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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중심의 대학 이산수학 강의 운영사례
Student-Centered Discrete Mathematics Class with Cyber Lab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1, 2019년, pp.1 - 19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이재화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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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이 학습과정(learning process)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능력을 향상하며, 자신감을 갖고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이라는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 기초수학 특히 이산수학 강좌의 운영사례를 다룬다. 이를 위해 첫째,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제작된 강의록과 사이버실습실을 미리 제공하였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학습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예습, 복습, 질문, 답변, 토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팀별로 기말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하였다. 셋째, 한 학기 동안의 모든 학습과정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평가를 하였다. 이러한 강의 모델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과정 및 문제해결과정을 서술하고 발표하면서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자연스럽게 갖추는 과정을 경험하고 공유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교수자가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그리고 여러 지원 또는 우수한 조교가 돕지 않아도 교수 스스로 개인별, 수준별, 맞춤형, 창의적 이산수학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을 만든 것으로 이를 공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case of student-centered discrete mathematics class with cyber lab. First, we provided lecture notes and cyber labs we developed. In particular, discrete mathematics is a course that covers the principles of algorith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tudents with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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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진은 대학 이산수학에서 컴퓨터 활용과 더불어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learning process)에 참여하는 학생중심의 강의 운영 방법을 시도하였다. 본 사례는 학생들 스스로 예습, 복습, 질문, 답변, 토론, 발표에 참여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평가를 진행한 것으로, 교수자가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즉 교수 및 조교의 추가 작업이 없이도), 그리고 이제는 우수한 조교지원이나 특별한 교육환경 등 행정 지원이 없어도 보통의 교수가 보통의 강의실에서 강의를 운영하여도 개인별, 수준별, 맞춤형, 창의적 교육이 가능했다는 사실을 보고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중심의 대학 이산수학 강의 운영 사례를 소개하였다. 구체적으로 미리 제공한 강의록과 사이버실습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LMS를 통해 예습, 복습, 질문, 답변, 토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팀별로 기말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하였다.
  • . 본 절에서는 2018학년도 1학기와 2학기 S대학교 BSM(Basic Science and Mathematics) 이산수학 과목에서 시도한 학생중심의 강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강의 자료와 동영상을 준비하여 제공한 후 학생들이 참여도가 많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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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수학의 교육내용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이산수학의 교육내용은 크게 선택과 배열, 그래프, 알고리즘, 의사결정과 최적화 등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소재로 하여 실험적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위주의 교육방법을 택하고 있다. 고교과정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전제하고 대학의 이산수학 입문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증명이 의미하는 것은? 이를 위해 전통적인 정의-정리-증명의 방식과 달리 학생들의 수학적 지식에 근거한 질문으로부터 계산 예제 및 실험을 통해 이해를 넓히게 되었다. 여기서 증명은 일반적으로 관찰을 확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의 이산수학 입문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은? 고교과정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전제하고 대학의 이산수학 입문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기본적으로 수학적 귀납법, 알고리즘의 복잡도 및 수렴 속도를 비교하며, 헤아리기의 기본법칙, 순열과 조합, 일반화된 순열과 조합, 일반화된 비둘기 집의 원리, 포함 배제 원리, 배열의 존재성을 보이는 법, 이항계수를 이용하여 조합적 항등식을 찾는 법, 점화식, 행렬의 의미와 이용, 그래프의 뜻 이해와 그래프의 행렬 표현, 여러 가지 수형도 및 생성수형도를 찾는 문제, 경로 및 회로, 오일러 경로 및 회로, 해밀턴 경로 및 회로, 순회 판매원 문제, 평면그래프, 이분그래프와 매칭사이의 관계, 2×2 게임의 전략, 선거와 정당성, 최적화 계획을 세우는 법, 그래프와 최적화 사이의 관계의 이해 등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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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 R.Y., Kim, D.S., Bak, J.Y. & Lee, S.G. (2009). Development of Mobile Sage-math and its use in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4), 1023-1041. 

  2. Kim, K.W. & Lee, S.-G. (2013). Development of smart-phone contents for mobile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2), 121-134. 

  3. Kim, Y.J. (2007). A study on the discrete mathematics eduction, Master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4. Lee, S.-G., Lee, G.H., Choi, Y.S., Lee, J.H. & Lee, J.J. (2015). Interactive Statistics Laboratory using R and S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573-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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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J.H (2003). Discrete Mathematics Curriculum at Teacher Training Colle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5(1), 43-52. 

  11. Sutner, K. (2005). CDM: Teaching Discrete Mathematics to Computer Science Majors, ACM Journal of Educational Resources in Computing, 5(2), Article 4.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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