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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4 = no.65, 2011년, pp.48 - 56
A Possibility of combustion instability on longitudinal mode has a high level at large scale of L/D. Solid propellant has a metal particle and a grain of control to pressure oscillation. Solid rocket motor in slotted-tube grain controls pressure oscillation of longitudinal mode. Slotted-tube grain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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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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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추진기관에서 연소불안정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정확하게는 모든 로켓 추진 기관은 이러한 압력파를 갖고 있다. 압력파 진폭의 크기가 연소실 평균 압력의 5%이상이 될 때 로켓 추진기관은 연소불안정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한다[2]. 그러나, 본 연구에서 분석을 수행할 추진기관의 경우 일반적인 음향학적 분석으로는 설명이 어려운 현상이 발생했으며 이는 Vortex Shedding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 |
축방향 연소불안정 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직경 대 길이비(L/D)의 값이 큰 고체 추진기관에서는 축방향 연소불안정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추진제에 금속입자를 포함시키거나 그레인 설계시 축방향 압력 진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형상을 고안한다. Slotted-Tube형 그레인을 적용한 고체 추진기관은 연소시 Slot의 영향으로 인해 축방향 1차 모드 압력진동이 억제되나 연소관 후방 내열재 삭마로 인해 공동이 형성되어 Vortex Shedding에 의한 2차 모드 압력진동이 증폭될 수 있다. | |
압력진동이 갖고있는 음향에너지는 총에너지에서 얼마의 비율을 갖는가? | 로켓 추진기관과 같이 많은 에너지를 순식간에 변환시키는 장치에서는 소량의 에너지가 음향에너지(Acoustic Energy)로 변환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실제 압력 진동이 갖고 있는 음향에너지는 추진제가 갖고 있는 총에너지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1]. 이와 같은 음향에너지로 인해 연소실내의 압력파를 지속시키거나 증폭시킨다. |
김경무, 강경택, 윤재건, "고체추진 로켓 추진 기관에서의 선형 안정성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제19권, 제10호, 1995, pp.2637-2646
Price E.W. and Flandro G.A., "Combustion Instability in Solid Propellant Rockets" Air Force Office of Scientific Research, AD-A216740, 1990, pp.1-21
J. Anthoine, J-M Buchlin and J-F. Guery,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s of Nozzle Geometry Effect on the Instabilities in Solid Propellant Boosters" AIAA-2000-3560, 2000
J. Anthoine and J-M Buchlin, "Effect of Nozzle Cavity on Resonance in Large SRM: Theoretical Modeling"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8, No. 2, 2002, pp.304-311
J. Anthoine, M. Mettenleiter, O. Repellin, J-M Buchlin and S. Candel, "Influence of adaptive control on vortex-driven instabilities in a scaled model of solid propellant moto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2, 2003, pp.1009-1046
K. W. Dotson, S. Koshigoe and K. K. Pace, "Vortex Shedding in a Large Solid Rocket Motor Without Inhibitors at the Segment Interfac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3, No. 2, 1997, pp.197-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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