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총체예술로서의 게임아트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8 no.4, 2011년, pp.26 - 34  

권지은 (제일기획)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게임과 아트가 결합된 단어에서“게임아트(Game Art)”와 “아트 게임(Art Game)”을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아트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보고 작품을 분석하여 디지털 총체예술로서의 가치를 논하고자 한다. 이것은 게임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아트 형식으로서 게임아트를 분류하고 정립하여 새로운 장르를 성립하게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아트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게임과 아트가 결합된 단어에서“게임아트(Game Art)”와 “아트 게임(Art Game)”을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게임아트”는 게임의 요소를 아트에 적용한 형태로 게임적인 아트라 할 수 있다. 본래 존재하는 게임 자체를 빌어 작가의 컨셉을 첨가하여 재창조한 형태(Retrostyled game arts)나 게임의 형태를 모방하여 예술 작품으로 창조한 형태(Game-like Structures)가 있다.
게임과 아트의 목표는 무엇인가? 게임과 아트는 어떤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다. 게임은 대결에서 이기고자 하는 것이고 아트는 관객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즉 사용자가 직접 시작과 끝을 만든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게임은 어떤 시스템을 말하는가? 본래 게임이란 플레이어들이 상대방의 목표를 꺾기 위해 노력하는 시합에 국한된 것이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규칙이 있는 가상의 대결에 참여하여 측정 가능한 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1958년 ‘Tennis for Two’ 라는 최초의 비디오 게임이 만들어진 이후 ‘Spacewar’, ‘Pong’, ‘Pac-Man’ 등과 같이 짧은 역사 속에 대중들에게 상업적 인기를 계속적으로 누리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