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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lotted Tube형 고체 추진기관의 연소불안정 거동 현상 분석
An Analysis on Combustion Instability in Solid Rocket Motor of 4 Slotted Tube Grai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4 = no.65, 2011년, pp.48 - 56  

조기홍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국방기술품질원 유도방공팀) ,  김의용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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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경 대 길이비(L/D)의 값이 큰 고체 추진기관에서는 축방향 연소불안정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추진제에 금속입자를 포함시키거나 그레인 설계시 축방향 압력 진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형상을 고안한다. Slotted-Tube형 그레인을 적용한 고체 추진기관은 연소시 Slot의 영향으로 인해 축방향 1차 모드 압력진동이 억제되나 연소관 후방 내열재 삭마로 인해 공동이 형성되어 Vortex Shedding에 의한 2차 모드 압력진동이 증폭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4 Slotted Tube형 고체 추진기관의 설계 개선을 통해 Vortex Shedding을 억제하여 연소불안정 현상을 개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ossibility of combustion instability on longitudinal mode has a high level at large scale of L/D. Solid propellant has a metal particle and a grain of control to pressure oscillation. Solid rocket motor in slotted-tube grain controls pressure oscillation of longitudinal mode. Slotted-tube grain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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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 Slotted Tube형 고체 추진기관에서 발생한 압력 진동의 현상 고찰과 ABAQUS를 이용한 음향모드해석, Fluent를 이용한 Vortex 유동해석, 설계 개선안을 적용한 연소시험을 통해 2차모드 연소불안정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 본 연구에서는 연소관 후방 내열재 삭마에 의한 Cavity Volume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노즐 수렴부의 형상을 변경했으며 이에 따른 Vortex의 생성 및 크기를 비교하여 설계 변경에 따른 Vortex 억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Fluent를 이용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했다.
  • 본 해석의 목적은 길이방향 압력 진동을 연소 시간대별로 해석하여 각각의 주파수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레인의 자유체적은 고정된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내부 유동은 없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본 해석의 목적은 길이방향 압력 진동을 연소 시간대별로 해석하여 각각의 주파수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레인의 자유체적은 고정된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내부 유동은 없다고 가정한다. 유체의 밀도는 14.
  • 17과 같이 기본 설계와 노즐 수렴부 형상을 개선한 변경 설계의 두 가지로 나눠 분석하였다. 기본 설계는 지상연소시험 후의 내열재 삭마 형상을 적용했으며 변경 설계는 유동에 의한 내열재 삭마가 억제된 것으로 가정한 모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켓추진기관에서 연소불안정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정확하게는 모든 로켓 추진 기관은 이러한 압력파를 갖고 있다. 압력파 진폭의 크기가 연소실 평균 압력의 5%이상이 될 때 로켓 추진기관은 연소불안정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한다[2]. 그러나, 본 연구에서 분석을 수행할 추진기관의 경우 일반적인 음향학적 분석으로는 설명이 어려운 현상이 발생했으며 이는 Vortex Shedding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축방향 연소불안정 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직경 대 길이비(L/D)의 값이 큰 고체 추진기관에서는 축방향 연소불안정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추진제에 금속입자를 포함시키거나 그레인 설계시 축방향 압력 진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형상을 고안한다. Slotted-Tube형 그레인을 적용한 고체 추진기관은 연소시 Slot의 영향으로 인해 축방향 1차 모드 압력진동이 억제되나 연소관 후방 내열재 삭마로 인해 공동이 형성되어 Vortex Shedding에 의한 2차 모드 압력진동이 증폭될 수 있다.
압력진동이 갖고있는 음향에너지는 총에너지에서 얼마의 비율을 갖는가? 로켓 추진기관과 같이 많은 에너지를 순식간에 변환시키는 장치에서는 소량의 에너지가 음향에너지(Acoustic Energy)로 변환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실제 압력 진동이 갖고 있는 음향에너지는 추진제가 갖고 있는 총에너지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1]. 이와 같은 음향에너지로 인해 연소실내의 압력파를 지속시키거나 증폭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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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경무, 강경택, 윤재건, "고체추진 로켓 추진 기관에서의 선형 안정성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제19권, 제10호, 1995, pp.2637-2646 

  2. Price E.W. and Flandro G.A., "Combustion Instability in Solid Propellant Rockets" Air Force Office of Scientific Research, AD-A216740, 1990, pp.1-21 

  3. J. Anthoine, J-M Buchlin and J-F. Guery,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s of Nozzle Geometry Effect on the Instabilities in Solid Propellant Boosters" AIAA-2000-3560, 2000 

  4. J. Anthoine and J-M Buchlin, "Effect of Nozzle Cavity on Resonance in Large SRM: Theoretical Modeling"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8, No. 2, 2002, pp.304-311 

  5. J. Anthoine, M. Mettenleiter, O. Repellin, J-M Buchlin and S. Candel, "Influence of adaptive control on vortex-driven instabilities in a scaled model of solid propellant moto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2, 2003, pp.1009-1046 

  6. K. W. Dotson, S. Koshigoe and K. K. Pace, "Vortex Shedding in a Large Solid Rocket Motor Without Inhibitors at the Segment Interfac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3, No. 2, 1997, pp.197-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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