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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형 암거와 보강슬래브에 의한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거동
Behavior of Jointed Concrete Pavement by Box Culvert and Reinforced Slab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6 = no.56, 2012년, pp.25 - 35  

박주영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연우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Hollows are easily made, and bearing capacity can be lowered near underground structures because sublayers of pavement settle for a long time due to difficult compaction at the position. If loadings are applied in this condition, distresses may occur in pavement and, as the result, its 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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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도로에 위치한 박스형 통로 암거 위의 콘크리트 슬래브 파손을 조사하고, 고속도로 건설공사 표준도(KEC, 2009)를 참고하여 박스형 암거를 포함하는 콘크리트 포장의 유한요소 모형을 제작하였다. 줄눈의 위치와 토피고를 변화시키면서 하중조건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거동을 해석하고 보강슬래브의 적정길이를 예측하였다.
  •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보강슬래브는 이론적 근거 없이 6m의 일률적인 길이로 시공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최소화하는 보강슬래브의 적정 길이를 예측하기 위해 토피고와 보강슬래브의 길이를 동시에 변화시키며 앞서 설명된 3개 CASE에 대해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에 사용된 각 재료의 성질을 Table 3에 나타냈다. 간단한 해석을 위해 콘크리트의 시간 의존적 특성을 배제하였으며, 노상토는 압밀이 완료된 상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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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조기층과 노상의 품질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보조기층과 노상의 품질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저하되어 도로포장의 공용성에 영향을 미친다. 지반에 변형이 생기면, 강성인 콘크리트 슬래브 또는 린 콘크리트 보조기층 하부와 지반 사이에 이격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콘크리트 포장이 받는 영향은 매우 크다(Jeong 외, 2005).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의 역할은?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은 하중으로 인한 슬래브 내부의 인장응력을 낮추어 무작위 균열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중구조물로 인해 포장 지지력이 변화하는 곳에 적절한 위치와 간격으로 줄눈을 설치하는 것은 포장 공용성 증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의 박스형 암거 위의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강슬래브의 적정 길이를 예측하기 위해, 토피고와 보강슬래브의 길이를 동시에 변화시키며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박스형 암거 위의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강슬래브의 적정 길이를 예측하기 위해, 토피고와 보강슬래브의 길이를 동시에 변화시키며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든 매설 깊이에서 보강슬래브가 없는 경우 최대인장응력이 가장 크게 발생하였다. 보강슬래브의 길이가 2m 이상이 되면 매설깊이에 상관없이 보강슬래브 길이에 따른 최대 인장응력의 크기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박스 암거가 통과하는 콘크리트 포장에 대해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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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BAQUS, 2007. Theory Manual Version 6.7.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Pawtucket, RI. 

  2. Bowles, J. E., 1996. Foundation Analysis and Design. 5th Edition, McGraw-Hill Companies, Inc., New York, pp. 589-623, pp, 781-782. 

  3. Han, S. H., Kwon, S. M., and Eom, I. S., 2000. Enhanced Performance of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Slabs Adjacent to the Backfill of Box Culverts. Research Report, Highway Research Institute, Korea Highway Corporation. (한승환, 권순민, 엄인섭, 2000. 박스암거상부 콘크리트 포장체의 보강방안 개선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4. Jeong J. H., Cho, S. M., Kim, H. J., Jeong, K. J, Park, J. K., and Kim, D. S., 2005. The Evaluations and Managements of Longterm Settlement for the Highway on the Soft Grounds. Research Report,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Korea Highway Corporation. (정종홍, 조성민, 김홍종, 정경자, 박중규, 김동승, 2005. 연약지반 구간 고속도로의 개통 후 침하평가 및 관리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5. KEC, 2009. Standard Drawings for Expressway Construction. Korea Express Corporation. (한국도로공사, 2009. 고속도로 건설공사 표준도, 한국도로공사.) 

  6. KGS, 2009. Interpretation of Structure Foundation Design Code. Goomi Book. (한국지반공학회, 2009.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해설. 구미서관.) 

  7. Kim, J. W., 2000.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of Multilayered Systems. Ph.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n, IL. 

  8. Kim, K. and Yoo, C.H., 2002. Design Loading for Deeply Buried Box Culvert. IR-02-03, Highway Research Center, Auburn University, Auburn, AL. 

  9. MLTM, 2008. Standard Drawings of Culvert (Revision). Special Specification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국토해양부, 2008. 도로암거 표준도(개정안), 전문시방서. 

  10. MLTM, 2011. User Manual for Road Pavement Structure Design Program, KPRP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국토해양부, 2011. 도로포장 구조 설계 프로그램 사용자 매뉴얼, 한국형 포장 설계법 최종보고서, 국토해양부.) 

  11. Pimentel, M., Costa, P., Carlos, F., and Figueiras, J., 2009.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ox Culverts under High Embankmen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ume 135, Issue 4, pp. 366-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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