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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2, 2014년, pp.195 - 217
조성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재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지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is the Korean national university examination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The CSAT is a high-stakes test because of powerful social forces which the college admission system has in Korea. This examination has changed many times through not only the n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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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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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차례 개정되어온 수능의 우려 점은 무엇인가? | 수능은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각 교과의 학업성취 정도를 평가하는 관행을 탈피하고 종합적인 대학수학능력을 평가하려는 취지에 따라 ‘수험생들이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修學)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언어, 수리․탐구, 외국어(영어) 영역별로 가능한 한 통합교과적 소재를 사용하여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하는 시험’으로 정의되었고(이근님 외, 1998), 이후 교육과정의 개정, 정부 시책의 변화, 사회적 요구 등에 의해 수차례 개정되어 왔다(양길석, 2010).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대학입시제도와 관련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려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평가 방법의 선진화 혹은 시험의 목적에 대한 부합성은 높이지 못한 채 시험의 취지와 목적만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김신영, 2009; 양길석, 2010). 이는 수능 수학 영역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시험의 목적에 비추어 수능 수학 영역의 변화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 |
대학수학능력시험이란? |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修學) 능력을 측정하는 사고력 중심의 시험으로, 1993년 처음 도입된 이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비롯한 모든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고부담 시험이다. 수능은 대학입시제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대학 입학을 위한 신입생 선발이라는 기능을 하고 있으나,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해 그 본질적인 목적 외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교육격차, 사교육비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수능 수학 영역의 시험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 수능 수학 영역의 시험은 “고등학교까지의 수학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계산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대학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數學)적 사고력을 측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a, p.5)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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