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블루프린트〉 속에 투영된 인간복제 모티프의 특성
Characteristic of the Human Cloning Motif in Feature 〈Bluepri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123 - 133  

정원식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실세계에서의 인간복제에 관련된 생명과학의 급속한 발전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영화 속에 투영되며, 멀지 않은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인간 군상의 시나리오와 그에 파생되는 화두를 우리에게 던지고 있다. 특히 체세포복제술이 보편화된 이후로 인간복제는 영화 속에서도 보다 새롭고 구체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는 데,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인간복제의 다양한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성찰이 투영된 영화 <블루프린트>를 중심으로 영화 속의 인간복제 모티프의 특성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이 글은 체세포복제술 개념의 출현과 발전이 철학적 인간학의 문제로 귀결되고, 특히 복제인간의 자기동일성과 비자연성의 문제가 영화 <블루프린트>에서 캐릭터의 욕망과 딜레마로 투영되는 것을 살펴보았다. 또한 원본인간과 복제인간이자, 실제 낳고 기른 친모와 딸이라는 이중적인 관계의 설정과 장르적 특성을 배제한 드라마타이즈는 이 작품이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천착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에 적절히 부응하는 서사적 평행성을 갖는 플롯 설계와 더불어 다양한 영화적 표현과 기법 들을 통해 일관된 접근 태도와 주제 의식으로 인간복제 모티프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강화하고 있음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development of life sciences about human cloning in real world is reflected alternately ahead and behind in the movies and it brings up the conversation topics about the scenario of diverse human life in the near future. This study is the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 of the human clo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체세포 복제술 개념의 출현과 발전이 철학적 인간학의 문제로 귀결되고, 특히 인간복제의 비자 연성 문제가 영화 에서 캐릭터의 욕망과 딜레마로 투영되는 것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고에서는 인간복제의 다양한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고찰이 투영된 영화 속 인간복제 모티프[2] 의 특성에 대해, 영화 의 영화적 스토리텔링 분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그러나 영화를 전체적으로 보면, 영화 <블루프린트> 의 플롯 설계는 이러한 3장 구조에서 벗어나 있다. 즉, 계속적으로 현재 시점의 시리의 이야기를 평행적으로 교차하며 진행해, 관객의 극적 몰입보다는 일정 정도의 거리 두기를 통해 관객이 인간복제 모티프에 대해 생각하기를 권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또한 일반적인 대리모를 통한 출산마저 배제하고 원본 인간 스스로 출산하는 상황으로 설정하여, 이리스와 시리가 원본인간과 복제인간이라는 본질적 관계와 더불어 출산의 고통을 실제로 겪는 엄마와 딸이라는 이중적인 관계의 딜레마에 있음을 명확히 한다. 아울러 관객들로 하여금 직관적으로 완벽한 복제[25] 라는 상황을 가정하고 영화의 문제의식에 집중하여 접근하게끔 유도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루프린트는 어떤 내용의 영화인가? 롤프 슈벨 감독의 영화 <블루프린트>(Blueprint, 2003)가 개봉되었다. 천재적인 여성 피아니스트 ‘이리스’가 불치병에 걸리면서 자신의 재능을 그대로 복제한 ‘시리’를 딸로 키우며 생기는 복제인간의 정체성과 비자연성에 관한 영화다.
복제인간의 자기동일성이란 어떤 물음인가? 복제인간의 자기동일성은 인간의 정체성(identity)에 대한 물음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즉 ‘복제인간은 원본인 인간과 동일한 인간으로 볼 수 있는가’라는 물음이며, 이는 원본과 복제물의 동일성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복잡한 철학적 논증을 떠나서도 조금만 고민해보면 직관적으로 우리는 원본 인간과 복제 인간의 동일성에 대해 부정적 일수밖에 없다.
복제인간에 대한 불안정성의 시작점은? 복제인간의 불안정성은 인간 복제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행착오와 실패가 윤리적으로 용납 가능한가와 인간 복제의 결과로 탄생한 복제인간의 기형이나 돌연 변이 등은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제기에서 출발한다. 실제로 복제 양 돌리는 277번, 복제 소 영롱이는 15000번 이상의 시행착오 끝에 탄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손병홍, “인간복제와 개인동일성”, 과학철학, 제6호, pp.97-98, 2001. 

  2. 손병홍, “인간복제와 개인동일성”, 과학철학, 제6호, pp.97-98, 2001. 

  3. 최강열, 김연수, "1993년부터 인간복제 시작됐다", 과학동아, 4월호, pp.43-46, 1997. 

  4. 최재천, "출산시간 많이 벌어진 쌍둥이일 뿐-진화에 역행하는 유전자 조작 피해야", 과학동아, 1월호, pp. 47, 2003. 

  5. 막스 셸러, 허재윤 역, 철학적 세계관, 박영사, pp.19, 1977 

  6. 한희숙, "복제인간은 존엄한가?-복제인간에 관한 인간학적 숙고", 인문학연구, 제6집, pp.182, 2002 

  7. 한희숙, "복제인간은 존엄한가?-복제인간에 관한 인간학적 숙고", 인문학연구, 제6집, pp.186, 2002 

  8. 정규태, “복제 배아에서 줄기세포 배양”, Be Scientists, 4월호, pp.14, 2004. 

  9. 김보일, "영화 속 논리 엿보기-도구적 세계관에 대한 통렬한 풍자", 논, 제7호, pp.196, 2006. 

  10. 이필렬, "복제인간의 정체성 혼란", 창작과 비평, 제120호, pp.393, 2003. 

  11. 권태영, 자크 라캉-욕망이론, 문예출판사, pp.19, 1994. 

  12. 로버트 맥기, 고영범,이승일 역,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pp.532, 2002. 

  13. 안느 위에, 김도훈 역, 시나리오,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80-81, 2006. 

  14. S.프로이트, 구인서 역, 정신분석입문, 그레이트북, pp.410, 1994. 

  15. 롤프 슈벨 감독, “블루프린트”, 독일, 112분, 2003. 

  16.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주진숙, 이용관 역, 영화예술, 이론과 실천, pp.128-130, 1993. 

  17. 시드 필드, 유지나 역,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1. 

  18. 로버트 맥기, 고영범,이승일 역,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pp.217, 2002. 

  19. 윤용택, "복제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 계간 과학사상, 봄호, pp.218, 2004. 

  20.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이론과 실제(4판), 현암사, pp.314, 1995. 

  21. 제니퍼 밴 시즐, 정재형 역, 영화영상 스토리텔링100, 영화진흥위원회/책과 길, pp.154, 2009. 

  22. 제니퍼 밴 시즐, 정재형 역, 영화영상 스토리텔링100, 영화진흥위원회/책과 길, pp.202,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