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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경매에서 경매빈도와 거래규모가 경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uction frequency and transaction volume on auction performance in internet auction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5, 2011년, pp.159 - 170  

박종한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및 온라인전기 자동차 사업단) ,  김현우 (한국과학기술원 EEW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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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물량이 많고 구매 시점이 분산되어 있는 기업간 구매경매에서 경매빈도와 한번 경매 시 거래되는 거래규모에 대한 결정은 구매경매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이제까지 구매경매 연구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거나, 참여자들의 행위 분석 위주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경매빈도와 거래규모의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MRO 구매대행 업체의 실제 경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매빈도와 거래규모가 경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같은 대하여 경매빈도가 낮을수록 입찰자들이 경매시장에 대한 사전 정보가 부족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판매기회를 잡기 위해 낮은 가격으로 입찰하여 낙찰가격이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래규모는 가설과 달리 거래규모가 증가하여도 낙찰가격이 낮아지지 않았다. 대상 제품인 MRO 제품이 표준화되어 대량 생산되는 제품이므로 규모의 경제에 의한 가격 할인이 이미 반영된 것으로 파악되고, 특정 경매에서 거래규모의 크기가 추가적인 가격인하에 미치는 영향이 없고 오히려 거래규모가 적을 때, 상대적 낙찰가격이 더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ocurement auctions, auction frequency and transaction volume per auction have been analyzed as important factors in determining auction performance. However, there is no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auction frequency and transaction volume in procurement auction. Current studies mainly fo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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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RO구매의 특성상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상품들도 오랜 기간 수집된 정보로서 시장 상황에 따라 그리고 제품의 규격에 따라 가격이 달라 절대적인 가격을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낙찰가격이 아니라 상대적 낙찰가를 이용하여 상대적인 비교만 하고자 한다. 상대적 낙찰가 값이 1에 가까우면 경매의 가격 할인 효과가 적은 것으로 판단하고 그 값이 0에 가 까우면 경매에 의한 비용 저감 효과가 큰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본 연구 목표는 실제 경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매자가 통제 가능한 경매빈도와 거래규모가 낙찰가에 영향을 주는 지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 이에 따라 구매자 관점에서 경매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것이다. 경매거래 성과는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뿐만 아니라, 경매참여자의 수, 참여자의 생산 능력 및 비용구조 등도 영향을 주지만, 이런 정보들의 참여자들에게 알려지지 않거나, 참여자 내부 정보는 구매자에게 공개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기업 구매 경매에서 전략적 구매를 위해 경매 빈도와 거래규모가 경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경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기업간 MRO 구매경매에서 경매빈도와 거래규모가 경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경매빈도와 거래규모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사용하였고, 경매 거래 성과 지표로 평균 입찰가를 이용한 상대적 낙찰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터넷 경매의 특성을 반영하여 인터넷 경매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정의하고, 이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하지만 경매인은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의 양이 많고, 필요한 시점이 분산되어 있다면 구매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경매의 빈도와 규모를 결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경매 빈도와 거래규모를 전략적으로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하기 위해 경매 빈도와 거래규모가 반복 적으로 발생하는 구매경매에서 낙찰 가격에 주는 영향에 대해 구매대행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실제 경매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경매빈도가 낮을수록 상대적 낙찰가는 낮아질 것이다.
  • 가설 2: 거래규모가 클수록 상대적 낙찰가는 낮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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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기술에 기반한 전자상거래는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인터넷기술에 기반한 전자상거래는 거래비용의 절감과 시간 및 장소의 제약을 해소함으로써 기업간 상거래 행태를 변화시켜왔다. 가격 경쟁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구매 프로세스를 단축시킬 수 있는 인터넷 경매는 기업간 구매에서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장 메커니즘이다.
구매대행업체에서 사용하는 경매는 무엇인가? 구매대행업체에서 사용하는 경매는 역경매로써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을 경매인이 관련된 판매자, 즉 입찰자들에게 안내 하면 입찰자들이 입찰가격을 제시하고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한 입찰자에게 구매하는 경매 방법이다. 경매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MRO 구매대행서비스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낙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경매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첫째, 인터넷 경매는 오프라인 경매와는 달리 경매 참여에 대한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미미하고, 경매 주관 및 참여를 위한 거래 비용(Transaction Cost)이 무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다. 둘째, 인터넷 경매는 모든 경매 참여자가 한곳에 모여 경매가를 제시하는 오프라인 경매와 달리 경매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경매참여자의 수와 같은 정보가 경매 참여자에게 공개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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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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