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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의 내용 영역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ontent Domains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195 - 217  

조성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재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지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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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대학입시제도가 갖고 있는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해 모든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고부담 시험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교육 과정의 개정에 따른 영향 뿐 아니라 공교육의 정상화, 수험생의 학습 부담 완화 등과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 여러 차례 변화되어왔다. 본 고에서는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수학 영역의 평가 내용의 변화와 해외 대학입학 수학시험의 내용 영역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방향 탐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is the Korean national university examination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The CSAT is a high-stakes test because of powerful social forces which the college admission system has in Korea. This examination has changed many times through not only the 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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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교육부가 2017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문·이과 구분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2017학년도 수능 수학 나형을 ‘문과’로, 수학 가형을 ‘이과’로 구분하여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각 계열별 출제 과목의 내용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능 출제 범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외국 대학 입학 수학 시험의 출제 범위를 수능 수학 영역의 출제 범위와 비교해보고, 대학 교육을 받기 위해 필요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계열별로 요구되는 수학 내용 영역을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하여 교과목 개요가 충실히 제시된 종합대학 세 곳을 선정하여 단과대학별로 교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과목을 조사하였다. 학교 홈페이지에 제시된 각 대학의 교육과정과 교과목 개요를 통해 그 대학에서 개설된 수학 및 통계 관련 개설 과목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수학 과목과의 관련 여부를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라 수능 수학 영역의 출제 과목과 범위에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 양상이 대학수학능력을 적절히 평가하는지를 수능 수학 영역의 성격과 목적에 비추어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능 출제 범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능의 개선 방향 탐색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위해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수능 출제 과목과 내용 요소의 변화를 살펴보고, 미국중국의 대학입학시험과 수능, CCSSM과 수능의 출제 범위를 비교하였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에 대한 개념화를 위해 전공 계열 별로 대학 교육을 위해 필요한 고등학교 수학의 내용 영역을 구분하고 각 단과대학별 수학 및 통계 관련 교과목의 개설 내역을 조사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바탕으로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修學) 능력을 측정한다는 원래의 취지나 목적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못하기도 하였다. 본 장에서는 대학교육을 받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 혹은 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수능 수학 영역의 개선 방향 탐색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수능 수학 영역의 시험은 “고등학교까지의 수학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계산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대학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數學)적 사고력을 측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a, p.5)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라 수능 수학 영역의 출제 과목과 범위에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 양상이 대학수학능력을 적절히 평가하는지를 수능 수학 영역의 성격과 목적에 비추어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능 출제 범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외국 대학 입학 수학 시험의 출제 범위를 수능 수학 영역의 출제 범위와 비교해보고, 대학 교육을 받기 위해 필요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중국의 대학입학시험은 우리나라의 수능과 유사하여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면서 대학에서의 수학(修學)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험의 정식 명칭은 全國普通高等學校招生統一考試(전국보통고등학교초생통일고시)로 ‘高考(까오카오)’ 또는 ‘統考(통까오)’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조윤동 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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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러 차례 개정되어온 수능의 우려 점은 무엇인가? 수능은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각 교과의 학업성취 정도를 평가하는 관행을 탈피하고 종합적인 대학수학능력을 평가하려는 취지에 따라 ‘수험생들이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修學)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언어, 수리․탐구, 외국어(영어) 영역별로 가능한 한 통합교과적 소재를 사용하여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하는 시험’으로 정의되었고(이근님 외, 1998), 이후 교육과정의 개정, 정부 시책의 변화, 사회적 요구 등에 의해 수차례 개정되어 왔다(양길석, 2010).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대학입시제도와 관련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려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평가 방법의 선진화 혹은 시험의 목적에 대한 부합성은 높이지 못한 채 시험의 취지와 목적만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김신영, 2009; 양길석, 2010). 이는 수능 수학 영역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시험의 목적에 비추어 수능 수학 영역의 변화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란?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修學) 능력을 측정하는 사고력 중심의 시험으로, 1993년 처음 도입된 이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비롯한 모든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고부담 시험이다. 수능은 대학입시제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대학 입학을 위한 신입생 선발이라는 기능을 하고 있으나,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해 그 본질적인 목적 외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교육격차, 사교육비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능 수학 영역의 시험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수능 수학 영역의 시험은 “고등학교까지의 수학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계산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대학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數學)적 사고력을 측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a, p.5)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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