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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6, 2011년, pp.1302 - 1319
장라윤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s by which designers communicate their philosophies and messages through fashion exhibitions, which are one of the communication methods that use visual images, by focusing on the aesthetics of fashion exhibition design. For this study, previou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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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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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것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 수없이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는 오늘날에는 텍스트(text)로 만이 아니라 시각을 자극하는 도구들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화두가 되고 있다. 패션 브랜드들 역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수단으로 패션쇼(fashion show),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전시(exhibition), 광고 사진과 영상(advertorial picture & movie), 쇼윈도 및 매장 디스플레이(show window & retail display) 등 다양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활용한다. 이것은 단순히 ‘옷’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 ‘환상’ 그리고 ‘비전’까지도 전달하려는 의도다. | |
전시란 무엇인가? | 전시(exhibit)란 교육, 감상, 계몽, 광고, 판매, 서비스, 장식 등 정보 전달을 위하여 전시물과 관람자 사이에 존재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이다.4) 즉, 특정 장소에서 전시의 주최자가 관람자에게 유형, 무형 작품들의 내용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제시해 이해와 감동을 얻도록 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및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
패션 전시 디자인이 옷을 예술로 확장했을 때 패션은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 패션 전시 디자인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공간과 패션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디자인 행위다. 단순한 ‘옷’이 아니라 ‘예술’로 확장되었을 때 패션은 뮤지엄이나 갤러리와 같은 전시공간에 위치할 수 있다. 그림, 조각, 사진과 다르게 패션은 라인, 형태, 컬러, 움직임이 중요한 운동성 있는 오브제기 때문에 패션 전시는 관람객들이 움직임 있는 오브제를 이해하고, 그 안에서 특별한 메시지를 찾을 수 있도록 연출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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