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5, 2011년, pp.720 - 733
Problem-based learning (PBL) is an effective teaching-learning strategy for enhancing students' motiv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eativity. Its educational values coincide with the aim of open-inquiry activity introduced in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rom this aspect we designed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용섭(2009)은 자유탐구 수업에 적용 가능한 수업 방식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이용섭(2009)은 자유탐구 수업에 적용 가능한 수업 방식으로 문제 중심 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 프로젝트 학습, 소집단 탐구 학습, 독자적 조사 학습(IIM, Independent investigation method) 등을 제시하였다. 이 중 PBL의 진행 방식과 교육적 효과는 자유탐구가 추구하는 목표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자유탐구가 도입된 이유는?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종합적 과학 탐구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자유탐구가 도입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07). 탐구능력의 배양은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됐지만 이를 저해하는 문제점들이 제기되어 왔다. |
강인애, 김선자 (1998). PBL에 의한 수업 설계와 적용: 초등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14(3), 1-31.
강숙희 (2008). 중학교 과학교과에서의 실시간 PBL 사이버 수업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1), 51-72.
교육과학기술부 (2007).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김경희 (2008). 문제 중심 학습(PBL)의 수업 단계별 학습활동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 탐색. 초등교육연구, 21(1), 269-296.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조희형 (2010).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자유탐구' 에 대한 중등과학교사의 인식. 중등교육연구, 58(3), 213-235.
박성희, 조규성 (2006). 제 7차 교육과정 10학년 과학교과서 '지구' 영역의 탐구활동 분석. 과학교육논총, 31집, 75-82.
박은미 (2006). 귀추에 근거한 가설-연역적 수업프로그램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경선 (2002). 웹 활용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의 실증적 효과. 교육방법연구, 14(2), 45-68.
손영식 (2000). 과학과 교수-학습 개선에 관한 연구. 연구논총 경기도 교육연구정보원, 12(9), 165-191.
윤회정 (2009). 문제중심학습(PBL) 전략의 개발과 적용 및 그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회정, 우애자 (2009). PBL과 온라인 토론을 적용한 방과 후 실험수업의 효과. 열린교육연구, 17(4),147-169.
이진형, 고석범 (2007). 제 7차 과학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화학I 교과서 비교 분석. 과학교육논총, 32집, 91-102.
전민지, 전영석 (2009). 초등학교 과학 자유탐구 지도전략의 고안과 적용. 국제과학영재학회지, 3(1), 67-74.
차정호, 이혜인, 김유정, 노태희 (2006).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성별에 따른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의 효과. 열린교육연구, 5(1), 1-15.
최경희, 김경미 (2001).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학습 내용 및 방법을 적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과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49-159.
홍기칠, 김세찬 (2004). 웹기반 문제 중심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9, 537-571.
Allen, D. E., Duch, B. J., & Groh, S. E. (1996).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in teaching introductory science course.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68, Winter, 43-52.
Barrows, H. S. (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Barrow, H. S. (1992). The tutorial process.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Barrows, H. S., & Myers, A. C. (1993).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high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Bude, L., Imbos, T., Wiel, M. W. v. d., Broers, N. J., & Berger, M. P. F. (2009). The effect of directive tutor guidance in problembased learning of statistics on students' perceptions and achievement. Higher Education, 57, 23-36.
Caplow, J. H., Donaldson, J. F., Kardash, C. A., & Hosokawa, M. (1997). Learning in a problem-based medical curriculum: students' conceptions. Medical Education, 31(6), 440- 447.
Delisle, R. (1997). How to us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Gallagher, S. A., Stepien, W. J., & Rosenthal, H. (1992).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Gifted Child Quarterly, 36(4), 195-200.
Hassan, G. (2008). Attitudes toward Science among Australian terti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6(2), 129-147.
Hung, W., Bailey, J. H., & Jonassen, D. H. (2003). Exploring the tensions of problembased learning: Insights from research.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95, Fall, 13-23.
IMSA (1996). PBL Network: Collaborative Inquiry in Action, Retrieved from .
Lieux, E. M. (2001). A skeptic's look at PBL. In B. J. Duch, S. E. Groh, & D. E.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based learning: A practical 'how to'for teaching undergraduate courses in any discipline.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Martin, K. J., Chrispeels, J. H., & D'eidio- Caston, M. (1998). Exploring the use of problem-based learning for developing collaborative leadership skills. Journal of school Leadership, 8, 470-500.
Neuman, L. H., Pardue, K. T., Grady, J. L., Gray, M. T., Hobbins, B., Edelstein, J., & Herrman, J. W. (2009). What does an innovative teaching assignment strategy mean to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 30(3), 159-163.
Randall, G. J. (1987). Gender differences in pupil-teacher interactions in workshops and laboratories. In G. Weiner & M. Arnot (Eds.) Gender under scrutiny.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Savin-Baden, M., & Major, C. H. (2004). Foundations of problem-based learning. Society for Research into Higher Education. NY: Open University Press.
Shepherd, N. G. (1998). The probe method: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s affect on critical thinking skills of fourth and fifth grade social studies student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59(3-A): 0779.
Torp, L., & Sage, S. (2002). Possibilities; problem-based learning for K-16 educatio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Vernon, D. T. A., & Blake, R. L. (1993). Does problem-based learning work? A metaanalysis of evaluative research. Academic medicine, 68(7), 550-5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