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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유류소모량 산정 방법의 비교 연구
Comparison of Fuel Consumption Estimation for Passenger Car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67 - 175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김제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고광호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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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중 차량운행비용은 교통량에 따라 그 비용이 변화되므로 차량운행비용 항목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소모량 또한 교통량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그런데 유류소모량은 차량의 주행속도 및 도로포장의 상태, 특히 평탄성에 따라 크게 변화되므로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차량운행비용의 산정을 위해서는 주행차량에 대해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여 경제성 분석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아직 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해서 도로 상태별 유류소모량 추정모델을 개발하였다. 우선 우리나라의 교통시설 투자평가 및 도로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의 관계식을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의 변화는 평탄성이 1m/km 증가하였을 경우 100km 주행시 약 $80m{\ell}$ 정도의 비율로 유류소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에 있어서 보다 정확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for the various road condition and vehicle type is necessary to perform the economic analysis of road construction which is important for the efficient design and management of road. Economic analysis of road should consider the social cost which can be divided into 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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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에서는 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른 유류 소모량의 변화를 고려하여 유류소모량을 평가하고는 있지만, 도로포장의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를 고려하여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차량운행비용의 정확한 산정을 위해서는 차량의 주행속도 및 도로포장의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을 평가하여 경제성 분석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외국에서는 유류소모량이 도로포장 상태에 따라 차량운행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지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따라서 iEDS 연비측정기는 주행연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GPS 수신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주행속도 및 주행거리를 측정할 수 있고 인젝터 분사신호를 이용하여 유류소모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으며 또한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에서도 측정 정밀도 및 내구성 등에 대해서 검증을 받은 제품이므로, iEDS를 연비 계측장비로 사용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정확한 유류소모량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한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 소모량 추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교통시설 투자평가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식 및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HDM(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프로그램의 도로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관계를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를 분석하고 추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지침연구에서도 기술하고 있지만, 현재 차량운행 비용 산정에서 제안하고 있는 유류소모량 산정 방법은 최근 차량 성능의 향상 및 도로여건의 개선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유류소모량 산정을 위해서는 기술혁신에 따른 연비 향상 효과를 반영한 차량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는 물론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를 유류소모량 산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도로 상태에 따른 유류 소모량을 실측하여 예비타당성 표준지침에서 제시된 속도별 유류비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산정되는 유류비의 차이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의 경제성 분석을 위한 정확한 유류소모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에 대한 도로 상태, 즉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추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차량운행비용 산정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와 유류소모량 관계식 및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경제성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HDM(Highway Development & Management) 프로그램의 도로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관계를 고찰하고, 승용차를 대상으로 도로포장의 평탄성에 따른 유류소모량 변화의 관계를 실제 도로에서 실측하여 평탄성과 유류소모량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발간한 “도로 · 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 보완 연구(제5판)”(2008)을 중심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차량운행비용 항목 중 유류소모량 산정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가설 설정

  • 10km 연장의 도로를 새롭게 건설하는 경우 교통량이 30,000(대/일)이고, 비록 도로의 상태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복잡하게 변화되므로 단순하게 나타낼 수는 없지만 평탄성이 연간 1.0m/km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평탄성이 IRI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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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 고려해야 되는 비용은 무엇인가? 효율적인 도로의 설계와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건설의 경제성 분석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로 상태별 차량별 유류소모량의 평가가 필요하다. 도로에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이 발생되는데,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등과 같은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지정체비용 등과 같은 이용자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회적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중 차량운행비용은 교통량에 따라 그 비용이 변화되므로 차량운행비용 항목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소모량 또한 교통량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교통 측면의 편익인 직접편익은 무엇을 들 수 있는가? 도로 건설 투자사업의 시행으로 발생하는 편익은 교통 측면의 편익인 직접편익과 교통개선으로 인한 사회적 편익인 간접편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통시설의 이용자들에게 발생하는 직접편익으로는 차량운행비용 절감, 통행시간 절감, 교통사고 감소, 쾌적성 증가, 정시성 향상, 안정성 향상 등을 들 수 있으며, 간접편익은 도로 건설사업 시행 시 도로의 이용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파급효과로 환경비용 절감, 지역개발효과, 시장권 확대, 산업구조 개편효과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편익들 중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절감, 교통사고 감소 등은 화폐화를 통해 정량화하는 것이 비교 적 용이하나 쾌적성, 정시성 및 간접편익의 대부분은 정량화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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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광호 (2010), "포장도로의 거칠기 변화에 대한 차량 연료소모량 변화율",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2권, 제1호, pp. 55-59 

  2. 고광호 등 (2009), "HDM 프로그램의 차량운행비용 산정 알고리즘 분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3. 김강수 등 (2008),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한국개발연구원 

  4. 김정행 등 (1991), "포장의 평탄성 특성연구(I)". 도로연 91, 한국도로공사 

  5. 권수안 등 (2010), "2010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최종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6. 이정기 등 (2005), "승용차의 중량변화에 따른 연비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pp. 1861-1866. 

  7. 최고일 등 (1992), "포장의 평탄성 특성연구(II)". 도로연 92-13, 한국도로공사 

  8. Howard Marks (2009), "Smoothness Matters : The Influence of Pavement on Fuel Consumption", Hot Mix Asphalt Technology-November/December 2009, pp.18-29 

  9. Michael W. Sayers, Steven M. Karamihas (1998), "The Little Book of Profiling", The Regent of the University of Michigan 

  10. Missouri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6), "Pavement Smoothness and Fuel Efficiency", Report No. OR07-005 

  11. Odoki and others (2000), "The Highway Development and Management Series; Analytical Framework and Model Descriptions_vol 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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