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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8 no.6, 2011년, pp.97 - 106
김영찬 (네오위즈인터넷)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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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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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게임이란? | SNG에 대한 몇몇 정의가 있는데 우선 소셜네트워크게임(Social Network Game) 또는 소셜게임(Social Game) 은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믹시, 싸이월드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온라인 인맥과 유대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사용자 참여 및 관계맺기를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인맥 기반의 게임이다2)라는 것이다. 즉 게임 자체가 목적인 일반 온라인 게임과는 달리, 손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연령층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당 SNS 네트워크 내 사용자 간 친밀감과 동질성을 증대 시키는 것이 특징이다3). | |
SNG의 대표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 SNG의 대표적인 특성은 ‘게임’의 본래 기능보다는 ‘소셜’적인 특성을 우선시한다는 것이다. 기본 게임들이 게임의 재미강화를 위해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했다면 SNG는 이용자 간 네트워크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 위해 게임을 이용하거나 활용한다는 특성이 있다. | |
소셜네트워크게임의 국내 출시 동향은? | 정의가 어떻든 간에 이러한 SNG는 온라인게임과 SNS를 접목한 형태로 게임을 즐기면서도 인맥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면서 PC플랫폼 외에 휴대폰, 메신저 등을 통한 SNG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의 경우 네오위즈, NHN, 네이트, 다음 등 주요 포털들이 SNG를 본격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기존의 모바일게임업체인 컴투스, 게임빌, KTH 등도 잇따라 이 분야의 경쟁력 있는 게임을 내놓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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