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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하중을 이용하는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 피로모형의 개선
Improvement of Fatigue Model of Concrete Pavement Slabs Using Environmental Load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03 - 115  

박주영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진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상호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STX건설 기술영업팀)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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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와 수분의 불균일한 분포로 인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컬링와핑 거동을 하고 슬래브에는 항상 응력이 도입되어 있다. 따라서 교통하중 외에도 환경하중을 고려해야만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응력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콘크리트 포장에 반복적으로 재하되는 교통하중과 환경하중에 의해 콘크리트 슬래브의 강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응력 이하로 낮아지게 되면 피로균열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수행된 연구들로부터 피로실험 결과를 수집하고 피로 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모형개발에 사용되지 않은 실내 휨피로실험 결과를 예측하고 기존 모형으로 예측된 결과와 비교하였다. 콘크리트 포장 누적 피로손상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형과 기존 모형들을 적용하고 예측 결과를 비교 및 평가하였다. 피로모형 별로 슬래브 두께, 줄눈간격, 복합 지지력계수, 그리고 하중전달률에 따른 누적 피로손상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이 최소-최대응력비 R을 고려하는 기존 모형들의 경향을 개선하여 환경하중을 더욱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slab curls and warps due to the uneven distribution of temperature and moisture and as the result, internal stress develops within the slab. Therefore, environmental loads must be considered in addition to the traffic loads to predict the lifespan of the concrete pavement more accuratel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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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8MPa로 결정하였다. 또한 하중전달률은 Shoukry(2005)의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85%로 정하였고, 하중전달률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았다. 슬래브 하부의 복합 지지력계수는 AASHTO Guide(1993)에 의하여 각 층의 두께와 물성을 사용하여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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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에 대한 영향 인자는?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은 기층의 종류, 길어깨의 종류, 포장의 두께, 교통하중의 크기와 빈도, 그리고 기상조건에 의한 포장의 온도 및 습도의 변화 등 다양한 인자들에 영향을 받는다.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응력은 교통하중과 환경하중에 의한 것으로 대개 콘크리트의 강도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발생한다.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응력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은 기층의 종류, 길어깨의 종류, 포장의 두께, 교통하중의 크기와 빈도, 그리고 기상조건에 의한 포장의 온도 및 습도의 변화 등 다양한 인자들에 영향을 받는다.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응력은 교통하중과 환경하중에 의한 것으로 대개 콘크리트의 강도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발생한다. 하지만 이러한 교통 및 환경하중이 장기간 반복되면서 콘크리트 슬래브에 미세균열이 생성되어 결국 피로파손으로 진전된다.
온도하중에 의한 슬래브의 컬링응력을 계산하기 위해 슬래브 상하부 간 온도차이는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 얻었는가? 온도하중에 의한 슬래브의 컬링응력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슬래브 상하부 간 온도차이를 알아야 한다. 이를 얻기 위하여 국내 76개 측후소의 기상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갖고 있는 베타버전의 한국형 포장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설계 프로그램 내에는 포장온도 예측 프로그램(안덕순 등 2004)이 서브 프로그램으로 포함되어 슬래브 온도를 월별 및 시간별로 깊이에 따라 비선형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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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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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안지환, 권수안, 김현욱, 김연복 (2002) "차로 및 방향분배계수 산정 연구", 한국도로학회 2002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41-52. 

  9. 윤경구, 김동호, 홍창우 (2003) "실험방법에 따른 포장 콘크리트의 피로수명",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 5권, 제 3호, pp.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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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정길수, 김인태, 류성우, 조윤호 (2008) "유한 요소법을 이용한 줄눈 콘크리트 포장 응력식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 10권, 제 2호, pp. 167-181. 

  12. AASHTO (1986).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s Struct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13. AASHTO (1993).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s Struct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14. Aas-Jakobsen, L. (1970). "Fatigue of Concrete Beams and Columns." Bulletin No.70-1, Division of Concrete Structures, NTH, Trondhe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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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oerqvist, J. (2006) "Design of concrete pavements : design criteria for plain and lean concrete." Licentiate Thesis. Stockholm University. 

  28. Tepfers, R. and Kutti, T. (1979) "Fatigue Strength of Plain, Ordinary, and Lightweight Concrete" Journal of th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 76, No. 5, pp. 635-652. 

  29. Zhang, B., Phillips, D.V., and Wu K. (1996) "Effect of Loading Frequency and Stress Reversal on Fatigue Life of Plain Concrete",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48, No. 177, pp. 361-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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