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중 차량운행비용은 교통량에 따라 그 비용이 변화되므로 차량운행비용 항목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소모량 또한 교통량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그런데 유류소모량은 차량의 주행속도 및 도로포장의 상태, 특히 평탄성에 따라 크게 변화되므로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차량운행비용의 산정을 위해서는 주행차량에 대해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여 경제성 분석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아직 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해서 도로 상태별 유류소모량 추정모델을 개발하였다. 우선 우리나라의 교통시설 투자평가 및 도로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의 관계식을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의 변화는 평탄성이 1m/km 증가하였을 경우 100km 주행시 약 $80m{\ell}$ 정도의 비율로 유류소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에 있어서 보다 정확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중 차량운행비용은 교통량에 따라 그 비용이 변화되므로 차량운행비용 항목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소모량 또한 교통량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그런데 유류소모량은 차량의 주행속도 및 도로포장의 상태, 특히 평탄성에 따라 크게 변화되므로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차량운행비용의 산정을 위해서는 주행차량에 대해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여 경제성 분석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아직 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해서 도로 상태별 유류소모량 추정모델을 개발하였다. 우선 우리나라의 교통시설 투자평가 및 도로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의 관계식을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의 변화는 평탄성이 1m/km 증가하였을 경우 100km 주행시 약 $80m{\ell}$ 정도의 비율로 유류소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에 있어서 보다 정확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for the various road condition and vehicle type is necessary to perform the economic analysis of road construction which is important for the efficient design and management of road. Economic analysis of road should consider the social cost which can be divided into ag...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for the various road condition and vehicle type is necessary to perform the economic analysis of road construction which is important for the efficient design and management of road. Economic analysis of road should consider the social cost which can be divided into agency cost including initial construction expense, maintenance cost, and so on, and user cost consisting of vehicle operating cost, congestion cost, etc. Since vehicle operating cost depends on the traffic volume, fuel consumption that is a major part of vehicle operating cost will change by traffic volume as well. Fuel consumption is significantly affected by vehicle speed and road condition, especially the roughness. Thus, fuel consumption should be evaluated in terms of road condition, which is not currently considered. In this study, the estimation model of fuel consumption for the passenger cars in Korea has been developed by considering the road condition.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speed and fuel consumption that is used to calculate the vehicle operating cost for investment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facility and the initial feasibility study of road construction was investigated. Second, with the consideration of road roughness, fuel consumption of the passenger car was measured. From the measurement, it was found that fuel consumption increased by $80m{\ell}$ per 100km driving as the roughness increased by 1m/km.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for the economic analysis of road design and management, the fuel consumption should be a function of road roughness.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for the various road condition and vehicle type is necessary to perform the economic analysis of road construction which is important for the efficient design and management of road. Economic analysis of road should consider the social cost which can be divided into agency cost including initial construction expense, maintenance cost, and so on, and user cost consisting of vehicle operating cost, congestion cost, etc. Since vehicle operating cost depends on the traffic volume, fuel consumption that is a major part of vehicle operating cost will change by traffic volume as well. Fuel consumption is significantly affected by vehicle speed and road condition, especially the roughness. Thus, fuel consumption should be evaluated in terms of road condition, which is not currently considered. In this study, the estimation model of fuel consumption for the passenger cars in Korea has been developed by considering the road condition.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vehicle speed and fuel consumption that is used to calculate the vehicle operating cost for investment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facility and the initial feasibility study of road construction was investigated. Second, with the consideration of road roughness, fuel consumption of the passenger car was measured. From the measurement, it was found that fuel consumption increased by $80m{\ell}$ per 100km driving as the roughness increased by 1m/km.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for the economic analysis of road design and management, the fuel consumption should be a function of road rough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우리나라에서는 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른 유류 소모량의 변화를 고려하여 유류소모량을 평가하고는 있지만, 도로포장의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고려하여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차량운행비용의 정확한 산정을 위해서는 차량의 주행속도 및 도로포장의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여 경제성 분석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외국에서는 유류소모량이 도로포장 상태에 따라 차량운행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지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iEDS 연비측정기는 주행연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GPS 수신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주행속도 및 주행거리를 측정할 수 있고 인젝터 분사신호를 이용하여 유류소모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으며 또한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에서도 측정 정밀도 및 내구성 등에 대해서 검증을 받은 제품이므로, iEDS를 연비 계측장비로 사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정확한 유류소모량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한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 소모량 추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교통시설 투자평가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식 및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HDM(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프로그램의 도로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관계를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를 분석하고 추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지침연구에서도 기술하고 있지만, 현재 차량운행 비용 산정에서 제안하고 있는 유류소모량 산정 방법은 최근 차량 성능의 향상 및 도로여건의 개선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유류소모량 산정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에 따른 연비 향상 효과를 반영한 차량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는 물론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를 유류소모량 산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 소모량을 실측하여 예비타당성 표준지침에서 제시된 속도별 유류비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산정되는 유류비의 차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정확한 유류소모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한 도로 상태, 즉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추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식 및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HDM(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프로그램의 도로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관계를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발간한 “도로 · 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 보완 연구(제5판)”(2008)을 중심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차량운행비용 항목 중 유류소모량 산정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가설 설정
10km 연장의 도로를 새롭게 건설하는 경우 교통량이 30,000(대/일)이고, 비록 도로의 상태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복잡하게 변화되므로 단순하게 나타낼 수는 없지만 평탄성이 연간 1.0m/km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평탄성이 IRI로 1.
제안 방법
HDM 프로그램에서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식을 검증하기 위해 도로 평탄성에 따른 국내 승용차의 유류소모량 변화량을 정량적으로 계측하였다. 평탄성 상태에 따라 도로를 주행하면서 유류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 정확한 유류소모량 측정이 가능한 연비측정기를 사용하여 국내의 대표적인 승용차를 대상으로 주행속도 별로 3구간의 도로를 대상으로 유류소모량을 측정하여 평탄성 변화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검증하였다.
② 위에서 계산한 특성 속도를 이용하여 시간별, 기간별, 차량별 평균 운행속도를 계산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평탄성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을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차량의 연료를 분사하는 인젝터에서 전압신호를 측정하여 유류소모량을 직접 검출하는 연비측정기를 사용하여 실시간 연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비측정기는 iEDS라는 연비측정기로 그림 3과 같다.
그리고 이에 따른 유류비를 계산하여 기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산정되는 유류비와 비교 · 분석하였다.
그리고 차종별 · 속도별 차량운행비용은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를 속도별 차이에 따라 적용하고, 차량운행비용 산정률과 기준속도 비율을 적용한 후(단, 유류비용의 경우에는 유류소모량에 단위가격을 곱하여 산정함) 차종별 비용항목별 자료를 더하여 산정한다.
4톤이며, 이를 국내에 적용하면 2000cc 미만은 소형, 3000cc미만은 중형, 그 이상은 대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종 중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은 차종을 기준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즉, 소형차로는 i30, 중형차로는 NF소나타, 대형차로는 그랜저TG를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차종들은 모두 동급 차종 중 가장 많이 팔린 차종으로 각 차종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HD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류소모량을 계산하면 승용차 1대당 평탄성이 IRI로 1m/km 증가할 경우 유류소모량은 100km 주행 시 약 80mℓ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계산되었으며, 이러한 평탄성 상태와 유류소모량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평탄성이 다르게 측정되는 3구간의 도로를 대상으로 유류소모량 변화를 측정하여 평탄성 변화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실측하였다. 측정 결과,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의 변화는 평탄성이 증가함에 따라 유류소모량이 직선적으로 증가하는 형태이며, 평탄성 1m/km 증가시 유류소모량은 약 80mℓ/km 정도의 비율로 증가하여 HDM 프로그램의 계산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시 차량운행비용에서 유류소모량을 계산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도로의 상태, 즉 도로의 평탄성 변화에 따른 유류비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즉, 소형차로는 i30, 중형차로는 NF소나타, 대형차로는 그랜저TG를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차종들은 모두 동급 차종 중 가장 많이 팔린 차종으로 각 차종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시험 속도는 추후 다양한 속 도 영역에서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험 속도를 40km/h에서 100km/h까지 20km/h 단위로 나누어 총 4가지 속도(시속 40, 60, 80, 100km)에 대해 정속 주행 연비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식 및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HDM(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프로그램의 도로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관계를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교통시설 투자평가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식 및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HDM(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프로그램의 도로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관계를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를 분석하고 추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HDM 프로그램에서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식을 검증하기 위해 도로 평탄성에 따른 국내 승용차의 유류소모량 변화량을 정량적으로 계측하였다. 평탄성 상태에 따라 도로를 주행하면서 유류소모량을 측정하기 위해 정확한 유류소모량 측정이 가능한 연비측정기를 사용하여 국내의 대표적인 승용차를 대상으로 주행속도 별로 3구간의 도로를 대상으로 유류소모량을 측정하여 평탄성 변화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유류비를 계산하여 기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산정되는 유류비와 비교 ·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북 군산시 새만금북로 군장어린이교통공원 앞도로도 충분한 직선구간이 확보되었고, 낮 12시부터 1시까지의 점심시간기간 동안에는 차량의 통행량이 거의 없는 조건이 확보되어 시험도로로 사용하기에 충분하였다. 또한 전북 군산시 옥산면 옥산리 소재의 농업용 도로도 비슷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시험 도로로 사용하였다.
시험도로는 교통량이 적고, 시험에 충분한 직선구간이 확보되는 도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시험도로는 보령시 소재의 대천방조제 앞도로(No.
시험도로는 교통량이 적고, 시험에 충분한 직선구간이 확보되는 도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시험도로는 보령시 소재의 대천방조제 앞도로(No.2), 전북 군산시 새만금북로 소재의 군장어린이교통공원 앞도로(No.1), 전북 군산시 옥산면 옥산리 소재의 농업용 도로(No.3)를 선정하였다. 충남 보령시 보령하수종말처리장 주변의 대천방조제 앞도로의 경우 왕복 4km 이상의 평탄한 직선로이기 때문에 이 도로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종 중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은 차종을 기준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즉, 소형차로는 i30, 중형차로는 NF소나타, 대형차로는 그랜저TG를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차종들은 모두 동급 차종 중 가장 많이 팔린 차종으로 각 차종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시험 속도는 추후 다양한 속 도 영역에서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험 속도를 40km/h에서 100km/h까지 20km/h 단위로 나누어 총 4가지 속도(시속 40, 60, 80, 100km)에 대해 정속 주행 연비를 측정하였다.
3)를 선정하였다. 충남 보령시 보령하수종말처리장 주변의 대천방조제 앞도로의 경우 왕복 4km 이상의 평탄한 직선로이기 때문에 이 도로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전북 군산시 새만금북로 군장어린이교통공원 앞도로도 충분한 직선구간이 확보되었고, 낮 12시부터 1시까지의 점심시간기간 동안에는 차량의 통행량이 거의 없는 조건이 확보되어 시험도로로 사용하기에 충분하였다.
이론/모형
유류비는 차량운행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지만 표준지침에서는 유류비 원단위 추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도로사업 투자분석기법 정립’(국토연구원, 1999)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iEDS 연비측정기는 주행속도, 주행거리, 유류소모량을 조사자에게 제공하는데 각 항목에 대한 신뢰성 평가 시험을 실시한 결과, 정보의 신뢰도가 99±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주행속도별 유류소비량을 살펴보면 고속도로와 일반국도 모두 대체로 주행속도 40~50km/h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형차량의 경우 일반국도 유류 소비량이 고속도로 유류소비량보다 저속에서 고속으로 주행할수록 큰 폭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차량의 일반국도 주행 시 도로구배 및 도로굴곡에 의한 가감속 등의 주행패턴 변화가 소형차량보다 크게 작용한 결과로 판단하고 있다.
1%로 시험차종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고속도로는 평탄한 도로이나, 일반국도는 구배 및 굴곡이 있는 도로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지방도, 도시부 등 기타 도로는 설계 속도, 운행특성, 선형 조건 등 도로 교통특성을 감안할 경우 일반국도와 유사한 패턴을 보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는 기존의 연구 결과에 비하여 현실성이 보다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엔진 배기량이 증가할수록 유류소모량이 증가하는데, 본 실험 결과에서도 배기량 증가에 따라 유류소모량이 증가하였다. 배기량이 1600, 2000, 2700cc의 세 종류에 대해 주행 유류소모량을 측정한 결과, 배기량이 증가함에 따라 완만히 증가하는 포물선 형태의 그래프를 보인다.
도로계획의 합리적 수립 및 투자효율 극대화를 위해 연구된 ‘도로사업 투자분석기법 정립’(국토연구원, 1999)에서는 전국 판매차량을 총망라하여 대표 차종을 선정하여 실제 주행시험을 통해 속도에 따른 유류소비량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도로와 일반국도 구간의 유류소비율을 비교해 보면 고속도로가 일반국도보다 유류소비량이 적어 고속국도에서의 연비가 국도보다 향상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형승용차의 경우 일반국도 대비 고속도로의 연비 향상률이 평균 26.
위와 같은 방법으로 주행저항력 중 평탄성과 관련이 있는 구름마찰저항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을 고정시키고 평탄성을 변화시켜 HD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류소모량을 계산하면 승용차 1대당 평탄성이 IRI로 1m/km 증가할 경우 유류소모량은 100km 주행 시 약 80ml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계산된다.
충남 보령시 보령하수종말처리장 주변의 대천방조제 앞도로의 경우 왕복 4km 이상의 평탄한 직선로이기 때문에 이 도로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전북 군산시 새만금북로 군장어린이교통공원 앞도로도 충분한 직선구간이 확보되었고, 낮 12시부터 1시까지의 점심시간기간 동안에는 차량의 통행량이 거의 없는 조건이 확보되어 시험도로로 사용하기에 충분하였다. 또한 전북 군산시 옥산면 옥산리 소재의 농업용 도로도 비슷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시험 도로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도로와 일반국도 구간의 유류소비율을 비교해 보면 고속도로가 일반국도보다 유류소비량이 적어 고속국도에서의 연비가 국도보다 향상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형승용차의 경우 일반국도 대비 고속도로의 연비 향상률이 평균 26.7%로 가장 높으며 대형버스의 경우는 6.1%로 시험차종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고속도로는 평탄한 도로이나, 일반국도는 구배 및 굴곡이 있는 도로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지방도, 도시부 등 기타 도로는 설계 속도, 운행특성, 선형 조건 등 도로 교통특성을 감안할 경우 일반국도와 유사한 패턴을 보일 것으로 분석되었다.
측정 결과,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의 변화는 평탄성이 증가함에 따라 유류소모량이 직선적으로 증가하는 형태이며, 평탄성 1m/km 증가시 유류소모량은 약 80mℓ/km 정도의 비율로 증가하여 HDM 프로그램의 계산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물론 현재까지 공용기간 경과에 따른 정확한 평탄성 예측 모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평탄성 변화에 따른 유류비 변화량을 정확하게 반영하기는 어려우나 평탄성에 따라 유류비는 변화하게 되므로 향후 도로 설계 및 유지관리에 있어서 평탄성 변화에 따른 유류비 변화를 고려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과거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속도 · 유류 소모량 관계식과 크게 다른 것으로 진일보된 것이나 이 자료 역시 대표 차종 선정의 제한성으로 실제 상황에서의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 고려해야 되는 비용은 무엇인가?
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중 차량운행비용은 교통량에 따라 그 비용이 변화되므로 차량운행비용 항목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소모량 또한 교통량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교통 측면의 편익인 직접편익은 무엇을 들 수 있는가?
도로 건설 투자사업의 시행으로 발생하는 편익은 교통 측면의 편익인 직접편익과 교통개선으로 인한 사회적 편익인 간접편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통시설의 이용자들에게 발생하는 직접편익으로는 차량운행비용 절감, 통행시간 절감, 교통사고 감소, 쾌적성 증가, 정시성 향상, 안정성 향상 등을 들 수 있으며, 간접편익은 도로 건설사업 시행 시 도로의 이용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파급효과로 환경비용 절감, 지역개발효과, 시장권 확대, 산업구조 개편효과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편익들 중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절감, 교통사고 감소 등은 화폐화를 통해 정량화하는 것이 비교 적 용이하나 쾌적성, 정시성 및 간접편익의 대부분은 정량화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참고문헌 (11)
고광호 (2010), "포장도로의 거칠기 변화에 대한 차량 연료소모량 변화율",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2권, 제1호, pp. 55-5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