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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야 연구를 위한 이산수학 분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Program of Discrete Mathematicsfor Computer Softwar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2, 2011년, pp.235 - 242  

전상표 (남서울 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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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통신분야의 발전과 성장, 신기술의 보급으로 인하여 컴퓨터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초석이 되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 연구의 기본 이론인 수학과 통계학의 중요성의 인식도 증대하고 있고, 수학의 분야 중에서도 이산수학에 대한 이해는 상당히 중요해 지고 있다. 컴퓨터 공학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기존 지식을 이해하고 미래에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여 신기술을 개발하고, 연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산수학분야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산수학에서 배워야 하는 분야와 내용에 대한 표준안도 아직 정립되지 않았고, 관련되는 내용이 방대 하여 교육이 적절치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야의 트랙별 연구에 관련성이 높은 이산수학 분야를 세분 설정하고, 연관성이 많은 부분을 선택 하여, 분야별 특성에 맞는 연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급변하는 관련 분야의 응용에 대처 할 수 있는 수학 교육방법론을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ustry of computer has been changed quickly by developing and growing info-communications industry and by supplying new technologies. The importance of software field which is based on this change is gradually emphasized. Nowadays more people tend to have realization of mathematics and stat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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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트랙은 짧은 시간에 여러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 중 게임 산업 분야가 가장 많은 발전을 하고 있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는데, 이 분야를 위해서는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이론 과 프로그래밍 기술,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툴 사용 기술, 온라인 게임 제작 기술, 게임 엔진 개발과 확장 기술, 인공지능 기술 등에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 SD 트랙은 여러 가지 신기술을 다양하게 습득하여 전문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갖춘 인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전공트랙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깊은 이해와 파일처리에 지식이 필요하다.
  • 그러나 교육에 대한 복잡도를 조금이라도 줄어서 수학 분야에 친밀한이 확장되고 쉽게 응용된다는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수학을 기초로 연구하는 인력들 또한 증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점을 의식하여 소프트웨어 분야의 세부전공트랙 별로 구분하여 이산수학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이산수학의 중심적인 교육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의 많은 발전을 위해 이산 수학교육 과정을 세분하여 정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야의 트랙별 연구에 관련성이 높은 이산수학 분야를 세분 설정하고, 연관성이 많은 부분에 대한 이산 수학 분야를 선택 하여, 분야별 특성에 맞는 연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급변하는 관련 분야의 응용에 대처 할 수 있는 수학 교육 방법론을 제시 하였다.

가설 설정

  • 3) 셈 하는 방법인 순열과 조합의 이해. 확률 문제의 해결.
  • 6) 기존이론에 대한 비판력이 함양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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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 트랙의 목적은 무엇인가? SI 트랙은 여러가지 경영에 연관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분야로, 경영전략에 따른 실무을 파악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리적인 관련성은 다양한 네트워크 개념 및 응용 기술 과 소프트웨어 설계등에 있다.
미국에서 제안한 이산수학 교과 내용과 목표는 무엇인가? 1) 응용 문제에 대한 상황 표현과 해석 2) 알고리즘의 이해, 설계와 분석. 응용 3) 셈 하는 방법인 순열과 조합의 이해. 확률 문제의 해결. 확률변수와 확률함수의 이해와 적용. 4) 선형계획법과 미분방정식을 이용한 문제의 표현과 해결 및 해석. 5) 제시된 문제 상황의 컴퓨터 프로그램화와 탐구 분석 실생활 적용[1].
네트워크의 개념 파악을 위해서는 무엇을 이해해야 하는가? 수리적인 관련성은 다양한 네트워크 개념 및 응용 기술 과 소프트웨어 설계등에 있다. 네트워크의 개념 파악을 위해서는 기존 변수의 변수변환, 다양한 수열, 함수식을 정의하는 보간법, 푸리에급수의 이해와 응용. 확률의 연산, 확률변수, 확률밀도함수, 조건부확률밀도함수, 결합 확률밀도함수, 중심극한정리, 두 집단의 연관성 파악을 위한 상관분석, 확률 과정론등을 이해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이해를 위해서는 아키텍처를 어떻게 잡고 설계하느냐에 따라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성능, 신뢰성, 보안 등의 품질 요구사항들이 변하게 되므로 신뢰성이론과 확률과 통계학의 전공지식이 필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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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2.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gards for School Mathematics. 

  3. Mathematics Classroom, A Contemporary Approach to Teaching Grades 7-12, Brooks/Cole. 

  4.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997). "Mathematics Curriculum 1997-15, The 7th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Curriculum of Republic of Korea," 

  5.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1). "The 7th Elementary and Secondary High School Education Curriculum of Republic of Korea, Guide 5." 

  6.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3). " High School Statistics and Probability The book compilation committee." 

  7.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2003). "High School Discrete Mathematics The book compilation committee." 

  8. Lee, Jae Hak (2003). "A Discrete Mathematics Curriculum in the Teacher training University," Joural of The Korea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15 pp.43-52, 

  9. Lee, Jun Yull (2002). "Implementing Discrete Mathematics in the 7th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of Republic of Korea," Joural of The Korea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41(1), pp.127-137, 

  10. Park, Jin Hong (1996). "New Discrete Mathematics" Kyowoo press. 

  11. Yoo, Won Hee(1992). "Discrete Mathematics"" Kyung moon press. 

  12. Lee, Seung Woo (2008). "A Curriculum Analysis on Mathematics/Statistics related courses in the Computer Software Majors," Joural of The Korea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47(2) pp. 225-232, 

  13. Lee, Seung Woo (2008). " A Research on the Relation between Mathematics/Statistics and Software/Hardware Tracks, " Joural of The Korea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47(4) pp. 505-517 

  14. Kim, Dae Soo, "Discrete Mathematics," Life & Power Press, 2010 

  15. Park, Hyung Bin. Jung, Inchul. Lee, Heon So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reshman's achievements of general mathematics and BMDT," Joural of The Korea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49(3) pp. 329-34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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