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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게임)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연철
참여연구자 이상오 , 안병욱 , 김동진 , 최수진 , 전창의 , 권성미 , 김윤진 , 허윤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주)스트라베이스
등록번호 TRKO20110000390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번 연구조사는 게임시장을 플랫폼과 권역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플랫폼별, 권역별 게임 시장의 특징과 주요 트렌드를 분석하는 한편, 향후 게임시장의 발전 방향성에 대해서도 조망해 보았다. 또, 권역별로 주요 게임 업체들의 현황을 정리함으로써 게임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게임편 목차 ...4
  • 표목차 ...11
  • 그림 목차 ...15
  • 제 1 장 게임 시장 개요 ...22
  • 제 1 절 게임 시장의 정의와 특성 ...22
  • 1. 게임산업의 정의 ...22
  • 2. 게임산업의 특성 ...23
  • 제 2 절 게임 시장의 분류체계와 조사 방법론 ...25
  • 1. 게임 산업의 분류 ...25
  • 가.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접속 기준에 따른 분류 ...25
  • 나. 내용적 특성에 따른 분류 ...26
  • 다. 게임 이용자 특성에 따른 분류 ...26
  • 2. 게임 산업의 플랫폼별 가치 사슬 ...27
  • 가. 콘솔게임 시장의 Value Chain ...27
  • 나. 온라인게임 시장의 Value Chain ...28
  • 다. PC게임 시장의 Value Chain ...28
  • 라. 아케이드게임 시장의 Value Chain ...29
  • 마. 모바일게임 시장의 Value Chain ...31
  • 3. 조사대상과 조사 방법론 ...32
  • 가. 조사대상 ...32
  • 나. 조사방법론 ...33
  • 제 2 장 세계 게임 시장의 동향 ...36
  • 제 1 절 세계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36
  • 1. 세계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36
  • 가.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36
  • 나. 권역별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 및 성장추이 ...37
  • 2. 게임 플랫폼별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39
  • 가. 세계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39
  • 나.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40
  • 다. 세계 PC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41
  • 라. 세계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41
  • 마.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43
  • 제 2 절 세계 게임 시장의 주요 트렌드 ...44
  • 1. 기존 콘텐츠를 활용한 수익성 극대화 전략 ...44
  • 가. 타 게임과의 결합 ...44
  • 나. 게임 外 콘텐츠와의 접목 ...46
  • 2. 수익 모델의 다각화 ...50
  • 가. 부분유료화 모델의 확산 ...50
  • 나. 콘솔게임 내 정량제/정액제 도입 ...53
  • 다. 광고 기반 수익 모델에 대한 회의론 대두 ...53
  • 3. 신규 시장 개척 ...55
  • 가. 웹게임을 통한 신규 시장 개척 ...55
  • 나. SNS 플랫폼과의 접목을 통한 신규 시장 개척 ...56
  • 다. 새로운 컨트롤러 도입을 통한 신규 시장 개척 ...59
  • 4. 온라인 유통 모델 확산 ...60
  • 가.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유통 모델 ...60
  • 나. 기존 업체들의 온라인 유통 진출 ...62
  • 5. 메가트렌드 요약 및 시사점 ...64
  • 제 3 절 게임 플랫폼별 주요 트렌드 및 이슈 ...66
  • 1. 콘솔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66
  • 가. 잇따른 가격 인하 ...66
  • 나. 중고게임 판매 확산 ...67
  • 다. 인기 타이틀 편중 현상 가속화 ...69
  • 라. 콘솔 온라인 서비스 이용 활성화 ...70
  • 2.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71
  • 가. 글로벌 퍼블리셔들의 부분유료화 게임의 본격적인 성과 가시화 ...71
  • 나. 아이템 거래에 대한 규제 가능성 대두 ...73
  • 다. 웹게임의 부상 ...73
  • 라. 본격적인 성과 올리는 SNS게임 ...75
  • 3. PC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77
  • 가. 디지털 유통 확대 ...77
  • 나. PC게임 가격 거품설 제기 ...79
  • 다. 불법 복제 방지용 DRM 존폐 논쟁 확산 ...80
  • 4. 아케이드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82
  • 가. 지속되는 불법 복제 문제 ...82
  • 나. 체감형 인터랙션 게임의 증가 ...83
  • 다. 협회 통합 등을 통한 공동 대응의 필요성 증대 ...83
  • 5. 모바일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84
  • 가. Apple의 App Store 기반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 ...84
  • 나. 모바일게임 단말로서의 Android Market의 부진 ...86
  • 다. 글로벌 퍼블리셔들의 모바일게임 시장 본격 진출 ...87
  • 라. 부분유료화 모델 확산 ...88
  • 제 3 장 권역별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90
  • 제 1 절 북미권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90
  • 1. 북미권 게임 시장 규모 ...90
  • 2. 북미권 콘솔게임 시장 ...91
  • 가. 북미권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91
  • 나. 북미권 콘솔게임 시장구조 ...92
  • 다. 북미권 콘솔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93
  • 3. 북미권 온라인게임 시장 ...102
  • 가. 북미권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02
  • 나. 북미권 온라인게임 시장 구조 ...103
  • 다. 북미권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06
  • 4. 북미권 PC게임 시장 ...118
  • 가. 북미권 PC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18
  • 나. 북미권 PC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19
  • 5. 북미권 아케이드게임 시장 ...120
  • 가. 북미권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20
  • 나. 북미권 아케이드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21
  • 6. 북미권 모바일게임 시장 ...127
  • 가. 북미권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27
  • 나. 북미권 모바일게임 시장 현황 및 이슈 ...128
  • 제 2 절 유럽권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135
  • 1. 유럽권 게임 시장 규모 ...135
  • 2. 유럽권 콘솔게임 시장 ...136
  • 가. 유럽권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36
  • 나. 유럽권 콘솔게임 시장구조 ...137
  • 다. 유럽권 콘솔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39
  • 3. 유럽권 온라인게임 시장 ...145
  • 가. 유럽권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45
  • 나. 유럽권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146
  • 4. 유럽권 PC게임 시장 ...187
  • 5. 유럽권 아케이드게임 시장 ...188
  • 가. 유럽권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88
  • 나. 유럽권 아케이드게임의 주요 현황 및 이슈 ...189
  • 6. 유럽권 모바일게임 시장 ...192
  • 가. 유럽권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92
  • 나. 유럽권 모바일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 ...193
  • 제 3 절 일본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196
  • 1. 일본 게임 시장 규모 ...196
  • 2. 일본 콘솔게임 시장 ...197
  • 가. 일본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197
  • 나. 일본 콘솔게임 시장구조 ...198
  • 다. 일본 콘솔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02
  • 3.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207
  • 가.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207
  • 나.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08
  • 4. 일본 PC게임 시장 ...224
  • 가. 일본 PC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24
  • 나. 일본 PC게임 인기 순위 ...225
  • 5. 일본 아케이드게임 시장 ...226
  • 가. 일본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26
  • 나. 일본 아케이드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27
  • 6.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 ...235
  • 가.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35
  • 나.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36
  • 제 4 절 중국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239
  • 1. 중국 게임 시장 규모 ...239
  • 2.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240
  • 가.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40
  • 나.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구조 ...241
  • 다.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43
  • 3. 중국 PC게임 시장 ...255
  • 가. 중국 PC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55
  • 나. 중국 PC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55
  • 4. 중국 아케이드게임 시장 ...256
  • 가. 중국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56
  • 나. 중국 아케이드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57
  • 5. 중국 콘솔게임 시장 ...258
  • 6.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259
  • 가.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59
  • 나.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60
  • 제 5 절 아시아?태평양권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262
  • 1. 아시아?태평양권 게임 시장 규모 ...262
  • 2. 아시아?태평양권 온라인게임 시장 ...263
  • 가. 아시아?태평양권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263
  • 나. 아시아?태평양권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64
  • 다. 아시아?태평양권 국가별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266
  • 3. 아시아?태평양권 콘솔게임 시장 ...285
  • 가. 아시아?태평양권 콘솔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285
  • 나. 아시아?태평양권 콘솔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86
  • 4. 아시아?태평양권 PC게임 시장 ...288
  • 5. 아시아?태평양권 아케이드게임 시장 ...289
  • 6. 아시아?태평양권 모바일게임 시장 ...290
  • 가. 아시아?태평양권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290
  • 나. 아시아?태평양권 모바일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91
  • 제 6 절 남미권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292
  • 1. 남미권 게임 시장 규모 ...292
  • 2. 남미권 콘솔게임 시장 ...293
  • 가. 남미권 콘솔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293
  • 나. 남미권 콘솔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94
  • 3. 남미권 온라인게임 시장 ...298
  • 가. 남미권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298
  • 나. 남미권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299
  • 4. 남미권 PC게임 시장 ...303
  • 5. 남미권 아케이드게임 시장 ...304
  • 6. 남미권 모바일게임 시장 ...305
  • 제 4 장 주요 게임 기업 동향 ...306
  • 제 1 절 Electronic Arts ...306
  • 1. Company Profile ...30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07
  • 가. 사업 부문 ...307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09
  • 제 2 절 Microsoft ...313
  • 1. Company Profile ...313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14
  • 가. 사업 부문 ...314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17
  • 제 3 절 Activision Blizzard ...323
  • 1. Company Profile ...323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24
  • 가. 사업 부문 ...324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31
  • 제 4 절 Nintendo ...336
  • 1. Company Profile ...33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37
  • 가. 사업 부문 ...337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41
  • 제 5 절 Sony ...348
  • 1. Company Profile ...348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49
  • 가. 사업 부문 ...349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52
  • 제 6 절 NetEase ...357
  • 1. Company Profile ...357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58
  • 가. 사업 부문 ...358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60
  • 제 7 절 Shanda ...365
  • 1. Company Profile ...365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366
  • 가. 사업 부문 ...366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369
  • 제 5 장 주요 Conference 및 전시회 ...371
  • 제 1 절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09 ...371
  • 1. 개요 ...371
  • 2. 행사 배경 ...371
  • 3. 2009년 행사 내용 ...371
  • 제 2 절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2009 ...373
  • 1. 개요 ...373
  • 2. 행사 배경 ...373
  • 3. 2009년 행사 내용 ...373
  • 제 3 절 China Joy(China Digital Entertainment Expo & Conference) 2009 ...375
  • 1. 개요 ...375
  • 2. 행사 배경 ...375
  • 3. 2009년 행사 내용 ...375
  • 제 4 절 GCO(Games Convention Online) 2009 ...377
  • 1. 개요 ...377
  • 2. 행사 배경 ...377
  • 3. 2009년 행사 내용 ...377
  • 제 5 절 Tokyo Game Show 2009 ...379
  • 1. 개요 ...379
  • 2. 행사 배경 ...379
  • 3. 2009년 행사 내용 ...379
  • 참고 문헌 ...3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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