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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9 - 17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 장대영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하종문 (보성건설(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It is possible to set up the Roadside Barrier which is suitable for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by domestic standard. But a number of section of expressway roadside have old guardrail that was installed before reform the guideline. These poor performance guardrails threaten driver's life. Th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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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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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가드레일은 전국의 고속도로에 얼마나 설치되어있는가? | 그러나 공용중인 고속도로 노측의 상당 구간에는 지침 개정 이전에 설치된 성능이 미흡한 기존 구형 가드레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고속도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구형 가드레일은 전국의 고속도로에 약 2,777km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률적으로 동시에 모든 구간의 가드레일을 교체하기란 예산상 어려움이 많아 최소한의 보강을 통해 국내 지침에 만족스럽게 보강개선된 가드레일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LS-DYNA 3D를 이용한 충돌시뮬레이션과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통해 철재 노측용 가드레일 보강방안(SB1, 3, 5등급)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가드레일 보강개선방안은 차량의 충돌 및 이탈사고의 심각성을 감소시켜 도로의 안전도를 개선,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많은 예산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 |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은 2001년 이후 어떤 기준을 포함하게 되었는가? | 2001년 이전『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은 일본의 방호책 설치요령을 준용하여 지침을 수립하였으나, 2001년 이후 지침은 유럽, 미국, 일본 등 세계적인 차량방호울타리 성능평가 추세에 따라 실물차량 충돌시험 기준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 지침에 따라 성능시험에 의해 검증된 차량방호울타리만을 도로 현장에 설치할 수 있었다. | |
유럽 차량방호울타리 지침의 현황은 어떠한가? | 유럽의 경우 1998년 이전에는 유럽 각국이 독자적인 기준을 사용하였으나 1998년에 유럽연합의 통합기준(EN 1317)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부분적인 개정이 수차례 있었으나 큰 변화 없이 사용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81년 “NCHRP Report 230”과 1993년 “NCHRP Report 350, TRB”을 최근까지 사용하다가 2009년에“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MASH), AASHTO”로 개정하여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다. |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동일본고속도로(2008) "방호책 설계요령(제5집 교통안전시설편)"
AASHTO(2009), "Manual for Assessing Safety Hardware(MASH)"
H. E. Ross. Jr., D. L. Sicking, and R. A. Zimmer(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European Standard EN 1317-3(2010), "Road Restraint Systems-Part 3" , Status of a British Standard, B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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