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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무게중심 교수.학습 제안
Centroid teaching-learning suggestion for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4, 2011년, pp.681 - 691  

하영화 (아주대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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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학교 수학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과 더불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길러주고,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고 제시한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삼각형의 무게중심은 '삼각형의 세 중선의 교점'으로 정의되고, 평행선의 성질과 삼각형의 닮음을 이용한 증명에 초점을 두어 지도되었다. 이는 무게중심 그 자체에 초점을 두고 지도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오개념 역시 심어줄 수 있는 문제점이 노출됨에 따라 본고에서는 무게중심을 '평형을 이루는 점'이라고 하는 본질에 맞게 지도하고 이에 대한 정당화 방법 역시 달리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uggests that school mathematics must cultivate interest and curiosity about mathematics in addition to creative thinking ability of students, and ability and attitude of observing and analyzing many things happening around. Cent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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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 중선의 교점은 각 중선을 2:1로 내분할까? 그 이유를 설명해보자.
  • 세 중선의 교점은 각 중선을 2:1로 내분할까? 그 이유를 설명해보자.
  • 따라서 본 고에서는 현 교육과정에서의 삼각형의 무게중심의 위치 즉, 삼각형의 중점 연결 정리 뒤에 ‘중선의 교점을 삼각형의 무게중심이라 한다’고 제시하는 현 교육과정에 문제는 없는가를 살펴보고,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중학교 기하 영역 어디에 위치하는 것이 그 내용을 의미 있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완전히 엄밀하지는 않지만 물리적으로 그리고 수학적으로 간단한 추론을 바탕으로 하며 중학교 수준에서 교과서에 제시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고에서는 현 교육과정에서의 삼각형의 무게중심의 위치 즉, 삼각형의 중점 연결 정리 뒤에 ‘중선의 교점을 삼각형의 무게중심이라 한다’고 제시하는 현 교육과정에 문제는 없는가를 살펴보고,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중학교 기하 영역 어디에 위치하는 것이 그 내용을 의미 있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또한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보다 본질에 충실하게 가르치기 위해서 변화시켜야 할 내용은 무엇인지를 현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제시하고, 더불어 변화가 필요한 내용과 대안으로서의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 삼각형의 한 꼭짓점과 그 대변의 중점을 이은 선분을 중선이라 한다. 삼각형의 세 중선을 그려보자. 어떤 사실을 발견하였는가?
  • 마지막으로 삼각형의 무게중심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무게중심의 성질에 대한 경험적 정당화에도 초점을 맞추어 단계적으로 그 성질을 탐구하고 찾을 수 있는 예시를 제안하였다. 이는 한 가지 예시일 수 있으며, 향후 교과서 및 학교 현장에서 무게중심을 다루는 데 있어서 무게중심 교수·학습 내용을 그 본질적인 특성에 맞추어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정당화 활동을 제안하는 바이다.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 수학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임을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키움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등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킴을 그 목표로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1. 닮은 도형의 무게중심은 닮음대응에 의한 대응 위치에 있게 된다.
  • 3. 점대칭인 도형은 대칭의 중심이 무게중심이 된다.
  • 4. 원과 정다각형의 무게중심은 도형의 중심에 있다.
  • 5. 한 도형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무게중심을 구하면, 이 두 무게중심을 이은 선분을 각 부분의 넓이에 반비례하여 내분하는 점이 전체 도형의 무게중심이 된다.
  • 왜 삼각형의 무게중심과 삼각형의 세 중선의 교점이 일치할까?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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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게중심의 내용은 무엇에 좋은 소재가 되는가? 무게중심은 일반화와 특수화, 반례의 적절한 사용, 해의 존재성과 유일성, 실세계의 수학적 모델링, 공리적 방법론 등과 관련지어 많은 논의와 추론을 비롯한 수학적 탐구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소재이며(홍갑주, 2005), 학교 정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영재 학생 지도의 소재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김선희․김기연, 2005). 속도나 가속도 등이 수학적 개념은 아니면서도 수학에서 중요히 다루어지고 또 많은 분야에 널리 응용이 되고 있듯이, 무게중심 역시 수학적 개념과 연관 지어 실생활에서 응용력이 큰 중요한 내용이기도 하다.
다양한 도형의 무게중심을 수학적으로 다룬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1. 닮은 도형의 무게중심은 닮음대응에 의한 대응 위치에 있게 된다. 2. 대칭인 도형은 대칭축 위에 무게중심이 있게 된다. 3. 점대칭인 도형은 대칭의 중심이 무게중심이 된다. 4. 원과 정다각형의 무게중심은 도형의 중심에 있다. 보다 일반적인 도형을 위해서는 다음 성질이 유용하다. 5. 한 도형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무게중심을 구하면, 이 두 무게중심을 이은 선분을 각 부분의 넓이에 반비례하여 내분하는 점이 전체 도형의 무게중심이 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 수학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ㆍ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임을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키움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등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킴을 그 목표로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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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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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정창현?김창동?이치형?민정범?김지용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대교. 

  18. 정상권?이재학?박혜숙?홍진곤?서혜숙?박부성?강은주 (2009). 중학교 수학2. 서울: (주)금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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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황선욱 외 (2011).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연구보고서. 

  21. Serra, M. (2003). Discovering geometry-an investigative approach, Key Curriculum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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