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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외 재생아스팔트의 폐아스팔트 혼입비율과 생산기술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4 = no.50, 2011년, pp.13 - 19  

지세진 (서울특별시 도시안전본부) ,  최준성 (인덕대학교 토목환경설계공학과) ,  심재필 ((주)도화엔지니어링) ,  진정훈 ((주)도화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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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년‘건설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폐아스콘의 재생아스팔트 사용이 의무화되어 추진하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따라서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부분을 절삭한 폐아스팔트의 재생플랜트 활용기술에 대하여 국내외 이용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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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포장이 조기파손들이 많이 되고 있는 원인은? 국내 아스팔트 포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90%이상으로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로의 포장 재료이다. 아스팔트 포장은 약 10년 정도의 공용기간을 가지고 설계 및 시공하고 있지만, 혹독한 교통하중과 환경조건 등으로 인하여 조기파손들이 많이 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의 특성상 공용기간 동안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지만, 파손이 심한 경우에는 절삭 후 덧씌우기 공법을 사용하여 보수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은 약 몇 년 정도의 공용기간을 가지고 있는가? 국내 아스팔트 포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90%이상으로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로의 포장 재료이다. 아스팔트 포장은 약 10년 정도의 공용기간을 가지고 설계 및 시공하고 있지만, 혹독한 교통하중과 환경조건 등으로 인하여 조기파손들이 많이 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의 특성상 공용기간 동안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지만, 파손이 심한 경우에는 절삭 후 덧씌우기 공법을 사용하여 보수되고 있다.
상온포장과 가열혼합 포장방식을 이용한 재생아스팔트 기술은 무엇으로 구별되고 있는가? 캐나다의 경우 1991년부터 상온포장과 가열혼합 포장방식을 이용한 재생아스팔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기술과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재생되는 기술로 구별되고 있다. 재생아스팔트 사용량은 캐나다의 각주마다는 다르지만 지역에 따라서 20~70%까지 혼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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