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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기초학력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athematical Scholastic Ability and Scholastic Aptitude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4, 2011년, pp.629 - 639  

이정례 (대진대학교) ,  이경희 (대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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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과대학 학생들에게 대학수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반면, 제7차 수학과교육과정의 인문계 수학에는 미분적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많은 중위권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교차지원을 허용하기 때문에 공과대학 대학수학의 교수학습에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 기초학력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리영역 성적의 관계를 조사하여 교차지원을 허용하는 입학전형 제도의 문제점을 실증적으로 밝히는데 그 의의를 두었으며, 이를 위하여 2010학년도 A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과 수학 기초학력평가 및 대학수학 교과목의 성적을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science and technology are changing so fast and college mathematics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But the downturn of freshmen's scholastic performance has been intensified and this phenomenon leads to serious problems in managing college curriculums. During the recent years at a midd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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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고등학교 출신 계열 또는 대수능 수리영역 유형에 따라 수학 기초학력평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본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교차지원이 허용되는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 선발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수리영역의 성적이 중요한 데, 대수능 수리영역 성적이 수학 기초학력을 제대로 측정해 주는 지에 관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A대학교 2010학년도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 기초학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신입생 618 명의 협조 하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을 자료로 택하였고, 수학 기초학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수학 기초학력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효율적인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인문계 출신 또는 수리 ‘나’형 응시자들이 대학수학 수업을 이해할 수 있는 수학 기초학력을 가지고 있는 지의 여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한편 현 입학전형 제도에서는 대수능 성적이 대학입학을 좌우하고는 있지만, 과연 대수능 수리영역 성적이 수학 기초학력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해 줄 수 있는지는 의문이 있다. 일반적으로 수학 기초학력과 대수능 수리영역 성적이 비례하지만 현행 대학 입학전형 제도하에서는 그렇지 못함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대학교 공과대학 2010학년도 신입생 전체를대상으로 대수능 수리영역 성적, 수학 기초학력 평가 및 대학수학 성적을 분석하여 수학 기초학력과 대수능 수리영역 성적 사이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혔다.

가설 설정

  • 둘째, 수리영역만 수준별 시험이다. 수리 ‘나’형(인문계)은 한 과목(수학I)만 공부하지만 ‘가’형(자연계)는 3과목 (수학I, 수학II, 미분과 적분)을 공부해야 하므로 학생들은 학습 부담이 적은 인문계를 선호하게 되고, 이는 결국이공계 기피라는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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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과대학 대학수학의 교수학습에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최근 공과대학 학생들에게 대학수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반면, 제7차 수학과교육과정의 인문계 수학에는 미분적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많은 중위권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교차지원을 허용하기 때문에 공과대학 대학수학의 교수학습에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 기초학력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리영역 성적의 관계를 조사하여 교차지원을 허용하는 입학전형 제도의 문제점을 실증적으로 밝히는데 그 의의를 두었으며, 이를 위하여 2010학년도 A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과 수학 기초학력평가 및 대학수학 교과목의 성적을 비교 분석하였다.
수리 ‘가’형의 학습범위를 학습한 자연계 출신 학생들 중에서도 보다 높은 성적 획득이 용이한 수리 ‘나’형을 응시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뿐만 아니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수리영역은 자연계의 수리 ‘가’형과 인문계의 수리 ‘나’형의 수준별 시험으로 수리 ‘나’형은 한 과목에 한정된 반면, 수리 ‘가’형은 세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학생들은 학습 부담이 적은 수리 ‘나’형을 선호하게 되고, 많은 대학들이 입학전형에서 고등학교 계열별 교차지원을 허용함에 따라, 수리 ‘가’형의 학습범위를 학습한 자연계 출신 학생들 중에서도 보다 높은 성적 획득이 용이한 수리 ‘나’형을 응시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즉, 공과대학을 지망하는 학생들 대부 분이 수리 ‘가’형의 학습범위를 학습하는 자연계열을 이수하였지만, 상대적으로 쉽고 학습 부담이 적으며 득점이 비교적 쉬운 수리 ‘나’형을 응시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대수능 수리영역에서 자연계 출신이 인문계 수학인 수리 ‘나’형을 응시하여 수리 ‘가’형을 응시하는 학생의 비율은 실제로 어떻게 달라지는가? 이와 같이 수학II와 미분과 적분까지를 배운 학생, 즉 자연계 출신 학생의 비율이 줄어드는 것도 문제이지만 더욱 심각한 문제는 자연계 출신조차도 대수능 수리영역에서 인문계 수학인 수리 ‘나’형을 응시하여 수리 ‘가’형을 응시하는 학생의 비율도 점차로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2010학년도 수리 ‘나’형 응시자는 77.12%이나 수리 ‘가’형 응시자는 22.88%뿐이며, 그 차이가 54.24%나 된다. 이것은 5년 전인 2005학년도의 차이(42.16%)에 비해 12%나 증가했다. 2005학년도에 28.92%이던수리 ‘가’형 응시자의 비율이 2010학년도에는 22.88%로 크게 감소한 것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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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교육부 (1992). 6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교육부 (1997).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김광한?김병학?김경석?박은아 (2009). 대학수학교육의 현황과 7차 교육과정 세대의 효율적인 수학교육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3(2), 255-277. 

  4. 김지하?정동욱 (2007). 내신성적과 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대학진학 및 대학성취도 선행지표에 주는 영향력 비교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5(4), 585-609. 

  5. 노국향 (1997). 대학지원 양상에 기조한 한국고등교육 인구의 편포분석, 체육과학연구 19(2), 82-90. 

  6. 손준종 (2002). 지방사립대학 신입생의 대학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교육연구 13(2), 49-73 

  7. 신봉섭?이석열 (2003). 대학 간의 대학선택 결정과 선택 확신도의 영향요인 비교: 컴퓨터공학 관련 학부를 중심으로, 고등교육연구 14(1), 27-53. 

  8. 신정철?정지선?신택수 (2008).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287-313. 

  9. 장인식?양우석?최경미?정순모?정보현 (2008). 중위권 교육중심 공과대학생을 위한 전공 연계형 수학교재 모형 개발, 한국공학교육학회 2008년 추계학술대회자료집, 1-7. 

  10. 전재복 (2008). 바람직한 대학기초수학 교육과정 운영방안-공학기초수학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2(4), 399-415. 

  11. 최경미?장인식?정보현?정순모?양우석?조규남 (2007). 중위권 대학 신입생의 수학적 배경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6(1), 53-67. 

  12. 최승현?이대현 (2005).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4(3), 325-336. 

  13. 최은정 (2009). 대학 미적분학 수준별 교육사례와 수치연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8(3), 21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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