 위성항법 기반 AGV 시스템은 현재 골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AGV(제조사 : CT&T, 제품명: 전자유도 5인승 골프카트)를 개조하여 제작하였다[7].
  • 기존 AGV는 표 1과 같이 구성되며 AGV 전방에 장착되어 있는 전자유도센서가 유도선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하여 유도선 위를 주행한다. 위성항법 기반 주행을 위하여 기존 AGV 구성 요소를 개조하여 표 2와 같은 기능을 담당 하는 항법모듈과 제어모듈을 제작하였다[6].
  • 그러나 위성항법 기반 AGV는 주행 경로 전방에 장애물이 존재하더라도 이를 회피할 수 있는 주행 경로 설정이 가능하므로 새로운 주행 경로를 생성한 후 주행 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행 경로 상에 장애물을 설치한 후 장애물 회피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장애물이 위치하는 지점에서 회피 경로 설정을 통하여 미리 정해진 장애물 판정거리에 근접하여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2m 이내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첫 번째 장애물이 발견된 27 Epoch 부터 회피를 위한 주행을 시작하였으며 장애물이 위치한 40 Epoch에서 약 1.7m의 간격을 두고 회피를 하였다. 회피 이후 미리 정해준 기준궤적으로 주행을 하였으며 두번째 장애물이 발견된 58 Epoch에서 다시 회피를 시작하여 2.
  • 위성항법 기반 AGV 시스템은 이동체인 AGV의 위치 및 자세 계산을 담당하는 항법모듈과 계산된 위치를 바탕으로 AGV의 주행 제어를 위한 출력 값을 제공하는 제어모듈로 구성된다. 충돌 회피 시스템은 AGV 전방에 장착되어 물체를 감지하는 레이저 스캐너와 주행 경로내의 장애물을 인식하고 회피 궤적을 생성하는 충돌 회피 제어기로 구성하였다.
  • 충돌 회피 제어기는 Texas Instrument 사의 DSP(TMS320F2812)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충돌 회피와 관련된 데이터를 처리한다. 그리고 충돌 회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성한다.
  • 충돌회피 시험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그림 6과 같이 위성항법 기반 AGV 시스템과 충돌 회피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위성항법 기반 AGV 시스템은 이동체인 AGV의 위치 및 자세 계산을 담당하는 항법모듈과 계산된 위치를 바탕으로 AGV의 주행 제어를 위한 출력 값을 제공하는 제어모듈로 구성된다.
  • 회피 경로 생성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준 궤적에서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는 회피 벡터(Vi(N), Vi(E))를 생성 한 후 이를 기존의 기준 궤적에 더하여서 회피 경로를 생성한다. 회피 벡터는 장애물 근처에서 장애물을 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크기와 방향을 가져야 한다.

대상 데이터

  • AGV 전방에 레이저 스캐너를 설치하였으며 주행 속도는 위성항법 기반 주행인 경우 6km/h, 충돌 회피 주행인 경우 3km/h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장애물은 그림 11과 같이 주행궤적 상에 직선으로 25m의 간격으로 두 개의 장애물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1.
  • 충돌 회피 시스템은 AGV 전방의 사물의 움직임이나 형상 등을 측정하는 레이저 스캐너와 충돌 회피 알고리즘이 들어있는 충돌 회피 제어기로 구성되며 그림 9와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레이저 스캐너는 무인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독일 SICK 사의 LMS 291로서 야외에서 원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높은 분해능과 빠른 스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성능사양은 표 4와 같다.
  • 시험에 사용된 AGV는 그림 10과 같으며 위성 항법 기반 주행을 위한 시스템은 표 5와 같은 사양의 GPS 수신기 및 무선 모뎀을 사용하였다. AGV 전방에 레이저 스캐너를 설치하였으며 주행 속도는 위성항법 기반 주행인 경우 6km/h, 충돌 회피 주행인 경우 3km/h로 설정하였다.
  • 제어모듈은 그림 8과 같이 5장의 보드(메인, 인터페이스, 모터 드라이브, 파워, 릴레이 보드)로 구성하였다. 메인 보드의 경우 항법모듈과의 통신 및 조향 모터 제어를 위한 PWM(Pulse Width Modulation) 출력 기능을 담당하다.

이론/모형

  • 충돌 회피 제어기는 Texas Instrument 사의 DSP(TMS320F2812)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충돌 회피와 관련된 데이터를 처리한다. 그리고 충돌 회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성한다. 충돌 회피 알고리즘은 레이저 스캐너 출력 값과 AGV의 위치 및 기준궤적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인식하는 장애물 검출모듈과 기준궤적 상에 장애물이 발견되었을 경우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회피 경로 설정 모듈로 구성된다.
  • 항법모듈은 위성항법 반송파(Carrier phase)를 사용하여 이동체의 정밀위치정보 생성, 기준궤적 저장, 조향입력 생성을 담당한다. 정밀위치정보생성은 단일차분 기반(SD: Single Difference)의 위치 결정기법을 이용한다. 단일 차분을 위하여 기준국에서는 기준국의 좌표 및 수신한 항법 신호를 무선 모뎀을 이용하여 AGV에 장착되어 있는 모뎀으로 전송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물 검출은 어떤 과정으로 구성되는가? 장애물 검출은 장애물 인식과 주행에 영향을 주는 지를 판단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장애물 인식은 AGV 전방에 장착되어 있는 레이저 스캐너 출력 값을 이용하여 장애물의 위치를 계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위성항법시스템의 활용 분야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로 대표되는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 lite System)은 우주공간의 위성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위치와 함께 시각 정보를 제공해 준다. 위성항법시스템은 항법 분야뿐 아니라 측량, 측지를 비롯하여 정밀 시각동기 및 지각변동의 측정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2,3]. 항법분야에 있어서 위성항법시스템의 오차를 제거한 정밀한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자율주행차량(AGV: Autonomous Guided Vehicle)에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radford W. Parkinson, James J. Spiker Jr., Global Positioning System : Theory and Applications, AIAA 1996. 

  2. B. Hofmann-Wellenhof, H. Lichtenengger, and J. Collins., Global Positioning System: Theory and Practice, Springer-Verlag, Wien, 1997. 

  3. ABI research "Satellite Positioning Systems and Devices", 2005. 

  4. Mathieu Joerger, "Development of a GPS-based navigation and guidance system for an automated ground vehicle" Chicago, Illinois, December 2002. 

  5. Michael Lee O'Connor. "Carrier-phase differential GPS for automatic control of land vehicles", Standford university, December. 1997 

  6. 강우용, 이은성, 허문범, 남기욱. "위성항법기반 AGV의 조향성능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 2호, pp. 180-187, 2010. 

  7. http://www.ctnt.co.kr/ 

  8. Moon-Beom Heo Pervan, B. Gautier, J. Pullen, S. Enge, P. Gebre-Egziabher, D. "Robust airborne navigation algorithms for SRGPS", PLANS 2004. 

  9. J.Y.Wong. F.I.Mech.E, F.A.S.M.E,F.C.S.M.E "Theory of Ground Vehicle, Third Edition.," JOHN WILEY&SONS,INC, 2001. 

  10. http://www.sick.com/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