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용접 훈련을 위한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금속 형상을 가상 제작과 평가를 목표로 가상 용접 작업 고품질 가시화, 실시간 가상 금속 용융 및 변형 시뮬레이션, 가상조형 환경 지원 실감 인터랙션, 시뮬레이션 콘텐츠 평가 및 최적화, 시뮬레이션 콘텐츠 저작 및 구축, 가상 용접 훈련 지원 가시화 플랫폼의 각 기술을 이용하는 용접 훈련 시뮬레이터를 제시한다.
  • 가상현실 기반 용접 훈련 시뮬레이터는 용접 작업 훈련을 가상현실 및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응용하여 용접 작업의 시각적 정보를 실제 용접과 일치하도록 블록, 비드, 아크, 스패터, 연기 등을 고품질로 표현하는 용접 표현 가시화가 필요 하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현실감 있게 실제 용접 환경을 가상의 용접 작업 환경에서 표현하기 위한 가상 용접 환경 가시화(예. 모재 가시화), 실제 용접 환경에서 발생하는 아크, 스패터, 연기 등의 작업 상황을 가시화하기 위한 가상 용접 특수 효과 가시화, 경험 DB 및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용융되는 비드의 형상을 실시간으로 표현하는 비드 표현 가시화를 구축하였다. 가상 비드 가시화를 위해서는 입력 변수(전류, 전압, 속도, 거리, 작업각, 진행각 등)를 기반으로 한 비드 표현을 위한 곡선의 방정식을 바탕으로, height map 및 mesh 기반의 실시간 가시화를 수행하였다[8].
  •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용접 DB와 이 데이터를 이용한 용접부의 형상을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용접 비드를 표현하기 위해 용접 훈련용 가상 시뮬레이터의 구동 시 실시간으로 계측되는 다양한 용접 공정 변수를 이용하여 용접부의 형상을 실제적으로 예측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Neural Network 기반의 형상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감 훈련 체험 시스템의 기능은? 최근 군사, 의료, 산업 등 각 분야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위험성이 큰 실습 현장을 안전한 훈련 환경 제공, 고가의 소모성 재료 비용 절감, 다양한 실습 환경 제공 및 즉석 평가를 지원하는 실감 훈련 체험 시스템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4].
가상현실 훈련 기술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나요? 기존 단순 직무 위주의 산업 훈련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첨단 기술에 기반한 훈련 기법을 활용하여 실제와 동일한 훈련 환경 제시 및 평가를 수행하는 가상현실 훈련 기술은 일반적으로 고품질 가시화, 정밀 시뮬레이션, 사실감 재현 실감 상호작용, 훈련 콘텐츠 제작, 현장 실습환경 지원 하드웨어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산업 분야의 제조 공정 중 용접에서 가상현실 기반 용접 시뮬레이터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산업 분야의 제조 공정 중 용접은 기계 조립 및 접합을 위해 중요한 작업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인 수정이 힘든 위험한 과정이고, 니켈합금과 같은 고가의 실습용 자재가 원활히 공급되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용접이 가능하고 소모성 재료를 절감 할 수 있는 훈련을 제공하는 기술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실제와 동일한 상호작용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품질 영상으로 훈련 환경을 가시화하여 용접 훈련 상황을 실제 훈련과 동일하게 모사할 수있는 가상현실 기반 용접 시뮬레이터 시스템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1],[3],[4],[5],[7],[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