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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아 사태와 글로벌 정보전쟁: 24시간 영어뉴스 채널을 통해서 본 미디어 외교의 현장
Media Diplomacy in the Time of Digital Revolution: A Case Study about 24 Hour English News Channel's Dealing with Libya Crisis in 2011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6 = no.56, 2011년, pp.86 - 116  

김성해 (대구대학교) ,  유용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  김재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  최혜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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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명에 따른 글로벌 공론장의 구조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의 정보 불평등 문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국제 여론광장을 통한 정보경쟁이 불가피한 오늘날, 미디어 외교는 국가 간 정보전쟁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으로 부상했다. 미디어 외교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이 연구는 24시간 영어뉴스 채널이 자국의 대외정책에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했다. 이런 배경에서 리비아 사태와 이해관계가 있는 6개국의 대표적인 뉴스채널(씨엔엔-인터내셔널, 비비씨-월드, 알 자지라, 도이치 벨레, 프랑스24, 러시아 투데이)의 관련 보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의제설정, 태도, 정보원 활용, 원인과 대안 제시, 프레임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각 뉴스채널의 보도는 자국(自國)의 리비아 정책과 연동되는 특징을 보였다. 리비아 개입에 우호적인 국가와 비판적인 국가 간의 보도 양상은 뚜렷하게 구분되었고, 리비아 개입에 우호적인 국가들 간에도 정부 정책의 수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일부 채널은 국제사회가 잘 모르는 리비아 사태의 '맥락' 정보 전달에 더 치중하기도 했다. 이 연구는 각국 뉴스채널들이 자국의 입장과 관점에 따라 리비아 사태를 재맥락화(recontextualization)함으로써 국제사회의 여론에 호소하고 나아가 자국의 입장을 옹호하는 현실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진은 이를 토대로 국제사회에 대한 '수신'과 '발신'의 중요성을 지적하는 한편,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한국의 입장과 관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Korea 24'와 같은 전문화된 24시간 영어뉴스 채널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edia diplomacy takes on a substantial role in information war not only in setting global agenda but also in delivering their favored views and frames. Focusing on its crucial impact,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empiric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national prestigious media's new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외교란? 영국 외무성(Foreign and Commonwealth Affairs)에 따르면 공공외교(public diplomacy)는 “해외의 민간인 및 기관들과 대화하고 정보를 전달하고, 정부의 중장기적 목표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영국에 대한 이해와 영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적국을 대상으로 일방으로 진행되는 프로파간다와 달리 미디어 외교는 상대국 국민의 의견을 듣고,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은 수용하되 그렇지 않은 부분은 지속적인 대화와 협상을 통해 설득하는 것을 포함한다(McDowell, 2008).
변화된 국제사회의 정보 지형의 국제뉴스 시장에서 어떤 경쟁자가 등장했는가?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국제사회의 정보 지형은 크게 변했다. 로이터, AP, AFP 등이 주도하던 국제뉴스 시장에 CNN, BBC, 블룸버그, CNBC, Fox 등 다양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됨에 따라 정부의 정보 독점과 통제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텔레비전 뉴스채널의 주된 정책적 목표는? 이상의 배경에서 미디어 선진국들은 뉴스 채널의 육성 및 지원을 국가 미디어 정책 과제 중 하나로 다뤄 왔다. 뉴스생산능력 제고와 국제 경쟁력 강화는 텔레비전 뉴스채널의 주된 정책적 목표 가운데 하나였다(Syvertsen, 2004; Salomon, 2006; Ofcom, 2006, FCC, 2006). 한국 또한 연합뉴스와 같은 국가 대표 통신사를 육성ㆍ지원하는 정책적 노력이 있었으며, YTN이나 MBN과 같은 방송뉴스채널 또한 종합뉴스채널 및 전문뉴스채널로 각각 방송시장에 진입함으로써 뉴스전문채널로서 기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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