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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 팽창기를 활용한 NGL 회수공정에서 최적의 탈메탄탑의 운전압력 결정을 통한 냉동 소요동력 최소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inimization of the Refrigeration Power Consumptions Through the Determination of Demethanizer Top Pressure in the NGL Recovery Process Using Turbo-expand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2, 2011년, pp.1032 - 1037  

김유미 (공주대학교 화학공학부) ,  조정호 (공주대학교 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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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처리 공정을 거친 천연가스로부터 에탄 이상의 성분을 회수하기 위한 탈메탄탑에 대한 전산모사와 공정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전처리된 천연가스는 탈메탄탑 상부의 차가운 기상류와의 열교환 및 프로판 냉동 사이클이 포함된 예냉공정을 거친 후에 기상과 액상이 분리된다. 기상은 터보 팽창기를 거치면서 생산되는 동력을 residue gas의 압력을 높이기 위한 압축기에 전달한 후에 부분적으로 응축되어 탈메탄탑 상부로 주입된다. 액상류는 줄-톰슨 팽창 밸브를 거친 후 더욱 냉각되어 탈메탄탑의 중간부로 주입된다. 원료 대비 에탄의 회수율은 80% 이상으로 정하였으며, 탈메탄탑의 탑저에서 에탄에 대한 메탄의 몰비는 0.0119로 정하였다. 한편 프로판 냉동 사이클의 heat duty를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원료를 분리하여 side reboiler와 열교환시킴으로써 냉열의 일부를 회수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imulation and optimization works for a demethanizer column have been performed to obtain ethane and heavier products from a pretreated natural gas stream. Pretreated natural gas feed stream was partially condensed after being precooled by exchanging heat with demethanizer top vapo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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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회수 가능한 열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프로판 냉동 사이클의 heat duty가 감소하게 되어 냉동 사이클에 필요한 압축기 소요 동력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residual gas의 delivery pressure를 맞추기 위한 압축기의 소요 동력과 냉동 사이클에 필요한 압축기의 소요 동력의 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탈메탄탑 상부 운전압력이 존재할 것이므로 이 운전압력을 7bar 에서 29bar까지 1bar씩 증가시켜 가면서 냉동기의 소요동력과 residue gas 압축기의 소요동력의 합이 최소가 되는 탈메탄탑의 운전압력을 결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NGL 회수공정에서 총 소요 동력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탈메탄탑의 최적의 운전압력을 결정하였으며, 이 운전압력 조건하에서 프로판 냉동 사이클을 터보 팽창기를 활용한 NGL 회수공정에서 최적의 탈메탄탑의 운전포함한 열교환망의 구성과 프로판 냉동 사이클의 heat duty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원료를 분리하여 side reboiler와 열교환을 통해서 냉열을 회수하는 공정에 대한 전산모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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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은 어떻게 탈메탄탑 상부로 주입되는가? 전처리된 천연가스는 탈메탄탑 상부의 차가운 기상류와의 열교환 및 프로판 냉동 사이클이 포함된 예냉공정을 거친 후에 기상과 액상이 분리된다. 기상은 터보 팽창기를 거치면서 생산되는 동력을 residue gas의 압력을 높이기 위한 압축기에 전달한 후에 부분적으로 응축되어 탈메탄탑 상부로 주입된다. 액상류는 줄-톰슨 팽창 밸브를 거친 후 더욱 냉각되어 탈메탄탑의 중간부로 주입된다.
NGL(natural gas liquids) 회수공정에서 에탄의 회수율을 점점 높이고 있는 추세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 수분 또는 이산화탄소와 황화수소 등과 같은 산성가스가 제거된 천연가스로부터 에탄 이상의 성분을 얻어내기 위한 NGL(natural gas liquids) 회수공정에서 에탄의 회수율을 점점 높이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전에는 석유화학의 기초물질인 에틸렌을 주로 납사를 크래킹해서 얻어냈으나 최근에는 천연가스로부터 얻어낸 에탄을 크래킹하여 얻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에탄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통상적으로 예냉과정을 거친 터보 팽창기를 통한 NGL 회수공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정 개요도는 그림 1에 나타내었다[1].
전처리된 천연가스는 어떻게 분리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전처리 공정을 거친 천연가스로부터 에탄 이상의 성분을 회수하기 위한 탈메탄탑에 대한 전산모사와 공정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전처리된 천연가스는 탈메탄탑 상부의 차가운 기상류와의 열교환 및 프로판 냉동 사이클이 포함된 예냉공정을 거친 후에 기상과 액상이 분리된다. 기상은 터보 팽창기를 거치면서 생산되는 동력을 residue gas의 압력을 높이기 위한 압축기에 전달한 후에 부분적으로 응축되어 탈메탄탑 상부로 주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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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rthur J. Kidnay and William R. Parrish, "Fundamentals of Natural Gas Processing", Taylor & Franscis, 2006. 

  2. Gas Processors Suppliers Association, "Engineering Data Book", Gas Processors Assication, 2004. 

  3. 조정호, 김성태, 박종기, "PRO/II with PROVISION을 이용한 화학공정의 모사", 도서출판 아진, 2004. 

  4. Soave, G., "Equilibrium Constants from a Modified Redlich-Kwong Equation of State", Chem. Eng. Sci., vol. 35, pp. 1197-1203,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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