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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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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토해양부 기준으로 제시된 선회 다짐횟수를 가열아스팔트 혼합물과 중온아스팔트 혼합물을 이용하여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짐횟수 검증을 위하여 굵은골재최대치수 13mm와 19mm 1등급 골재와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용 PG64-22와 PG76-22, 중온아스팔트 혼합물용 PG70-22 아스팔트를 사용하였다. 또한, 각각의 바인더 별로 권장 다짐온도를 기준으로 4가지 온도에서 선회다짐 100회와 마샬다짐 75회의 다짐량을 비교하였다. 두 다짐기를 공극률 상으로 평가할 때 전반적으로는 선회다짐기의 다짐이 다소 더 잘 되었다. 공극률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두 다짐기 사이에 19mm 혼합물에서는 통계적 유의차가 나타났고 13mm의 경우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특히 일정 다짐온도 이하에서 다졌을 경우 두 다짐기 모두 다짐이 불량하여 다짐온도를 확보하여 다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 및 시공"에서 제시한 선회 다짐횟수 100회는 지침에서 제시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다짐온도를 준수한다면 마샬다짐기 양면 75회 다짐과 유사하거나 다소 좋은 다짐 량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alidate the number of gyrations of Superpave gyratory compactor(SGC) for compaction of hot-mix asphalt (HMA) and warm-mix asphalt(WMA) mixtures. Marshall compaction was also used for comparison purpose. The 13mm and 19mm aggregates of 1st class quality shape we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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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실내 선회다짐기의 다짐횟수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위해 마샬다짐기와 비교를 통해 다양한 온도에서의 다짐 효과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특히 새로이 적용이 되기 시작한 중온아스팔트(Warm mix asphalt: WMA) 혼합물에 대한 검증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2가지와 WMA 혼합물 1가지에 대해서 다양한 조건으로 지침에 제시된 선회다짐기의 다짐횟수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때의 공극률 ±0.5(즉, 1%)의 차이는 공용성 평가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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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샬다짐의 근본적 문제점은 어떤 메커니즘에 있는가?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에 사용되는 마샬다짐의 근본적 문제점은 혼합물의 다짐 메커니즘에 있다. 마샬 다짐기는 혼합물을 몰드 내에 구속한 채 충격하중을 가해 다지는데 이는 현장에서의 포설 방식과 다짐에너지가 전달되는 메커니즘이 크게 다르다.
분산분석의 인자로는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0)이며, 다원분산분석(Multi-way ANOVA)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산분석의 인자(source variable)로는 바인더 종류, 다짐온도, 아스팔트 함량, 다짐기를 사용하였으며, 이들 각 인자가 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굵은골재 최대치수 별로 통계적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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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2008),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 및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2단계 2차년도 최종보고서 

  2. 국토해양부 (2009),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지침 

  3. 김광우, 이문섭, 김성태, 이순제 (2002a), "소성변형과의 상관성 및 추정 모델을 통한 변형강도 시험장치변수 분석,"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제 4권 4호, 41-52 

  4. 김광우, 이문섭, 김준은, 최선주 (2002b), "소성변형과의 상관성에 근거한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변형강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제 4권 4호, 23-39 

  5. 김광우, 이문섭, 김중열, 이순제 (2002c),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변형저항 특성 측정방법 개발," 석재연 논문집, 제 7권,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 연구센터. 

  6. 김광우, 최선주, 이기호, 도영수 (2004), "온도변화에 따른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변형강도와 소성변형과의 상관성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 24권 5D호, 743-748. 

  7. 김부일, 이문섭 (2007), "선회다짐기의 설계 다짐횟수 선정을 위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4호, 227-236 

  8. 김부일, 이문섭, 김광우 (2006), "포장성능관련 역학적 특성이 고려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법 개발 방안",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8권 1호, 15-23 

  9. 이문섭 (2010), "아스팔트 혼합물의 용적 및 강도 특성에 근거한 적정 다짐온도의 결정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Kim, K. W., Amirkhanian, S. N., Kim, H. H., Lee, M. S. and Doh, Y. S., "A New Static Strength Test for Characterization of Rutting of Dense-graded Asphalt Mixtures,"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ASTM, 39(1), Jan., 2011. 

  11. NCHRP(2002), "NCHRP 1-37A 2002 Design Guide" 

  12. Oliver J.W.H.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Marshall and Gyropac compaction. ARRB Working Document No. WD RI93/011. 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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