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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6, 2010년, pp.586 - 595
김선경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전창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변종렬 (국방과학연구소) , 윤현걸 (국방과학연구소)
An analytical study based on physical understandings and aero-thermodynamic theories was conducted to observe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and to derive the essential design parameters of dual ramjet(dual-combustion/dual-mode) propulsion for wide Mach number. The performances and operating lim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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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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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란 무엇인가? | 램제트 추진기관은 흡입구에서 수직충격파를 발생시켜 초음속의 공기를 아음속으로 감속하여 아음속 연소가 된다. 하지만 비행 마하수가 증가할수록 수직 충격파를 통한 아음속 연소의 한계가 존재하며, 따라서 더 높은 비행 마하수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초음속 연소가 필요한데 이러한 초음속 연소를 하는 램제트 추진기관을 스크램제트라 한다. 일반적으로 램제트 추진기관의 작동영역은 마하 2~4의 초음속 영역에 해당하며, 스크램제트 추진기관은 마하 6 이상의 극초음속 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 |
이중램제트 추진기관을 엔진에 적용하게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 따라서 초음속에서 극초음속까지의 광범위한 비행영역을 만족시키기 위한 비행체를 위해서는 램제트나 스크램제트 중 어느 한 가지 추진기관으로는 불가능하며, 두 추진 시스템을 복합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중램제트 추진기관을 위하여 비행 영역에 따라 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는 엔진의 형태를 선정하여 적용함으로서, 하나의 비행체로 광범위한 비행영역을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행 전 경로에서 추진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램제트 추진기관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 램제트 추진기관은 아음속 연소를 수반하는 램제트와 초음속 연소를 수반하는 스크램제트로 구분된다. 램제트 추진기관은 흡입구에서 수직충격파를 발생시켜 초음속의 공기를 아음속으로 감속하여 아음속 연소가 된다. |
성홍계, 윤현걸, “램제트/스크램제트의 기술동향과 소요기술 분석 II. 스크램제트 및 복합엔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0권, 제2호, 2006. 6., pp. 115-128.
최정열, 노진현, 원수희, 신재렬 “미 공군의 이중모드 램제트 (DMR) 및 미 해군의 이중연소 램제트 (DCR) 개발 동향”,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 pp. 4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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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ming Zhu1, Zhili Zhu, Hailong Tang and Jin Zhang "Overall Performance Design of Ramjet for Combined Engine",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t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09.
Hideyuki Taguchi, Akira Murakami, Tetsuya Sato, and Takeshi Tsuchiya, "Conceptual Study on Hypersonic Airplanes using Pre-cooled Turbojet", 15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2008.
최세영, 염효원, 김선경, 성홍계, 변종렬, 윤현걸, “초음속에서 극초음속까지 비행을 위한 우중모드 램제트엔진의 성능 설계”,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pp. 289-292.
Charles Bauer, Dean Petters, and Christopher d. Whitcomb, "Comparison of Mach 3 to 6 Conventional and Dual-Mode Ramjet Performance", 3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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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홍계, 변종렬, "작동한계 관점에서의 이중모드(램제트-스크램제트 연합작동)엔진의 성능인자 특성",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06, pp. 393-396.
James E. John and Theo G. Keith, "Gas Dynamics", Pearson Education, Inc. 3th Edition, 2006.
W. F. Ng, "Real Gas Effects on the Numerical Simulation of a Hypersonic Inlet", Journal of Propulsion, July-August, 1986, pp. 381-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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