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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합금의 피로파손수명의 누적확률분포특성과 신뢰성에 미치는 경계조건의 영향
Effect of Boundary Conditions on Reliability and Cumulativ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Fatigue Failure Life in Magnesium Allo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2, 2011년, pp.594 - 599  

최선순 (삼육대학교 카메카트로닉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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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마그네슘합금 AZ31의 피로파손수명의 확률론적 특성과 신뢰성에 미치는 경계조건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경계조건으로 시편두께와 응력비 그리고 최대피로하중을 적용하였으며, 각 경계조건별로 세부 실험조건에 대한 피로균열전파실험을 수행하여 피로파손수명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마그네슘합금의 피로파손수명의 통계적 해석을 위하여 3-모수 와이블분포를 사용하였다. 시편두께가 두꺼울수록, 응력비가 클수록, 그리고 최대피로하중이 작을수록 통계적 피로파손수명이 길게 나타났다. 반면에 시편두께가 얇을수록, 응력비가 작을수록, 그리고 최대피로하중이 클수록 신뢰성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ffect of the boundary conditions on the reliability and the cumulativ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he fatigue failure life is analyzed in a magnesium alloy AZ31. The boundary conditions are specimen thickness, stress ratio, and maximum fatigue load. The statistical data of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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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편두께, 응력비, 최대피로하중 등 여러 가지 경계조건에서 마그네슘합금 AZ31에 대하여 피로균열진전실험을 수행함으로 각 경계조건이 피로균열이 진전되어 파단될 때의 수명인 피로파손수명의 누적분포특성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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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합금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분류되는가? 일반적으로 마그네슘합금은 두 가지 범주, 즉 단련용 합금과 주조용 합금으로 분류되고 있다. 주조용 합금은 단련용 합금에 비하여 제조 유연성과 저비용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에 자동차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마그네슘합금이 자동차산업에서 경량화를 위해 고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경량화의 필요성이 매우 커짐에 따라 알루미늄합금을 대체하는 재료로 마그네슘합금이 고려되고 있다. 이는 높은 비강도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면 자동차를 경량화시킬 수 있으면서 중량대비 출력 또한 높일 수 있으므로 연비 향상효과와 함께 환경 친화적인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마그네슘합금은 어떤 특징을 가진 재료인가? 마그네슘합금은 밀도가 알루미늄합금의 2/3 수준으로서 상용금속 중에서 가장 가벼운 소재이며, 비강도와 비강성도가 높아 차세대 금속으로서 기대가 되고 있다. 전기 및 열전도도가 뛰어나며 전자파에 대한 차폐성이 탁월하여 전자산업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진동과 충격에 대한 댐핑성이 좋으며 기계가공성과 리싸이클성도 우수하여 매우 매력있는 재료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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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okaji, K., Kamakura, M., Ishiizumi, Y., and Hasegawa, N., "Fatigue Behaviour and Fracture Mechanism of a Rolled AZ31 Magnesium Alloy,"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6, pp. 1217-1224, 2004. 

  2. Mordike, B. L. and Ebert, T., "Magnesium Properties-application-potential,"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A), Vol. 302, pp. 37-45, 2001. 

  3. Tokaji, K., Nakajima, M., and Uematsu, Y., "Fatigue Crack Propagation and Fracture Mechanisms of Wrought Magnesium Alloys in Different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1, Issue 7, pp. 1137-1143, 2009. 

  4. 최선순, 이억섭, "통계적인 경계조건이 마그네슘합금 AZ31의 피로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 2009년도 신뢰성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8-57, 5월, 2009. 

  5. Sivapragash, M., Lakshminarayanan, P. R., and Karthikeyan, R., "Fatigue Life Prediction of ZE41A Magnesium Alloy Using Weibull Distribution," Materials and Design, Vol. 29, pp. 1549-1553, 2008. 

  6. Shih, T.-S., Liu, W.-S., and Chen, Y.-J., "Fatigue of As-extruded AZ61A Magnesium Alloy,"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A), Vol. 325, pp. 152-162, 2002. 

  7. 최선순, "AZ31 마그네슘합금 시편의 두께가 피로균열진전거동의 확률분포에 미치는 영향," 한국공작기계학회지, Vol. 18, No. 4, pp. 395-400, 8월, 2009. 

  8. 최선순, "AZ31 마그네슘합금의 피로균열진전수명에 적합한 확률분포 평가,"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3권, 제8호, pp. 707-719, 8월, 2009. 

  9. 최선순, 이억섭, "평균응력이 AZ31 마그네슘합금의 랜덤진전균열크기 확률분포에 미치는 영향," 한국공작기계학회지, Vol. 18, No. 5, pp. 536-543, 10월, 2009. 

  10. 최선순, "파손확률에 따른 마그네슘합금의 피로설계 수명 예측," 한국공작기계학회지, Vol. 19, No. 6, pp. 804-811, 12월, 2010. 

  11. ASTM E647-00, "Standard Test Method of Fatigue Crack Growth Rates," ASTM International, 2000. 

  12. Anderson, T. L., "Fracture Mechanics," CRC Press, Florida,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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