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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5, 2019년, pp.63 - 76
김민서 (고려대학교 문화유산융합학부) , 김미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오규환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 도영임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game players experience games artistically. We organized indicator categories related to artistic experiences in games through play report produced in participatory player workshop. Based on this indicator, we embodied the artistic meaning of game expe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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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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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는 예술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 예술작품은 그 자체로 타인에게 감정의 공명과 철학적 메시지를 제시하며, 감상자는 작품 속에 담겨 있는 의미와 질서를 찾는 과정을 통해 이른바 삶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경험 한다. 이와 관련하여 소설가 톨스토이(Leo Tolstoy)는 “예술은 한 개인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수단이다. 그러나 자신이 경험한 감정 중에서도 삶 속에서 성취한 가장 높고 가장 좋은 감정을 전달해야 한다.”라고 설명하였다[5]. | |
예술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 가령 시와 음악은 선율, 음악과 회화는 조화, 조각과 건축은 균형이라는 유사성을 공유 하고 있으며, 과거 예술의 공통적 본질로 여겨졌던 “재현(Representation)”은 사진술과 추상표현 주의(Abstract Expressionism)의 등장 이후 더는 예술의 공통된 본질이 아니다. 이렇듯 예술성 이란 개념은 유사성과 개방성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자가 “보편, 형식 술성”이라면 후자는 “개방, 경험 술성”이라 할 수 있다 [2]. 특히 술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창조를 이루어내는 “팽창, 모험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예술성을 정의하는 일 또한 보편적 규칙이나 규준과 병존할 수 있는 개방, 창의 해석이 지속으로 요구된다. | |
플레이어들은 캐릭터와의 물 리적 일체감이 높은 경우에도 자신의 경험 혹은 의미 있는 스토리와 관계된 경우에만 캐릭터에 이입한 예로 볼 수 있는 것은? |
그러나 본 연구의 플레이어들은 캐릭터와의 물 리적 일체감이 높은 경우에도 자신의 경험 혹은 의미 있는 스토리와 관계된 경우에만 캐릭터에 이 입하였다. 예를 들어, 본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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