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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5 = no.66, 2011년, pp.72 - 81
변종렬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안중기 (국방과학연구소 대함체계단) ,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임진식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In order to understand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 and major design parameters of a dual combustion ramjet engine, a fundamental analysis model based on gasdynamics and thermodynamic theories was established. The preliminary performance analysis was accomplished and the results clearly describ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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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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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연소 램제트의 흡입구는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 이중연소 램제트의 흡입구는 두 가지 형태, 즉 초음속 흡입구와 가스발생기 흡입구로 정의된다. 초음속 흡입구 성능을 정의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써 kinetic energy 효율계수를 사용할 수 있는데, Eq. | |
이중연소 램제트 엔진의 흡입구의 압축 과정은 어떤 경우에 고온 연소가스 흐름을 발생시키는가? | 이중연소 램제트 엔진은 개념적으로 흡입구의 압축 과정은 스크램제트에서와 동일하지만 포획된 공기의 일부분(25% 이하)이 분할되어 스크램제트 엔진 내에 끼워진 작은 덤프 연소기로 아음속 공기 흐름을 제공하는 점이 다르다. 이때 덤프 연소기에 유입된 공기는 액체연료와 혼합, 연소 반응하여 고온 연소가스 흐름을 발생시키는데, 추진시스템 설계 연료량 전부가 아음속 연소기에 공급되기 때문에 연료과잉 흐름이 된다. 이러한 연료과잉 상태의 작동으로 인해 아음속 덤프 연소기는 일종의 가스발생기라고 할 수 있다. | |
이중연소 램제트는 무엇인가? | 흡입 공기의 램 압축을 이용한 램제트/스크램제트 엔진은 각각 다른 비행 마하수 영역에서 최적의 성능을 가지기 때문에, 단일 추진시스템으로 초음속에서 극초음속까지의 비행영역에서 최적의 성능을 얻기 위해서는 램제트/스크램제트 고유의 운용 마하수 범위를 포함하는 이중모드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요구되는데, 현재 두 가지 개념인 이중연소 램제트(Dual Combustion Ramjet, DCR)와 이중모드 램제트(Dual Mode Ramjet, DMR) 개념이 고려되고 있다. 이중연소 램제트는 과잉 연료 조건에서 작동하여 가스발생기 역할을 하는 아음속 램연소기와 초음속 연소가 이루어지는 스크램연소기로 각각 분리된 연소실을 가진 엔진이며, 이중모드 램제트는 하나의 연소기 즉, 하나의 동일한 유동경로 상에서 아음속과 초음속 연소가 이루어져 램제트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각각 작동되는 엔진이다[1, 2]. |
Billing, F. S., Waltrup, P. J. and Stockbridge, R. D., "Integral-Rocket Dual-Combustion Ramjet: A New Propulsion Concept," J.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17, No. 5, Sept.-Oct., 1980, pp.416-424
Waltrkup, P. J., "The Dual Combustion Ramjet: A Versatile Propulsion System for Hypersonic Tactical Missile Application," AGARD-CP-526, No. 7, May 1992
Waltrup, P. J., Billing, F. S. and Stockbridge, R.D., "Engine Sizing and Integration Requirements for Hypersonic Airbreathing Missile Applications," AGARD-CP-307, No. 8, March 1982
Billing, F. S. and Dugger, G. L., "The Interaction of Shock Waves and Heat Addition in the Design of Supseronic Combustor," Twelfth Symposium (International) on Combustion, The Combustion Institute, Pittsburgh, PA., 1969, pp.1125-1134
Billing, F. S., Corda, S. and Pandolfini, P. P., "Design Techniques for Dual Mode Ram-Scramjet Combustors," AGARD-CP- 479, No. 23, June 1990
Crocco, L., "One-Dimensional Treatment of Steady Gas Dynamics," Fundamentals of Gas Dynamics, Vol. III of High Speed Aerodynamics and Jet Propuls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58, pp.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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