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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공용중인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의 성능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n Improvement Method and Performance Analysis About Occupied Existing Roadside Barriers in Express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9 - 17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  장대영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하종문 (보성건설(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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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침에 의하면 성능기준에 적합한 노측용 방호울타리만이 도로 현장에 설치될 수 있다. 그러나 공용중인 고속도로 노측의 상당 구간에는 지침 개정 이전에 설치된 성능이 미흡한 기존 구형 가드레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고속도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구형 가드레일은 전국의 고속도로에 약 2,777km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률적으로 동시에 모든 구간의 가드레일을 교체하기란 예산상 어려움이 많아 최소한의 보강을 통해 국내 지침에 만족스럽게 보강개선된 가드레일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LS-DYNA 3D를 이용한 충돌시뮬레이션과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통해 철재 노측용 가드레일 보강방안(SB1, 3, 5등급)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가드레일 보강개선방안은 차량의 충돌 및 이탈사고의 심각성을 감소시켜 도로의 안전도를 개선,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많은 예산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possible to set up the Roadside Barrier which is suitab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by domestic standard. But a number of section of expressway roadside have old guardrail that was installed before reform the guideline. These poor performance guardrails threaten driver's life. Th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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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운전자 과실 및 가드레일의 성능결함으로 년평균 고속도로 가드레일 추락사고가 29건 발생하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현 지침 이전에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사용중인 구형 가드레일에 대해 성능평가 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성능향상 방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향후 전면교체가 아닌 성능 개선된 가드레일 적용 방안에 대해 검토 분석하였다.
  • 하루빨리 교체작업이 필요한 실정이지만 신규 가드레일 교체시 수천억원의 교체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구형 가드레일을 최대한 이용해 보강한 개선방안 가드레일을 개발하여 사업비를 절감하고자 하였다.
  • 운전자 과실 및 가드레일의 성능결함으로 년평균 고속도로 가드레일 추락사고가 29건 발생하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현 지침 이전에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사용중인 구형 가드레일에 대해 성능평가 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성능향상 방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향후 전면교체가 아닌 성능 개선된 가드레일 적용 방안에 대해 검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부재의 연결은 Beam 요소를 사용하여 볼트연결을 구성하였고 지반 모델은 Spring Element로, 부재 상호간의 힘의 전달을 위해 인접한 부재사이의 접촉면에 Contact 옵션을 사용하여 충돌로 인한 힘의 전달을 고려하였다. 가드레일은 승용차와 트럭에 대하여 15경간(30m)을 모델링하였으며, 양끝 단부는 가드레일의 설치길이가 충분하다고 가정하여 변위를 구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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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형 가드레일은 전국의 고속도로에 얼마나 설치되어있는가? 그러나 공용중인 고속도로 노측의 상당 구간에는 지침 개정 이전에 설치된 성능이 미흡한 기존 구형 가드레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고속도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구형 가드레일은 전국의 고속도로에 약 2,777km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률적으로 동시에 모든 구간의 가드레일을 교체하기란 예산상 어려움이 많아 최소한의 보강을 통해 국내 지침에 만족스럽게 보강개선된 가드레일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LS-DYNA 3D를 이용한 충돌시뮬레이션과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통해 철재 노측용 가드레일 보강방안(SB1, 3, 5등급)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가드레일 보강개선방안은 차량의 충돌 및 이탈사고의 심각성을 감소시켜 도로의 안전도를 개선,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많은 예산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은 2001년 이후 어떤 기준을 포함하게 되었는가? 2001년 이전『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은 일본의 방호책 설치요령을 준용하여 지침을 수립하였으나, 2001년 이후 지침은 유럽, 미국, 일본 등 세계적인 차량방호울타리 성능평가 추세에 따라 실물차량 충돌시험 기준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 지침에 따라 성능시험에 의해 검증된 차량방호울타리만을 도로 현장에 설치할 수 있었다.
유럽 차량방호울타리 지침의 현황은 어떠한가? 유럽의 경우 1998년 이전에는 유럽 각국이 독자적인 기준을 사용하였으나 1998년에 유럽연합의 통합기준(EN 1317)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부분적인 개정이 수차례 있었으나 큰 변화 없이 사용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81년 “NCHRP Report 230”과 1993년 “NCHRP Report 350, TRB”을 최근까지 사용하다가 2009년에“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MASH), AASHTO”로 개정하여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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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2. 동일본고속도로(2008) "방호책 설계요령(제5집 교통안전시설편)" 

  3. AASHTO(2009), "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MASH)" 

  4. H. E. Ross. Jr., D. L. Sicking, and R. A. Zimmer(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5. European Standard EN 1317-3(2010), "Road Restraint Systems-Part 3" , Status of a British Standard, B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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