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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4 = no.50, 2011년, pp.13 - 19
지세진 (서울특별시 도시안전본부) , 최준성 (인덕대학교 토목환경설계공학과) , 심재필 ((주)도화엔지니어링) , 진정훈 ((주)도화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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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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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이 조기파손들이 많이 되고 있는 원인은? | 국내 아스팔트 포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90%이상으로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로의 포장 재료이다. 아스팔트 포장은 약 10년 정도의 공용기간을 가지고 설계 및 시공하고 있지만, 혹독한 교통하중과 환경조건 등으로 인하여 조기파손들이 많이 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의 특성상 공용기간 동안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지만, 파손이 심한 경우에는 절삭 후 덧씌우기 공법을 사용하여 보수되고 있다. | |
아스팔트 포장은 약 몇 년 정도의 공용기간을 가지고 있는가? | 국내 아스팔트 포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90%이상으로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로의 포장 재료이다. 아스팔트 포장은 약 10년 정도의 공용기간을 가지고 설계 및 시공하고 있지만, 혹독한 교통하중과 환경조건 등으로 인하여 조기파손들이 많이 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의 특성상 공용기간 동안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지만, 파손이 심한 경우에는 절삭 후 덧씌우기 공법을 사용하여 보수되고 있다. | |
상온포장과 가열혼합 포장방식을 이용한 재생아스팔트 기술은 무엇으로 구별되고 있는가? | 캐나다의 경우 1991년부터 상온포장과 가열혼합 포장방식을 이용한 재생아스팔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기술과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재생되는 기술로 구별되고 있다. 재생아스팔트 사용량은 캐나다의 각주마다는 다르지만 지역에 따라서 20~70%까지 혼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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