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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에 나타난 표본개념에 대한 분석
Features of sample concepts in the probability and statistics chapters of Korean mathematics textbooks of grades 1-12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27 - 344  

이영하 (이화여대 수학교육과) ,  신수영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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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교과에서 배우는 모평균신뢰구간 구하기와 같은 통계적 추론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의 첫 단계연구이다. 통계적 추론과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신뢰할만한 추론방법으로 이를 인정할 수 있는 표본개념의 형성을 위해, 연구자들은 우연과 필연, 귀납과 연역, 가능성원리, 통계량의 변이성, 통계적 모형 등의 하위 개념들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초중등 통계단원의 전 과정에서 이들 개념의 체계적인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초 중 고등학교 통계단원을 분석해 본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첫째, 문제해결 방법 선택의 지도와 관련하여, 통계적 방법을 선택할 문제 상황으로서, 우연적 상황을 필연적 상황과 구분하기위한 설명이 있는 교과서가 초등학교에는 없고, 중등 수준에서도 매우 드물었다. 둘째 표본의 모집단 관련 의미를 이해시키려는 단계적 준비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전체와 부분의 모집단과 표본 구분이 고등학교에서 비로소 공식화되고 있으며, 초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표본자료는 그것으로부터 얻어지는 계산적 결과에만 초점이 맞추어짐으로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모집단을 향한 귀납적 추론의 신뢰성에 대한 비판적 사고의 깊이가 더해지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셋째, 무작위 추출이 갖는 대표성의 의미에 대한 설명보다는 무작위 활동 자체에 대한 설명이 중심이 됨으로서 무작위 추출의 확률적 의미, 즉 무작위 표본을 통해 구해질 통계량의 표집분포에서의 (상속된) 무작위성을 위한 담보로서의 목적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이다. 넷째 통계적 추론을 수학(연역)적 추론과 구분해 주는 설명이 없을 뿐 아니라, 학습자의 논리성 발달 수준에 맞게 변화하는 가능성원리에 대한 설명, 적용 등을 전혀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다섯째 통계량의 우연변이성과 그에 따른 표집분포의 존재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설명을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표집분포를 수학적으로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지만, 그것의 존재를 인식하느냐 못하느냐는 통계적 추론 자체의 이해 가능성을 달리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first step for us toward improving high school students' capability of statistical inferences, such as obtaining and interpreting the confidence interval on the population mean that is currently learned in high school. We suggest 5 underlying concepts of 'discretion of contingenc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통계학은 불확실성(uncertainty)을 포함한 어떤 현상을 예측・추론하기 위해 귀납적 사고를근간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요약・정리・분석하여 그것을 토대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학문이다(우정호, 2000-a). 그런데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말은 어떤 의미로 이해되어야 할까? 이치에 부합된다거나 이성에 비추어 타당하다거나 나아가 상식에 부합된다는 등의 의미로 이해되는 이 표현의 의미는 곰곰이 생각해보면 ‘귀납적 사고를 근간으로 하여‘라는 그 앞의 표현에서 느낄 수 있는 바와 같이 수학교과의 표준적인 의미와는 사뭇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통계적 추론 단원의 지도에 있어서, 그 논리적 과정에 대한 설명을 포기하고 공식만 암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의 수업이 성행하여 계산을 통해 답만 구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이런 수업이 수학 수업으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선행연구들은 고등학교에서의 모평균의 통계적 추정에서, 상당수의 고등학생들이 신뢰도와 신뢰구간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논리적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류선욱, 2009;송성수, 2010). 이런 수업이 수학 수업으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되는데 왜냐하면 수학교과의 특성상, 학생들이 통계적 추론을 배웠다면, 학생들이 그와 유사한 사고법을 익혀 다양한 실생활 상황에서 스스로 그런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통계적 추론에 관한 본 연구의 분석은 후속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모평균에 대한 구간추정의 논리적 과정을 이해하기 어렵게 하는 원인을 규명하고 나아가 그 해결책을 모색하며 다른 소재, 방법을 통한 통계적 추론의 도입가능성, 또는 현재의 통계적 추론에 대한 개선, 삭제 가능성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연현상은 어떤 속성을 가지는가? 우연현상은 대표성,2) 불규칙적 변이성 등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불확실성의 한 모습은 우연이며, 우연현상에 대한 추론은 결국 불규칙한 변이성을 보이는 현상에 대한 추론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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