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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8 no.4, 2011년, pp.26 - 34
권지은 (제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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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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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아트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게임과 아트가 결합된 단어에서“게임아트(Game Art)”와 “아트 게임(Art Game)”을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게임아트”는 게임의 요소를 아트에 적용한 형태로 게임적인 아트라 할 수 있다. 본래 존재하는 게임 자체를 빌어 작가의 컨셉을 첨가하여 재창조한 형태(Retrostyled game arts)나 게임의 형태를 모방하여 예술 작품으로 창조한 형태(Game-like Structures)가 있다. | |
게임과 아트의 목표는 무엇인가? | 게임과 아트는 어떤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다. 게임은 대결에서 이기고자 하는 것이고 아트는 관객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즉 사용자가 직접 시작과 끝을 만든다. | |
현대적인 의미에서 게임은 어떤 시스템을 말하는가? | 본래 게임이란 플레이어들이 상대방의 목표를 꺾기 위해 노력하는 시합에 국한된 것이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규칙이 있는 가상의 대결에 참여하여 측정 가능한 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1958년 ‘Tennis for Two’ 라는 최초의 비디오 게임이 만들어진 이후 ‘Spacewar’, ‘Pong’, ‘Pac-Man’ 등과 같이 짧은 역사 속에 대중들에게 상업적 인기를 계속적으로 누리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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